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1. 운영기간 2022. 5. ~ 2022. 10. 신청 방법 -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 웹사이트에서 신청 접수 [충북SW·AI교육] ⇒ [SW·AI 교육신청] ⇒ [학생,학부모 개별신청]
(URL: https://www.cbedunet.or.kr/home/sub.php?menukey=881) 2. 대상 가. 학생 강좌 : 관내 초·중·고 학생 중 희망자(기수별 15명 이내) 나. 학부모 강좌: 관내 학부모 중 희망자(기수별 20명 이내) 3. 운영개요 가. 수업일: 매월 넷째 주 토요일 나. 시간 - 학생 강좌 : 1일당 4차시(오전 09:00부터 12:20까지) - 학부모 강좌: 1일당 2차시(오전 09:00부터 11:00까지) 다. 세부일정표 수업일 | 5.28.(토) | 6.25.(토) | 7.30.(토) | 8.27.(토) | 9.24.(토) | 10.29.(토) | 학생 강좌 | 인생 첫 코딩(초등) | 인생 첫 코딩(초등) | 인생 첫 코딩(초등) | 코딩 홀로서기(중고등) | 코딩 홀로서기(중고등) | 아두이노 메이킹(중등) | 아두이노 메이킹(초중등) | 인공지능 시작하기(초등) | 인공지능 시작하기(중등) | 학부모 강좌 | 영상편집 | 메타버스 | 코딩에서 취업까지 | 영상편집 | 메타버스 | 코딩에서 취업까지 |
라. 학생 강좌 1) 강좌 구성 순번 | 강좌명 | 대상 | 시기 | 시수 | 장소 | 1 | 인생 첫 코딩 | 초4-6 | 5, 6월 | 8시간 (2주완성) | ICT2실 | 2 | 인생 첫 코딩 | 초4-6 | 7, 8월 | ICT2실 | 3 | 인생 첫 코딩 | 초4-6 | 9,10월 | ICT2실 | 4 | 코딩 홀로서기 | 중고등 | 5,6,7월 | 12시간 (3주완성) | ICT3실 | 5 | 코딩 홀로서기 | 중고등 | 8,9,10월 | ICT3실 | 6 | 아두이노 메이킹 | 중고등 | 5,6,7월 | 12시간 (3주완성) | ICT4실 | 7 | 아두이노 메이킹 | 초중등 | 8,9,10월 | ICT4실 | 8 | 인공지능 시작하기 | 초등 | 5,6,7월 | 12시간 (3주완성) | 언플러그드실 | 9 | 인공지능 시작하기 | 중고등 | 8,9,10월 | 언플러그드실 |
2) 세부 내용 강좌 | 인생 첫 코딩 | 수업일 | 5.28(토), 6.25(토) | 수강대상 | 초등 4-6학년, 코딩 교육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 | 강의내용 | 1주차 | - 엔트리 둘러보기 ( 회원가입 및 기능 살펴보기) - “토끼와 거북이” 제작 ( 소리 / 움직임 / 조건문 / 반복문) - “상어 키우기” 제작 ( 생김새 / 장면 추가 / 신호 / 변수 ) | 2주차 | - “괴물 사냥” 제작 ( 붓 / 문자열 및 계산 / 리스트 ) - “원주민 퀘스트” 제작 (종합) - “슈팅게임” 제작(종합) - 개인 작품 제작 및 공유하기 |
강좌 | 코딩 홀로서기 | 수업일 | 5.28(토), 6.25(토), 7.30(토) | 수강대상 | 파이썬 코딩을 모르거나 배워보고 싶은 중고등학생 | 강의내용 | 1주차 | -파이썬 둘러보기(대화형셸, 거북이모듈) -거북이 그래픽으로 도형 그리기 -변수를 사용해서 도형그리기 -반복문을 활용하여 도형그리기(for문) | 2주차 | -반복문 응용하기(range 명령 사용) -1부터 10까지 합계구하기 -거북이 그래픽으로 원, 정오각형 그리기 -숫자 두개를 입력받아 곱셈결과 출력하기 | 3주차 | -조건문을 활용하여 계산퀴즈 만들기 -랜덤함수를 활용하여 계산퀴즈 만들기 -반복문을 활용하여 카운트다운 만들기(while문) -반복문을 활용하여 UP&DOWN게임 만들기(while문) |
강좌 | 아두이노 메이킹 | 수업일 | 5.28(토), 6.25(토), 7.30(토) | 수강대상 | 아두이노를 배워보고 싶거나, 컴퓨터꿈나무 축제 SW제작 부문에 참가해 보고 싶은데 아두이노를 모르는 학생 | 강의내용 | 1주차 | 아두이노 스케치, 브레드보드 사용법 디지털 출력(LED, 3색LED), 디지털 입력(버튼 상태 읽기) 아날로그 입력(가변저항, 조도센서), 아날로그 출력(PWM) | 2주차 | 부저(음과 주파수, tone/noTone, 전자음 출력, 음악 연주) Super loop 동시에 여러가지 하기 기울기 센서, 소리센서, 초음파 센서, 리드 센서 | 3주차 | 1602 LCD, DHT11 온습도 센서(온습도계 만들기), RTC 모터팬, 서보모터, 8x8 도트 매트릭스, 조이스틱 초음파 센서(후방감지기 만들기) | 비고 | 아두이노 교구를 교육정보원에서 지급함. |
