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내용 1) 대상: 5-6학년 학생 중 희망자 2) 세부 일정 | 세부내용 | 홍보 및 신청 기간 | · 2019.3.11. (월)-2019.3.13.(수) | · 학교 홈페이지 및 학급 알림장을 통해 안내 · 5~6학년 담임교사 및 과학전담교사를 통한 홍보 · 과학 전담 교사에게 3.13.(수) 14:30분까지 직접 신청 | 평가일 및 장소 | · 2019.3.15.(금) 14:00부터 등록 · 평가장소: 본관 2층 특별 1실 및 교내 일대 | · 우천시 2019.3.18.(월) 14:50부터 본관 과학실 및 교내 일대 | 평가 당일 준비물 | · 필기도구, 종이 받침대 · 미세먼지로 인한 경우는 대회 실시(미세먼지 마스크 준비) | 시 상 | · 최우수 1명, 우수 1명, 장려 1명 4월 과학의 달에 시상 · 학생의 보고서 작성 수준에 따라 시상 내용 및 인원은 변경될 수 있음. |
3) 대회 규칙 가) 1인 1팀으로 참가. 나) 당일 제시된 주제에 따라 관찰 계획부터 보고서 제출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 다) 동점의 경우 탐구 수행 및 표현 능력 → 탐구 설계 능력 → 자료 처리 능력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함. 라) 우수 아동 2명은 제27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자연관찰부문) 참가 자격 부여. 4) 심사 규정 심사영역 | 심사 기준 | 배 점 | 탐구 설계 능력 | 장소 선정 이유가 타당하며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는가? | 10 | 사실, 현상 등의 관찰내용이 다양하며 특색 있고 창의적으로 기술하였는가? | 15 | 탐구수행 및 표현 능력 | 오감을 통하여 관찰하였는가? | 10 | 탐구 관점을 정확하게 알고 탐구하였는가? | 10 | 탐구 내용을 사실대로 기록하였는가? | 15 | 수집된 자료를 체계화하여 도표나 그래프로 잘 표현하는가? | 10 | 과학적인 원리나 측정단위를 바르게 사용하는가? | 10 | 자료 처리 능력 | 수집된 자료가 다양하며 정확하게 해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사실과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20 | 총 점 | 100 |
※ A4 용지 최대 4매를 초과할 수 없으므로 핵심적인 내용을 요점화 하여 수기로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