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친화적 연고 · 온정주의 문화 개선’을 위한 교 육 감 서 한 문
존경하는 교육 가족 여러분! 오늘도 일선 교육 현장에서 충북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교육청은 그동안 관심 · 사랑 · 화합을 바탕으로 밝고 희망찬 충북 교육을 실현하고자 고품질의 교육행정 서비스로‘청렴 충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아직 우리 사회 내부에는 합리성보다는 사적 연고나 연줄에 의해 중요 의사 결정을 이루는 경우가 적지 않게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가 몸담고 있는 교육계는 사회의 어느 분야보다도 정직하고 강한 윤리성이 요구되기에 공직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가 되도록‘부패친화적 연고 · 온정주의 문화’를 과감히 청산하여 청렴 선진 사회를 구현하는데 앞장서야 합니다.
혈연이나 학연 · 지연으로 연결된 연고주의, 공동체 의리를 중시하는 풍토, 공 · 사를 분별하지 못하는 상부상조 의식 등 부패친화적 연고 · 온정주의 문화에서 탈피하지 않으면 충북교육의 발전은 느린 걸음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우리교육청에서는 반부패 라운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적극적으로 반부패 청렴시책을 추진함으로써 청렴 수준이 상당히 상승되었으며, 대외 신인도 또한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몇 년간의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상위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음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부패 청산에 박차를 가하고자 불법 찬조금 제도 개선, 학교 예산 운영 공개, 투명한 운동부 운영, 공무원행동강령 개정, 고위 공직자의 윗물 맑기 운동 전개 등 부패 청산을 위해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존경하는 충북 교육 가족께서는 공직자로서 맡은 바 직무를 더욱 성실하고 공정하게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도민 여러분께서도 공직자들이 공정하고 청렴하게 교육행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6. 11. .
충청북도교육감 이 기 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