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시간의 예절
수업 시간은 가장 중요한 학교생활의 한 부분이다. 수업 시간에 지켜야 할 예절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배우려는 마음의 준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배우려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선생님의 가르침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도움이 될 수 없으며, 선생님의 입장에서 보면 그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
교실은 지식을 쌓고 마음을 살찌우는 장소이다. 항상 청결하고 정숙한 수업 분위기가 유지되어야 한다.
-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한다. 머리도 청결하게 하고 옷을 깨끗하게 입는다.
-
교실을 깨끗이 하고 칠판도 닦아 놓고 공부할 준비를 한다.
-
시작종이 울리면 자리에 앉아서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며 오늘 할 일을 생각하거나 책을 펴놓고 선생님께서 들어오시기를 조용히 기다린다.
-
선생님을 만나면 존경하는 마음으로 명랑하게 인사를 한다. 만날 때 마다 인사를 한다. “안녕하세요?”하고 인사말을 하는 것이 좋다.
-
바른 자세로 앉아서 공부에 열중한다.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에는 경청하고, 선생님이 듣고자 하실 때에는 큰 소리로 발표한다.
-
수업 중에는 책상에 엎드리거나 주위를 두리번거려 옆 사람에 방해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
끝 종이 울리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사를 하고 학습내용을 정리해 본 후 휴식을 취한다.
-
실내에서는 조용하게 생활하고 운동장에서는 신나게 뛰어 놀며 즐겁게 생활한다.
-
친구에게 친절히 대하고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며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가 하는 일을 방해하거나 불편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나도 친구도 모두 편안하고 즐겁게 생활하도록 노력한다면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교무실을 출입할 때의 예절
-
먼저 자신의 용의와 복장 등이 단정한가를 살펴본다.
-
교무실을 들어갈 때와 나올 때에는 문 앞에 서서 가볍게 인사한다.
-
선생님 앞에 가면 15도 정도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하고, “선생님 저를 부르셨습니까?”,“용무가 있어서 왔습니다”등의 인사말을 한다.
-
선생님과 대화하는 동안에는 단정한 자세로 똑바로 서서 보면서 대화를 한다.
-
책상을 두 손으로 짚고, 말씀을 드린다거나 흐트러진 자세를 취해서는 안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