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패스트푸드 우리 몸에 왜 좋지 않을까요?
작성자 신숙영 등록일 11.05.31 조회수 152

패스트푸드가 칼로리가 많다는 사실, 모두 알고 있죠?

비만 예방을 위해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지 않도록 합시다.



 

여러분은 다음의 패스트푸드를 일주일에 몇 번이나 먹나요?

 

 

패스트푸드란 주문하면 몇 분 안에 만들어져 나오는 음식을 말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께서는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시죠.

그럼, 왜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은지 알아볼까요?

 

첫째, 같은 무게라도 열량이 높습니다. 쌀밥 한 공기(169g)는 300칼로리인데 비슷한 무게의 큰 햄버거는 510㎉나 됩니다. 또 감자튀김 작은 것 6개(207㎉)는 갈치 두 토막과 같은 열량을 냅니다.

둘째, 너무 짜요. 어린이 여러분이 먹을때 짜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더라도 패스트푸드에는 소금(염분)이 많답니다. 짜게 먹으면 고혈압, 뇌졸중 등의 위험이 커져요. 라면에 들어있는 스프의 소금양은 하루 먹어야 할 소금양과 같으니, 하루에 라면을 2번 먹으면 소금을 2배 먹는 거랍니다.

셋째, 지방이 너무 많습니다. 보통 집과 학교 급식을 통해서 먹는 밥과 반찬에는 지방이 20% 이하이지만, 패스트푸드는 지방이 40%이상 됩니다. 지방을 많이 먹으니 그만큼 체중이 더 늘겠죠.

넷째, 여러분의 성장에 필요한 칼슘, 철분, 비타민A 등 꼭 필요한 영양소의 함량은 아주 적답니다.

다섯째, 높은 온도의 기름에서 식품을 튀기기 때문에 심장병, 동맥경화 등을 일으키는 나쁜 지방인 트랜스 지방이 생깁니다.

 

 

 

그럼, 건강한 어린이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햄버거, 치킨, 피자, 라면 등의 패스트푸드 보다는 밥과 야채, 생선, 고기 등으로 맛있게 조리한 반찬을 먹는 것이 좋지요. 음료수도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보다는 우유,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겠어요.

하지만, 패스트푸드가 꼭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하나요?

☞ 햄버거와 같이 먹는 감자튀김, 콜라 대신 우유와 야채가 듬뿍 들어간 샐러드와 함께 먹고, 라면의 경우 소금이 많은 스프를 절반만 넣고 대신 싱거운 맛이 있다면 김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이전글 통계치로 보는 흡연과 각종 암
다음글 섬유소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