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진천고 | 등록일 | 23.04.10 | 조회수 | 163 |
첨부파일 |
|
||||
2023학년도 2년차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을 탑재합니다.
1. 연구 주제: 학습 코칭 전략을 활용한 진로 학업 설계 역량 강화 방안
2. 연구 목적 2023학년도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2년차로서 기존 1년차 연구학교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학생 주도적 진로 탐색 및 학업 설계 역량 강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진로.학업 설계 역량 강화’ 모델을 개선 및 심화 발전시키는 데 있다. 첫째, 소통‧협력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둘째, 학생들이 다양한 기회를 통해 진로를 탐색,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주도적인 학업 설계를 경험해보도록 진로‧학업 설계 역량을 강화한다. 셋째,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동시에 내실 있는 교육과정 이수지도를 위해 교사 역량을 강화한다. 넷째, 학생들이 적극적인 학습 동기와 주도성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내실화하고,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실현한다.
3. 연구 과제 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반 조성 -고교학점제 단계적 적용을 위한 부서 및 규정 정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및 지역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교육공동체 연수를 통한 역량 강화 및 민주적 협의 문화 조성 2) 학생 주도적 '진로 학업 설계 역량 강화 모델' 개발 -학생 수강 신청 절차와 연계한 진로 프로그램 운영 -입학전 교육과정 운영과 정규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진로 학업 설계 역량 강화 -교육과정 이수지도팀 코칭과 어우러진 학생 주도성 강화 3) 교실 수업 개선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수업 및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 -학습 코칭 지도를 통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업 역량 강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통한 책임교육 강화 |
이전글 | 2024.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
---|---|
다음글 | 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보고서(1년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