강좌 | 인공지능 시작하기 | 수업일 | 5.28(토), 6.25(토), 7.30(토) | 수강대상 | 실생활에 적용되는 인공지능이 궁금한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 | 강의내용 | 1주차 | - AI와 실생활 활용 사례 - 엔트리의 기초 블록 사용하기 - 엔트리의 인공지능 블록 사용하기 | 2주차 | - AI가 사물, 동작을 인식하는 방법 알기 - 할로윈 친구들 찾기 프로그램(변수 추가) - 폭탄 제거 프로그램(비디오 감지 블록 활용) | 3주차 | - AI의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기술 알기 - AI 스피커 만들기(오디오 감지, 읽어주기 블록 활용) - 머신러닝을 활용한 분리수거 AI 만들기 |
마. 학부모 강좌 1) 강좌 구성 순번 | 강좌명 | 대상 | 날짜 | 시수 | 장소 | 1 | 어플로 하는 영상 편집 | 학부모 | 5.28 | 2 | ICT1실 | 2 | 메타버스!? 그거 타는 건가요? | 학부모 | 6.25 | 2 | ICT1실 | 3 | 코딩에서 취업까지 | 학부모 | 7.30 | 2 | ICT1실 | 4 | 어플로 하는 영상 편집 | 학부모 | 8.27 | 2 | ICT1실 | 5 | 메타버스!? 그거 타는 건가요? | 학부모 | 9.25 | 2 | ICT1실 | 6 | 코딩에서 취업까지 | 학부모 | 10.29 | 2 | ICT1실 |
2) 세부 내용 강좌 | 어플로 하는 영상 편집 | 수업일 | 5.28(토) / 8.27(토) | 수강대상 | 학부모 | 강의내용 | 우리 가족 일상을 영상으로 만들기 영상 편집 어플 설치 컷 편집 / 자막 넣기 / 장면 전환 효과 / 배경음 넣기 |
강좌 | 메타버스!? 그거 타는 건가요? | 수업일 | 6.25(토) / 9.24(토) | 수강대상 | 학부모 | 강의내용 | - 메타버스란? - 우리 곁의 메타버스 - 메타버스 공간 체험 쉽게 만드는 나만의 메타버스 |
강좌 | 코딩에서 취업까지 | 수업일 | 7.30(토) / 10.29(토) | 수강대상 | 학부모 | 강의내용 | 코딩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미래사회에서 SW·AI 전문가의 역할과 위상 전망 첨단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은? |
4. 수강 신청 안내 가. 신청 일정 구분 | 강좌명 | 수업일 | 신청기간 | 명단확정 | 학생 강좌 | 인생 첫 코딩 | 5.28, 6.25 | 5.10.(화) ~ 5.19.(목) | 5.20.(금) | 코딩 홀로서기 | 5.28, 6.25, 7.30 | 아두이노 메이킹 | 인공지능 시작하기 | 학부모 강좌 | 영상편집 | 5.28 | 메타버스 | 6.25 | 학생강좌 | 인생 첫 코딩 | 7.30, 8.27 | 7.4.(월) ~ 7.14.(목) | 7.15.(금) | 학부모 강좌 | 코딩에서 취업까지 | 7.30 | 영상편집 | 8.27 | 학생 강좌 | 인생 첫 코딩 | 9.24, 10.29 | 8.8.(월) ~ 8.18.(목) | 8.19.(금) | 코딩 홀로서기 | 8.27, 9.24, 10.29 | 아두이노 메이킹 | 인공지능 시작하기 | 학부모 강좌 | 메타버스 | 9.24 | 코딩에서 취업까지 | 10.29 |
나. 신청 방법 -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 웹사이트에서 신청 접수 [충북SW·AI교육] ⇒ [SW·AI 교육신청] ⇒ [학생,학부모 개별신청] (URL: https://www.cbedunet.or.kr/home/sub.php?menukey=881) 다. 교육대상자 선정 방법 - 후보자까지 2배수 접수 예정 - 선착순 모집이 원칙, 취소자 등 결원 발생 시 후보자 순번으로 채움 다. 유의사항 - 신청 순번이 최종 선정 결과를 의미하지 아니함(반드시 최종 교육대상자 선정 결과 확인 요망) - 학생 강좌는 수강자 명단확정 후 학교로 공문발송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