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안내 | |
2013. 3.
국가인권위원회
| | | | |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 |
| ▢ 운영일정: 2013. 4. ~ 12. ▢ 신청기간: 2013. 3. 26(화) ~ 4. 2(화) ※ 예산 보유 기관의 경우, 연중 신청 가능 ▢ 선정기관 통보: 2013. 4. 3(수) ~ 5(금) ▢ 교육대상 - 내국인(아동․청소년, 일반시민, 관련 종사자) - 국내 거주 이주민 ▢ 교육장소: 신청기관에서 제공 ▢ 교육시간: 요청내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 신청방법: [붙임1]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또는 팩스 접수 ※ 해당지역 담당자에게 신청 후 접수확인 필수 ▢ 강사비 지급 - 신청기관에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선정된 기관은 위원회 예산으로 지급(총 60회) ▢ 교육 후 [붙임2] 만족도 조사, [붙임3] 모니터링 제출 | | | ▢ 문의 | | 구분 | 담당 | 관할 권역 | 이메일 | 연락처 | 팩스 | 본부 | 안채리 | 서울, 경기, 인천, 충청, 강원 | imnothing2@nhrc.go.kr | 02-2125-9737 | 9878 | 부산 | 박춘기 | 부산, 울산, 경남 | hammer666@nhrc.go.kr | 051-710-9715 | 9717 | 대구 | 김명식 | 대구, 경북 | msk@nhrc.go.kr | 053-212-7002 | 7007 | 광주 | 류승미 | 광주, 전남, 전북, 제주 | flower@nhrc.go.kr | 062-710-9716 | 9717 | | | ▢ 강사비 책정 기준 | 교육시간 | 1시간 | 2시간(기본) | 3시간 | 4시간 | 강사비 | 100,000 | 150,000 | 220,000 | 270,000 | | | ◆ 예산 지원 우선순위 선정 시 고려사항 ① 프로그램(3회기) 신청 기관, ② 신규 신청기관, ③ 도서산간지역, ④ 신청서 제출 순서 |
| | | | |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특강(1회기) |
대상 | 특강 주제 | 소요시간 | 주요 내용 | 유아 | 다름이․평등이와 친구하기 | 60분 | - 놀이로 소통하는 다양성 - 동화(애니메이션)로 보는 인권 - 다양한 문화와 다양성 존중하기 | 초등학생 | 인권으로 보는 다문화 세상 | 120분 (휴식포함) | - 다문화 사회 이해하기 - 이주민 인권과 인종차별 - 영상으로 보는 이주민 인권, 다양성 존중하기 | 중․고등학생 | 인권을 품은 다문화 | 120분 (휴식포함) | - 세계화와 국제이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 인권영화와 진정사례로 본 이주민 인권 - 다문화 감수성 훈련 | 관련 종사자 | 다르지만 평등한 이주민 인권 | 120분 (휴식포함) | - 세계화와 국제이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 이주민 인권 쟁점과 시민권 - 영화로 보는 이주민 인권, 다문화 감수성 훈련 | 이주민 당사자 | 이주민의 권리 찾기 | 120분 (휴식포함) | - 인권에 대한 이해 - 한국에서 이주민으로 살기 - 위기상황 대응방안, 나의 꿈과 미래 | ‣ 특화프로그램: 다문화사회와 난민(부제: 누구나 난민이 될 수 있다, 60분) - 본부 지역만 가능 |
※ 세부일정 및 세세 교육 내용은 교육 대상 및 신청기관의 특성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 | | |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3회기) |
대상 | 특강 주제 | 소요시간 | 주요 내용 | 유아 | 권리는 무엇일까요? | 60분 | 아동권리 이해, 인간의 존엄성 | 나는 특별해요 | 자신의 소중함 인식하기, 차별받지 않을 권리 | 모두 달라서 행복해요 | 세계의 다양한 사람 인식, 다양성 존중 |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 다른 색깔 같은 사람 | 120분 (휴식포함) | 인권과 평등, 고정관념과 편견, 인종주의 | 갑돌이와 갑순이, 첫 날 이야기 |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 문화적 차이, 다문화감수성 훈련 |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사회 만들기 | 사람들(이주민) 간의 화합, 다양성 존중, 세계시민의 자질 | 관련 종사자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 | 120분 (휴식포함) | 인권과 평등, 세계화와 국제이주 | 다문화사회와 인종차별 | 다문화사회와 시민권, 인종주의, 이주민 침해․차별사례 | 다양성과 문화적 역량 | 문화차이, 이주민 인권쟁점 토론, 편견 인식, 문화적 역량 | 이주민 당사자 | 이주민의 권리 찾기 | 120분 (휴식포함) | 인권과 평등, 침해와 차별, 한국에서 이주민으로 살기 | 이주민의 협력과 위기대응 | 이주민으로서의 강점, 위기상황 대응방안, 나의 꿈과 미래 | 더불어 살아가기 | 사람들 간의 화합, 다양성 존중, 세계시민의 자질 |
※ 프로그램(3회기)을 신청하는 기관의 경우, 1회기 강사비는 위원회에서 지급 본 기관은 국가인권위원회 ‘2013년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신청서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2013년 월 일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귀하 신청기관 | 기관명 | | 전화번호 | | 주소 | | 신청인 | 성명 | | 휴대폰 | | E-mail | | 교육일시 | 2013년 월 일 요일 | ( 시 분 ~ 시 분) | 교육시간 | □ | 2시간 | □ | 3시간 | □ | 4시간 | □ | 기타( 시간) | 교육대상 (구체적으로) | 대상 | | 인원 | | 교육장소 | | 교육시설 | □ | 컴퓨터 | □ | 마이크 | □ | 빔 프로젝트 | □ | 기타( ) | 예산책정여부 (강사비, 교통비 등) | □ | 예산 있음( 원) | □ | 예산 없음 | ※ 프로그램(3회기)이나 특화프로그램(난민) 신청 시 본부 담당(안채리 02-2125-9737)과 통화 필수 |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만족도 조사(기관 담당자용)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보다 나은 다문화 인권교육으로 개선·발전시키고자 본 설문을 실시하오니 성실하게 설문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설문은 강의 대상자가 아닌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이며, 개인 인적 사항은 기입할 필요 없습니다. 2013. 3.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과 - |
□ 다음 각 항목에 대해 5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목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Ⅰ. 인권교육 내용 및 만족도 | | | | | | 1. 교육 내용에 대해 만족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2. 교육 방법 및 기술에 대해 만족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3. 강사는 매우 친절했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4. 강사는 교육 자료를 매우 성실하게 준비했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Ⅱ. 인권교육 효과성 | | | | | | 1. 이번 교육은 인권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하였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2. 교육 전보다 인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3. 교육 전보다 인권감수성이 높아졌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4. 교육 후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었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5. 교육 전보다 인권교육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되었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6. 후속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참석할 의향이 있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Ⅲ. 전체 만족도 | | | | | | 1. 이번 인권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2. 교육생들의 교육 참여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모니터링 후기(기관 담당자용) 기관명 | | 교육일시 | 2013년 월 일 ( 시 분 ~ 시 분) | 교육장소 | | 교육대상 | ( 명) | 강사 | | 담당자 | | 좋았던 점 | | 개선할 점 (교육 내용, 강의 방법 등) | | 소감 및 평가 | | 기타 요청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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