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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구)

진천고등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
작성자 진천고 등록일 18.10.23 조회수 80

진천고등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

 

 

진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진천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진천고등학교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 개인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진천고등학교입력 후 조회

 

개인정보파일명

처리목적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홈페이지 회원정보

학교홈페이지 회원 관리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스쿨뱅킹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2(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진천고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수집항목

수집방법

학교생활기록부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온라인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보호자 성명, 학교, 학년, ,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 예방접종, ,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오프라인

홈페이지 회원정보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온라인

민원사무처리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오프라인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성명,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직업, 이메일주소

오프라인

스쿨뱅킹정보

학생명, 학년, ,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오프라인

3조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1. 진천고등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근거

보유기간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

준영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 3

회원탈퇴시까지(2)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 학생건강기록부 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

졸업후5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 운영 및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

5

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졸업/회원탈퇴시까지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 규칙 제13

10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 조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10

스쿨뱅킹정보

정보주체 동의

5

4.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진천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진천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기관

제공근거

개인정보

처리범위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기간

생활기록부

병무청

병역법

80, 81

병무행정에 대한 협조 병역 처분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호, 주소, 생년월일, 성별

목적범위내

사용 후 폐기

 

5.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진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또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자("수탁자")에 대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

위탁 기간

수탁자

전자학생증

발급/재발급

2017. 03. 01. ~

2018. 12. 31.

1. 수탁업체 : 다우테크

2. 주소: 세종시 도움174, 1003103

3. 전화번호 : 043-284-0700

졸업앨범

2018.3.1. ~

2019. 2. 28.

1. 수탁업체 : 대성사진관

2. 주소 : 충북 진천군•읍 상산로 81

3. 전화번호 : 043-533-2297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해당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5, 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 위임장

 

진천고등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 정지 요구 등을 접수, 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접수/처리 부서

전화번호

학교생활기록부

교무기획부

530-3692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정보과학부

530-3654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예체능부

530-3699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행정실

530-3672

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과학부

530-3654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530-3670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

530-3673

스쿨뱅킹정보

행정실

530-3672

 

7.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진천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②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 전자적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진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④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진천고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⑥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⑦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⑧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 센터 : 국번없이 118

 

인터넷신고 개인정보종합지원시스템(www.privacy.go.kr)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진천고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 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성 명

교장 한만혁

정보과학부장 박근의

전화번호

043-530-3690

043-530-3654

이 메 일

mhhan40@cbe.go.kr

keuneui@cbe.go.kr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진천고등학교 (이하 본 기관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①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학교 내 학생보호 및 시설 관리와 도난 방지 등을 위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②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15

본관

6

후관

12

웅지1

16

웅지2

7

급식소

6

강당

합계 : 62

 

③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성명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김태곤

교감

진천고등학교

043-530-3601

접근권한자

김정호

교사

043-530-3665

 

④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관,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⑥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확인 장소 : 진천고등학교 총무과 당직실

 

⑦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⑧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 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⑨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진천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관,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영상정보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 09. 05.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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