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2월영양교육(겨울철 영양관리 외)
작성자 김민정 등록일 17.12.07 조회수 62
첨부파일

    -겨울철 영양관리 -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어린이 간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올바른 어린이 간식 섭취는?

1. 우유는 하루에 일일 2(400ml) 섭취가 좋고, 우유소화가 힘든 어린이의 경우 하루에 치즈 2(40g), 우유를 원재료로 한 아이스크림1(200g), 떠먹는 요구르트 1(200g) 등을 섭취해야 부족한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한다.

2. 과일류는 일일 100g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과는 중간크기 1/2, 귤은 중간크기 1, 포도는 15알 정도가 좋다. 영양소 보충을 위한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한 우유, 유제품,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단백질 섭취에는 기름기 많은 닭고기나 돼지고기, 햄보다는 생선이 좋다. 육류를 먹을 때는 지방보다는 살코기를 선택한다. 또 등푸른 생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4.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은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이런 식품을 즐겨 먹으면 영양이 균형 잡히지 않아 성장이 더딜 수 있다고 한다.

5. 패스트푸드는 일반적으로 높은 열량에 비해 영양은 부족하다.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산과 소금, 인공 감미료의 함량이 높은 반면 몸에 필요한 무기질과 비타민을 들어있지 않다. 따라서 소아성인병을 유발한다.

 

탄산음료도 성장에는 좋지 않다. 탄산음료의 톡 쏘는 맛은 음료 속에 녹아 있는 인산 때문이다. 인산은 뼈의 성분이 되는 칼슘을 녹여 소변으로 배출시키므로 성장을 방해한다.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뼈가 약해지고 치아가 썩기 쉽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생활습관이다. 어려서부터 편식하지 않고 균형 잡힌 세끼를 꼬박 꼬박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전글 사진으로 보는 식단(12.7)
다음글 사진으로 보는 식단(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