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2 다섯 잎 다섯 손가락의 행복(D.I.E) 교과 연구회 활동 교사 게시판입니다.

다섯 잎 다섯 손가락의 행복(D.I.E) 교과 연구회 운영의 취지와 목적
작성자 이정화 등록일 12.05.01 조회수 166
 

 

1. 주제: 셀프 리더십을 지닌 미래인재 양성 을 위한 D.I.E(Drama-in-Education)

        학습자료 개발

2. 필요성: OECD에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으로는  의사소통능력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셀프 리더십을 가진 자를 꼽고 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창의적이고 셀프 리더십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가진 융합적인 사고력 소지자를 꼽았다. 또한 21C의 교육 패러다임은 자율적이며 참여와 소통을 원한 다양한 학생중심교육을 함으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개방하는 학교를 원하고 있으며 행복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의 진취적인 리더를 배양해 곳으로 자리매김을 해주길 원하고 있다. 이에  창의적인 역할극 활동을 통해 각 교과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맞춤식의 실력기반을 다져가는데 일환(一環)으로  D.I.E (Drama-in-Education)의 교육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식되었다.

3. 목적: D.I.E. (Drama in Education)를 통한 셀프리더십과 협동심 양성


 1)  D.I.E학습활동은 학습자 중심활동이다.

교육 현장에서 연극을 매체로 교육하는 학습 방법인 동시에 연극을 교육하는 교과목으로 다양한 연극적 요소를 활용한 교육과정의 일환이다.   D.I.E학습은 학습자 중심활동이므로  동작, 목소리, 정신 집중, 즉흥 및 역할 놀이는 학생의 개인적인 측면을 발달시킨다.  아울러 전인 교육을 지향하는 통합 교과 교육의 일환으로도 기여한다.

2) D.I.E 학습 모형은 학교 폭력 예방교육자료로 활용된다.

아동에게 다양한 것을 경험하게 하는 역할 놀이이므로 연기 활동을 자신이 직접 연기해 봄으로써 해당되는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동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지며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활을 실현함으로 반성의 기회가 되고 또 다른 학교 폭력예방으로도 활용되리라 본다.

3) D.I.E.학습 자료는 미래 인재를 육성한다.

 드라마틱 게임, 타블로 만들기, 즉흥, 역할 놀이, 이야기 꾸미기 등의 방법을 통해 자기표현, 상상, 집중 등을 훈련함으로써 개성 발달을 도와주며, 융합적 사고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4)D.I.E 학습 목표는 진취적인 자기 리더를 만든다.

여러 가지 연극적 방법을 교육 환경에 활용하여 자기 개발을 돕는 프로그램이므로 교과를 재구성하여 통합적인 학습 방법론과 기술에 숙달된 전문인, 곧 배우-교사에 의해   만들어지고 공연하는 학습의 장을 만들 때 전인교육의 바탕이 된다.

4. 지도 대상 : 제천 중앙초등학교  17개반 ( 457명)

5. 연구 활동 추진계획

 별지에 의함---

6. 기대되는 효과 (개선 기여도)


D.I.E 학습은 교과융합형 인성교육 수업모델이 될 것이다 .

D. I. E의 세 단계 과정을 보면  첫째, 준비단계는 D.I.E.. 프로그램 대상자 (교사, 학생, 특정단체회원)와의 선행 작업과 진행자의 프로그램 개발 작업이고 교육 대상자에 맞는 주제 선택과 대본 만들기와 연습 등을 통해 자아 인식이 배양되며

둘째, 공연을 함으로 공연과 토론, 또는 공연과 워크샵으로 이루어져 자율적이며 참여와 소통을 원한 다양한 학생중심교육을 할 수 있다고 본다 .

셋째, 공연 후 단계는 공연된 그 자리에서 연극적인 방법으로 토론하는 hot seating이 있는데 이로써   D.I.E.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경험이 학교나 집에서 그림 그리기나 글쓰기 등으로 이어져  창의성과 미적 감각 발달이 도모되며  관객으로서 비판적인 사고력  사회성과 협동성이 함양되며 각본을 통해  의사 소통력 개선과  도덕적, 정신적 가치관 함양 및 자아 인식으로 Drama-in-Education(D.I.E)의 학습 참여자는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리라 본다.

6. 유의점

학습 활동 중에 묵시적이거나 내재적이기도 하는 욕구를 의식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이러한 욕구를 추론해 내어야 지도함으로서 교사의 전인교육의 바탕을 이루는데 역할이 크다.




이전글 2012 다섯 잎 다섯 손가락의 행복(D.I.E) 교과 연구회 활동 연간계획서
다음글 2012 다섯 잎 다섯 손가락의 행복(D.I.E) 교과 연구회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