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영양교육)) 조류독감에 관하여
작성자 *** 등록일 10.07.31 조회수 231
★ 국내 유통중인 닭고기·오리고기는 모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① 가금인푸루엔자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될 우려가 있는 닭과 오리는 모두 폐기처분 하였으며, 비발생지역의 닭·오리고기 중 검사에 합격한 것만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 가금인푸루엔자 발생농장뿐아니라 발생농장으로부터 반경 3㎞이내의 모든 닭과 오리 및 알은 폐기처분 하였습니다.

② 가금인푸루엔자 발생국가(태국·베트남·미국·일본·중국 등)로부터는 닭고기·오리고기 및 알을 모두 수입금지 하였습니다

③ 설령 가금인푸루엔자에 걸린 닭이나 오리고기라 하더라도 익혀서 먹으면 안전합니다
▶ 우리나라는 식생활습관상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익혀서 먹기 때문에 감염의 우려가 없습니다.

④ 세계적으로 닭고기·오리고기를 먹고 인간이 감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 태국과 베트남 등에서 사람이 감염된 것은 살아있는 닭을 직접 접촉하였기 때문이며, 도축장에서 위생적으로 도축된 닭고기를 시중에서 구입하여 먹고 감염된 사례는 없습니다.

⑤ 미국의 질병관리센터(CDC)에서 바이러스 예비검사 결과 우리나라의 가금인푸루엔자 바이러스는 베트남 것과 유전적으로 다르고 그 기원도 다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국립보건원(질병관리본부)에서 발생농가의 가족, 살처분 종사자 등 감염위험이 높은 1,594명을 조사하였으나 감염된 사람은 없었습니다.


 안전한 식품조리를 위한 10대 수칙

○ 안전을 위하여 가공식품을 선택하십시오.
☞ 신선식품의 섭취가 좋으나, 생·과채류는 위해미생물 등에 의한 오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살균되거나 청결히 세척된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 적절한 방법으로 가열·조리하십시오.
☞ 식중독 등을 유발하는 위해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하여는 철저히 가열하여야 합니다. 고기는 70℃ 이상에서 익혀야 하고 뼈에 붙은 고기도 잘 익도록 해야 하며, 냉동한 고기는 해동한 직후에 조리하여야 합니다.

○ 조리한 식품은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방치하면 위해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 조리식품을 저장·보관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조리식품을 4~5시간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반드시 60℃ 이상이나 10℃ 이하에서 저정하여야 합니다. 특히 먹다 남은 유아식은 보관하지 말고 버리십시오. 조리식품의 내부온도는 냉각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위해미생물이 증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조리식품을 한꺼번에 냉장고에 보관하지는 마십시오

○ 저장하였던 조리식품을 섭취할 경우 재가열 하십시오.
☞ 냉장보관 중에도 위해미생물의 증식이 가능하므로 이를 섭취할 경우 70℃ 이상의 온도에서 3분 이상 재가열하여 드십시오.

○ 조리한 식품과 조리하지 않은 식품이 서로 접촉되어 오염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가열조리한 식품과 날식품이 접촉하면 조리한 식품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서로 섞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 손은 철저히 씻으십시오.
☞ 손을 통한 위해미생물의 오염이 빈번하므로 조리전과, 다른 용무를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 조리대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십시오.
☞ 부엌의 조리대를 항상 철결하게 유지하여 위해미생물이 음식에 오염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행주?도마 등 조리기구는 매일 살균?소독?건조하여 주십시오

○ 쥐 및 곤충 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음식보관에 유의하십시오.
☞ 곤충, 쥐, 기타 동물 등을 통해 위해미생물이 식품에 오염될 수도 있으므로 동물의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 깨끗한 물로 조리하십시오.
☞ 깨끗한 물로 세척하거나 조리를 하여야 하며 의심이 날 경우 물을 끓여 사용하여야 하고, 유아식을 만들 때에는 특히 주의하십시오.
이전글 급식 추가신청및 취소에 대해 알립니다.
다음글 3월 식단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