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학교자율시간(지구인) 활동 - 교원역량강화 연수 참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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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상선 | 등록일 | 24.05.24 | 조회수 | 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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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민주시민성 지표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에 따르면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제고와 함께 맞춤형 연수를 기획하고 연수 참여에 부담을 느끼는 현장 교사들을 위하여 교사 자기연수용 자료집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연구결과에 대부분 동의하며 교사가 민주시민에 대한 지식, 이해가 부족하면 실천으로 이끌어낼 수 없다는 가설을 세우고 교사가 자신의 역량이 부족한 상태로 방어적 수업을 하지 않도록 자체적인 교원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맥닐의 방어적 수업 연구 결과와 연관을 짓는다면 민주시민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한 교사는 1) 단순화 수업의 내용을 단순화함으로써 실천을 하지 못 하도록 하며, 2) 신비화 수업의 내용을 전문가가 아니면 어렵다고 하여 이해를 교사에게 의존하게 만들며, 3) 생략 수업의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법을 생략하여 풍부한 지식의 습득을 차단하며, 4) 방어적 단편화 수업의 내용을 다양한 방법과 많은 시간으로 가르치지 않고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여 부족함을 정당화시킬 수도 있다. 다만, 맥닐의 방어적 수업 연구는 교육학보다 사회학에 비중을 두어 교사의 전문성과 영향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학교 체계와 교사에 비판적인 부분도 일부 있기에 그 부분에 주의하면서 방어적 수업을 하지 않기 위해 연수는 민주시민교육 중 민주주의에 관한 용어의 정의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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