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공동체 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 문

우리는 제천제일고등학교의 공동체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에 근면(勤勉), 정직(正直), 창의(創意)의 교훈 아래 예절과 질서를 존중하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과학적인 사고와 탐구력을 배양하며, 강인한 체력과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여 우리의 뜻과 힘을 모아 학교의 명예를 드높일 것을 다짐하며, 우리의 나아갈 길을 밝힌다,

1장 총칙

1(교육목표) : 본교의 교육 목표는 품성제일, 실력제일, 환경제일로 한다.

2(교육프로그램) : 본교는 교육목표를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 실정에 적합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장 교육과정

3(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인적자원부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충청북도교육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기준으로 자율학교 운영의 취지에 부합되도록 다음 각 호와 같이 편성한다.

1. 2,3학년은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1학년은 2015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2. 선택 교육과정은 4개 교과(기초, 탐구, 예술, 교양) 영역과 창의적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3. 교과는 보통교과의 기본과목, 일반과목, 심화과목을 중심으로 개설한다. 보통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ㆍ예술, 생활ㆍ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 ,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 ), 기술.가정, 2외국어, 한문. 교양으로 한다.

4. 수준별 이동수업 과목 및 편성 기준은 학교교육과정위원회와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결정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으로 편성한다.

6.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선택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7. 교과 재량활동 중 선택 과목 학습과 창의적 재량활동은 자율학교 특성화 교육과정에 필요한 과목으로 편성할 수 있다.

8.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자율학교 운영 취지와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진로집중 과정을 개설한다.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시행한다.(단위 배당 기준)

1. 단위 배당 기준을 근거로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하여 요일과 교과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연간, 학 기간, 주간 및 1일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2. 교육과정의 총 이수 단위는 2009개정 교육과정 기준을 적용하는 2,3학년은 총 이수 단위는 204단위이며 교과() 180단위, 필수이수 단위를 86단위로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로 편성하며, 2015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1학년은 총 이수단위 204단위이며, 교과()180단위, 필수이수단위를 94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으로 편성한다

3. 선택 과목의 개설 시 학급당 학생 수는 30명을 기준으로 하며, 과목 개설 가능 최소 학생 수는 20명이고 최대 인원은 40명으로 한다. 소수 선택 희망 과목은 순회교사·시간강사 또는 동일 지역 학교와 연계한 운영 방안 등을 고려한다.

4(교과용 도서)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는 1, 2종 교과서와 인정 교과서를 원칙으로 하되 학생 수준과 단위 수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학교교육과정위원회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과서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교수요목과 학습지도 계획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공지해야 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자 저작물(CD )을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다.

5(인성교육 및 진로지도 강화방안) 인성교육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단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수록하고 공개하여 내실 있게 운영한다.

3장 교육 여건

6(교원)

교원은 충청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에 의하고, 필요에 따라 순회교사, 기간제 교사 및 산학겸임 교사를 확보할 수 있다.

학생들의 외국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서 원어민 강사를 초빙하여 활용한다.

특수교사, 보건교사, 사서교사는 필요에 따라 확보할 수 있다.

7(시설 설비)

본교의 교육활동을 위하여 교육 기본 시설로 보통 교실, 특별 교실, 체육관, 효사랑관, 기숙사, 교무지원실, 교원연구실, 행정실, 보건실, 상담실, 방송실, 체육관, 도서실, 급식실 및 기타 부대 시설을 확보한다.

우수 신입생의 유치 및 성적 우수 학생의 영재 교육과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하여 기숙사를 운영한다.

멀티미디어실을 활용하여 학교 및 지역 사회의 교육.정보센터 기능을 담당한다.

교육상 필요한 경우 지역 사회의 각종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8(학교 규모 및 학급 규모) :

보통학급은 학년별 7~8개 학급으로 구성하며 1학급 당 학생 정원은 29~30명으로 한다.

특수학급은 정원 외로 모집하며 총 4개 학급으로 편성하고 학급당 정원은 7명으로 하나 지역 여건상 부득이 한 경우 교무운영위원회 회의를 거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얻어 초과하여 허용할 수 있다.

4장 학사 관리

9(학생 선발)

본교는 남.여 공학으로 충청북도 거주자 중에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입학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충청북도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

2. 전 가족이 충청북도에 거주하는 자로서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

. 고등학교 입학 검정고시 합격자

. 중학교 학구로 인하여 인접 타 시.도 소재 중학교에서 수학한 자

. 법령에 의하여 중학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인정하는 자(.중등교육법 제97)

3. .중등교육법시행령 제81조제2항에 의거 관계 교육감이 협의하여 정한 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의 졸업(예정)

강원도 영월군 소재 영월중, 연당중, 신천중, 주천중, 쌍룡중

, 상기 거주하는 자라 함은 2018. 10. 31. 현재 전가족(보호자 포함)이 충청북도에 거주하는 자를 말한다.

모집 시기와 전형 방법은 충청북도교육청 입학전형관리지침에 의한다.

