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년 전기에너지절약 전파ㆍ확산을 위한 중학생 절전홍보 계획 | |
2013. 05. 한국전력공사 전 력 수 급 실 (에너지효율개선팀)
Ⅰ. 추진 배경 ❏ 청소년의 조기 맞춤형 교육으로 에너지절약 DNA 정립 ❏ 에너지절약 실천활동 참여 유도로 합리적 에너지 소비습관 조기 형성
Ⅱ. '13년 추진방향
Ⅲ. 활동 분야별 세부 추진내용 1 | | 현장 참여 적극 유도로 절전 DNA 조기정립 | | | | 가. 『전기 에너지절약 학생 홍보대사』구성 및 운영 | 대 상 : 전국의 11,237개 학교 재학생 일 정 / 주 관 : ‘13. 5월 ~ 12월, 본부 및 지사단위 방 법 : 학교장 추천 1명 이상 홍보대사 구성․운영 ※ 단위 사업소별 학생 홍보대사 사전 홍보교육 시행 내 용 : 교내 에너지절약 캠페인, 조명·컴퓨터·멀티탭끄기 운동 등 혜 택 : 봉사활동시간 실적인정[초등(10시간/년), 중․고등(20시간/년)] 절 차 : 학교별 봉사활동내역 신청 ⇒ 1·2차사업소장 인정 ☞ 전력수급실 → 교육부 협조 요청 |
| 나. 『전기 에너지사랑 퀴즈왕』 선발 | 대 상 : 초·중학생 일 정 / 주 관 : ‘13. 7월 ~ 8월, 본부단위 방 법 : 본부별 홈페이지『전기에너지사랑 퀴즈교실』운영 ☞ 퀴즈왕 선발기준 : 총 400문항 랜덤 40문항출제 고득점자 포상 : 퀴즈왕[9개본부(2명),5개본부(1명)], 참가상[3명] (총65명)도서상품권 증정 |
| 다. 『전기에너지절약 Best TOP 학교!!』 선발 | 대상 : 초·중학교 일 정 / 범 위 : ‘13. 7월 ~ 8월, 본부단위 방법 : 본부별 홈페이지『전기에너지절약 Best TOP 학교』신청․선발 ☞ 선발기준 : 에너지퀴즈 참여 학생수 + 학생 퀴즈점수 ⇒ 고득점 학교 선발 및 포상 : 본부별 1개 학교 [총 14개교] 전통문화상품권 증정 |
|
라. 『전기에너지달인 선발대회』 개최 | 대상 : 초·중·고등학생 일정/주관 : ‘13. 7월 ~ 9월, 본부단위 방법 : 본부별 홈페이지『전기에너지달인』학생 개별신청 ☞ 선정방법 : 전년(7~8월)대비 당해년도 전력절감률 우수가정 포상 : 달인 [9개본부(2명),5개본부(1명)], 참가상[3명] (총65명)도서상품권 증정 |
|
2 | | 창의적 에너지절약 교육, 체험, Idea 활동 | I | | | 가. 찾아가는『Green teacher 교실』운영 | 대 상 : 전국의 11,237개 학교 일정/주관 : ‘13. 6월~7월, 본부,지사단위 교육내용 : - 에너지절약 실천약속(초등용) - 생활속 전기에너지절약 실천방법(중․고등학생용) 기 타 : 전기 안전교육등과 병행시행, 홍보용 기념품 제공 등 ☞ 전력수급실 ( → 교육부 협조 요청) |
| 나. 에너지 홍보관 및 인근 발전소 견학 | 대상 : 초·중·고등학생 홍보시설 - 에너지절약 홍보관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에공단) - 대전 에너지 홍보센터 : 대전시 유성구 소재 (에공단) 일 정/주 관 : ‘13년 7월 ~ 12월, 본부 단위 체험내용 : 전기 없는 생활체험, 전기에너지절약 방법 등 ☞ 전력수급실 ( → 교육부 협조 요청) |
|
다. 전기에너지 절약 포스터ㆍ표어 및 UCC 공모 | 대상 : 초·중·고등학생 기간 및 주관 : ‘13. 7월 ~ 9월, 본부단위 방법 : 포스터(방문, 우편 접수), 표어·UCC(방문, 우편, 인터넷) ☞ 선정방법 : 사업소 평가위원회 구성 고득점자 선정 포상 : 본부․분야별 최우수(1명) 우수(2명) 총 126명 도서상품권 증정 |
| 라. 동·하계 전력수급기간 전기에너지절약 홍보배너 학교 설치 | 대 상 : 전국의 11,237개 학교 기 간 : 동·하계 전력수급기간 장 소 : 학생들이 출입이 많은 정문 등에 설치 내 용 : 전력수급위기 전파 및 전기에너지절약 실천 방안 주관부서 : 전력수급실( → 교육부 설치 요청) |
|
3 | | 다양한 매체를 통한 에너지절약 홍보 확대 | | | | 가. 학교 홈페이지 활용 절전요령 확산 | 홍보대상 : 초ㆍ중ㆍ고등학교 홍보기간 : ‘13년 6월 ~ 12월 홍보내용 : 절전 행동요령 팝업 및 에너지절약 홍보동영상 방 법 : 홍보내용 교과부 전달 ⇒ 학교 홈페이지 게시 주관부서 : 전력수급실( → 교육부 협조 요청) |
|
나. EBS교육방송 전기에너지절약 광고 추진 | 광고대상 : 중ㆍ고등학생 대상매체 / 시간 : EBS 교육방송 - 기 간 : 1개월 동안(1일 1회 40초) 일 정 : ‘13월 7월 ~ 8월 광고내용 : 전기에너지절약 실천방법 등 홍보 (추후확정) 주관부서 : 전력수급실( → 홍보실 협조) |
| 다. New Media활용 절전의식 고취 | 홍보대상 : 중ㆍ고등학생 매 체 : 한전 Facebook, Twitter 등 홍보기간 : 전력수급특별대책기간 방 법 : 한전 Facebook 등에 홍보자료 등제, 직원 자녀 팔로우 포 상 : 본부별 최우수(3명),우수(9명) [총 168명] 도서상품권 증정 ☞ 선정기준 : 매체별 최다 팔로우수 직원자녀 선정 주관부서 : 전력수급실( → 홍보실 협조) |
| 라. 에너지절약 홍보 동영상 제작 및 활용 | 대 상 : 초ㆍ중ㆍ고등학생 내 용 : 전력수급 위기 원인, 전기에너지 절약 필요성 등 제작기간 : ‘13년 6월 ~ 7월 활용방안 : 각 교육청 및 교육 관련기관 교육자료 활용 주관부서 : 전력수급실 ( → 교육부 협조 요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