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폭력의 형태 ∘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 원하지 않는 신체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 가정에서 피해자의 징후 ∘ 전학을 시켜 달라고 요구한다. ∘ 학교에서 돌아온 후 방안에서 우울해하거나 힘이 없거나 눈물을 흘린다. ∘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 학교와 관련된 일에 대해 흥미를 잃고 있다. ∘ 학교에서 돈이 필요하다고 자주 가져간다. ∘ 매사에 의욕이 없으며,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난다. ∘ 교과서나 가방, 공책 등에 폭언이나 욕설이 쓰여 있다. ∘ 친구나 선배에게 자주 전화가 걸려오고, 그 때마다 난처한 행동을 한다. ∘ 몸에 다친 상처나 멍 자국을 발견하게 된다. ∘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 옷이 더렵혀져 있거나 책 등과 같은 물건이 손상되어 있다. ∘ 두통, 복통 등을 호소하며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
▣ 괴롭힘·폭력 예방 방법 ∘ 늘 입장을 바꿔 생각한다. - 단순한 장난이라도 상대방은 괴로워할 수 있음을 명심한다. - 나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폭력을 통해 괴로움을 당할 수 있다. ∘ 말과 글 또는 힘을 이용하여 괴롭히는 자나 심한 장난을 하는 자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히 대화로써 해결을 시도한다. ∘ 집단으로부터 협박이나 폭행 등을 당할 때에는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친구에게 알리거나 경찰에 신고한다. ∘ 평소 쉽게 흥분하거나 폭력을 자주 사용하는 학생은 스스로 참을성을 키운다. ∘ 부모님, 선생님 또는 동료와 대화를 자주 한다. ∘ 친구에게 고민이 있는 것 같으면 대화로 도와 주며, 심각한 내용일 경우에는 선생님 또는 그 학생의 부모님에게도 알려 드린다. ∘ 다른 사람과 지나치게 비교될만한 언행, 비싼 물건 소지, 복장 등은 자제한다. ∘ 단체 활동에 참여하거나 친구 사귀기 등을 적극적으로 한다. ∘ 폭력 위협을 받거나, 실제 피해시 신고할 수 있는 전화번호 등을 반드시 알아둔다. ∘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희롱 예방교육을 성실히 받고, 학생 행동지침을 숙지하여 평상시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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