2010학년도 진천상산초등학교
프로그램 |
오 카 리 나 |
지도강사 |
양 숙 희 |
지도기간 |
2010년 4 월 8 일 ~ 12 월 30 일(매주 목 요일) |
지도목표 |
한국식오카리나의 연주법을 배운다 |
지 도 계 획 |
월 |
주 |
주 제 |
지 도 내 용 |
비 고 |
4 |
1 |
오카리나란? |
오카리나의 종류와유래, 악기구조와 명칭 |
|
2 |
연주자세 |
컬러스티커를 이용한 운지법, 올바른 자세 |
|
3 |
운지법 |
도레미송을 이용한 운지법, 도,레,미,파 |
|
4 |
기본음역 연습 |
솔,라,시,도 바른소리내기, 음계연습 |
|
5 |
5 |
호흡법 |
올바른 호흡법, 복식호흡하기 |
|
6 |
롱턴연습 |
한음을 길고 고르게 소리내기 |
|
7 |
음정변화 알기 |
호흡세기에 따른 음정변화 알기 |
|
8 |
기본음역연습 |
높은레, 미, 파연습, 순서에 따른 악기지탱요령 |
|
6 |
9 |
텅잉법 |
텅잉할 때 혀의 위치 알기, 발음에 의한 텅잉법 |
|
10 |
이음줄 |
이음줄 연주하는법과 텅잉법 |
|
11 |
붙임줄 |
이음줄과 붙임줄의 구분과 표현법 |
|
12 |
아티큘레이션 |
논레가토와 포르타토, 스타가토 주법 배우기 |
|
7 |
13 |
저음연습 |
낮은시와 라음의 운지와 소리내기 |
|
14 |
소리 가다듬기 |
기본음역과 저음소리 가다듬기 |
|
15 |
곡연습 |
동요와 교과서 노래 배우기 |
|
16 |
중주 연습 |
중주연주시 주의점과 파트별 연습 |
|
지 도 계 획 |
월 |
주 |
주 제 |
지 도 내 용 |
비 고 |
8 |
1 |
곡연습 |
호흡을 맞추어 중주곡 연습 |
여름방학
특강 |
2 |
클래식곡연습 |
클래식의 음악의 표현과 연주 기법 |
3 |
건전가요 |
대중의 음악을 가까이서 느껴보기 |
4 |
개인 발표 |
각자 자신 있는 곡을 연주하기 |
9 |
1 |
다장조의 이해 |
음표와 쉼표 , 다장조의 스케일연습 |
|
2 |
사장조 |
사장조 스케일, 파# 운지 익히기 |
|
3 |
바장조 |
바장조 스케일, 시♭운지 알기 |
|
4 |
반음계 |
반음계운지와 딴이름한소리 알기 |
|
10 |
5 |
반음계 가다듬기 |
#,♭소리 가다듬기, 바른 호흡법 |
|
6 |
당김음 |
당김의 이해 및 표현법 |
|
7 |
점음표 |
점음표가 있는 곡을 통해 느낌 익히기 |
|
8 |
연습곡 |
당김음과 점음표의 곡 연습 |
|
11 |
9 |
민요 배우기 |
민요곡 배우기 |
|
10 |
민요의 농현법 |
민요의 느낌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농현법 익히기 |
|
11 |
꾸밈음 |
여러 가지 꾸밈음 배우기 |
|
12 |
고음연습 |
고음곡 연습과 고음 텅잉법 |
|
12 |
13 |
클로즈오버 주법 |
클로즈오버 주법소개 및 자세배우기 |
|
14 |
클로즈오버 주법 |
클로즈오버 주법 소리 가다듬기 |
|
15 |
클로즈오버 주법 |
클로즈오버 주법이 포함된 곡배우기 가다듬기 |
|
16 |
개인발표 |
각자 자신 있는 곡 발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