특별 전형이 필요할 경우에는 학교 자율 전형계획을 별도로 수립 하여 사전에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시행한다.

10(학생 정원 관리)

학생 정원은 매년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정한 학급 편성기준에 의한다.

.편입학은 충청북도교육청 일반계고등학교 전.편입학 관리규정과 본교 규정에 의거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시한다.

11(학년도, 수업 연한)

학년도는 매년 31일부터 다음해 2월 말까지로 한다.

학년은 2학기로 나누되 학교의 수업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결정하여 운영한다.

수업 연한은 3년으로 한다.

12(조기진급.졸업)

학교장은 교육과정위원회의 이수인정 평가에 의한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는 제103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을 할 수 있으며 조기 진급 및 졸업에 대한 사항은 본교 규정에 의한다.

5장 학교 운영

1절 인사 관리

13(교장)

교장은 충청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에 의하여 발령된 자로 한다.

교장 공모 기준에 관한 사항

14(교직원)

본교의 교직원은 충청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에 의하여 발령된 자로 한다.

본교의 교육이념 구현을 위한 초빙교사제를 실시하기 위하여 도교육청과 협의한다.

초빙교사제의 실시에 있어서 나이.성별 등에 의한 차별을 두지 아니한다. 다만 본교의 교육이념 구현을 위하여 최소한의 자격 기준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용할 수 있다.

교직원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1. 교직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국내외 연수기회를 확대한다.

2. 현장교육 과제 해결 및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현직연수를 강화한다.

3. 교원 자율장학을 통하여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학습효과를 증진한다.

2절 재정 운영

15(학교회계)

본교의 교육예산은 교육비특별회계전입금, 학교운영지원비, 수익자부담 경비, 학교발전기금, 기타 수입 재원으로 조달한다.

본교의 예산은 공립 초.중등학교 회계예산편성지침 및 예산집행지침에 의하여 편성.집행한다.

자율학교 지정에 따른 특별지원금 등에 대하여는 그 목적에 맞게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한다.

학교 발전 및 회계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예산 및 결산을 공개한다.

16(교육부 재정 지원 사업 활용 방안) :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 활용 방안

6장 후생 복지.지원

17(학생 장학금)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선행의 모범이 되는 자, 학교 발전에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교내.외 장학금을 지급 한다.

자율학교 및 동문회 지원비를 활용하여 다음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하여 성적 우수 신입생

. 재학생의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한 성적 우수 재학생

. 우수 대학 합격자

18(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장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반을 편성 운영하여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취미를 살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방과 후 학교 활동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최대한 지원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학생들의 체험 활동, 견학, 직업탐색을 위한 활동, 강사 초청, 특강 실시, 수련활동, 자율 동아리 활동, 방과 후 교육활동, 전시활동 등을 최대한 조장하고 지원한다.

학생들의 학력 경진을 위한 각종 학력경시대회의 개최 및 참가를 최대한 지원하고 우수 시상자를 격려하는 등 학력경시대회를 통한 학력제고에 힘쓴다.

19(학생 기숙사) : 기숙사 운영 계획

학생 기숙사를 원거리 학생뿐만 아니라 학력 우수 학생의 수월성 교육을 통한 학력제고의 장으로 활용한다.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우선 선발하여 학사비를 보조한다.

수월성 교육을 위하여 우수 학생에게 특별지도(교과지도 및 논술)를 실시한다.

기숙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별도의 운영규정을 정하여 체계적으로 운영 한다.

7장 학교 발전 계획

20(학교 발전 계획) : 본교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여 시행한다.

중장기 발전 계획(2008~2020) - 단계별 3대 목표

단계

목표

품성ㆍ실력ㆍ환경제일

기반 조성

품성ㆍ실력ㆍ환경제일

발전 도약

품성ㆍ실력ㆍ환경제일

안정 강화

품성제일

기본 생활 질서 확립

단정한 용모 갖추기

학교 규범 지키기

존중하는 제일고인

예의범절 지키기

공동체 의식 강화

사랑 실천 제일고인

봉사와 협력

나눔과 배려

실력제일

기초.기본 학력 신장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

학력지도책임제

학습 방법의 개선

학습 방법의 학습

교과 수준별 수업

창의적 수월성 교육

학년별 심화반 운영

학사 프로그램 정착

환경제일

깨끗한 시설 구축

급수 시설 개선

과학실 리모델링

교육 시설의 재배치

학사, 급식소

본관 리모델링

아름다운 공간 활용

교육 시설의 선진화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8장 보칙

21(학교 헌장 변경)

학교헌장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에 의하여 심의된 사항을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충청북도교육감에게 제출하여 변경한다.

본 헌장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제정하며 기타 사항들은 일반적인 교육관행에 따른다.

22(지정 해제 시 재학생 보호 대책) : 자율학교 지정 해제 시 재학생은 자율학교 지정 이전의 학생과 동등한 자격으로 본교에서 수학한다.

23(공표.시행) : 이 헌장은 20184월 일 공표 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