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작성자 류은숙 등록일 13.03.29 조회수 256

 

 

2013년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안내

 

 

 

 

 

2013. 3.

 

 

국가인권위원회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 운영일정: 2013. 4. ~ 12.

▢ 신청기간: 2013. 3. 26(화) ~ 4. 2(화)

※ 예산 보유 기관의 경우, 연중 신청 가능

▢ 선정기관 통보: 2013. 4. 3(수) ~ 5(금)

▢ 교육대상

- 내국인(아동․청소년, 일반시민, 관련 종사자)

- 국내 거주 이주민

▢ 교육장소: 신청기관에서 제공

▢ 교육시간: 요청내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 신청방법: [붙임1]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또는 팩스 접수

※ 해당지역 담당자에게 신청 후 접수확인 필수

▢ 강사비 지급

- 신청기관에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선정된 기관은 위원회 예산으로 지급(총 60회)

▢ 교육 후 [붙임2] 만족도 조사, [붙임3] 모니터링 제출

 

 

▢ 문의

 

구분

담당

관할 권역

이메일

연락처

팩스

본부

안채리

서울, 경기, 인천, 충청, 강원

imnothing2@nhrc.go.kr

02-2125-9737

9878

부산

박춘기

부산, 울산, 경남

hammer666@nhrc.go.kr

051-710-9715

9717

대구

김명식

대구, 경북

msk@nhrc.go.kr

053-212-7002

7007

광주

류승미

광주, 전남, 전북, 제주

flower@nhrc.go.kr

062-710-9716

9717

 

 

▢ 강사비 책정 기준

교육시간

1시간

2시간(기본)

3시간

4시간

강사비

100,000

150,000

220,000

270,000

 

 

◆ 예산 지원 우선순위 선정 시 고려사항

① 프로그램(3회기) 신청 기관, ② 신규 신청기관, ③ 도서산간지역, ④ 신청서 제출 순서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특강(1회기)

 

 

대상

특강 주제

소요시간

주요 내용

유아

다름이․평등이와 친구하기

60분

- 놀이로 소통하는 다양성

- 동화(애니메이션)로 보는 인권

- 다양한 문화와 다양성 존중하기

초등학생

인권으로 보는

다문화 세상

120분

(휴식포함)

- 다문화 사회 이해하기

- 이주민 인권과 인종차별

- 영상으로 보는 이주민 인권, 다양성 존중하기

중․고등학생

인권을 품은 다문화

120분

(휴식포함)

- 세계화와 국제이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 인권영화와 진정사례로 본 이주민 인권

- 다문화 감수성 훈련

관련 종사자

다르지만 평등한

이주민 인권

120분

(휴식포함)

- 세계화와 국제이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 이주민 인권 쟁점과 시민권

- 영화로 보는 이주민 인권, 다문화 감수성 훈련

이주민 당사자

이주민의 권리 찾기

120분

(휴식포함)

- 인권에 대한 이해

- 한국에서 이주민으로 살기

- 위기상황 대응방안, 나의 꿈과 미래

‣ 특화프로그램: 다문화사회와 난민(부제: 누구나 난민이 될 수 있다, 60분) - 본부 지역만 가능

※ 세부일정 및 세세 교육 내용은 교육 대상 및 신청기관의 특성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3회기)

 

대상

특강 주제

소요시간

주요 내용

유아

권리는 무엇일까요?

60분

아동권리 이해, 인간의 존엄성

나는 특별해요

자신의 소중함 인식하기, 차별받지 않을 권리

모두 달라서 행복해요

세계의 다양한 사람 인식, 다양성 존중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다른 색깔 같은 사람

120분

(휴식포함)

인권과 평등, 고정관념과 편견, 인종주의

갑돌이와 갑순이, 첫 날 이야기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 문화적 차이, 다문화감수성 훈련

다르지만 평등한 다문화사회 만들기

사람들(이주민) 간의 화합, 다양성 존중, 세계시민의 자질

관련 종사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

120분

(휴식포함)

인권과 평등, 세계화와 국제이주

다문화사회와 인종차별

다문화사회와 시민권, 인종주의, 이주민 침해․차별사례

다양성과 문화적 역량

문화차이, 이주민 인권쟁점 토론, 편견 인식, 문화적 역량

이주민 당사자

이주민의 권리 찾기

120분

(휴식포함)

인권과 평등, 침해와 차별, 한국에서 이주민으로 살기

이주민의 협력과 위기대응

이주민으로서의 강점, 위기상황 대응방안, 나의 꿈과 미래

더불어 살아가기

사람들 간의 화합, 다양성 존중, 세계시민의 자질

※ 프로그램(3회기)을 신청하는 기관의 경우, 1회기 강사비는 위원회에서 지급

붙임 1

 

찾아가는 인권교육 신청서

 

본 기관은 국가인권위원회 ‘2013년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 신청서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2013년 월 일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귀하

 

신청기관

기관명

 

전화번호

 

주소

 

신청인

성명

 

휴대폰

 

E-mail

 

교육일시

2013년 월 일 요일

( 시 분 ~ 시 분)

교육시간

2시간

3시간

4시간

기타( 시간)

교육대상

(구체적으로)

대상

 

인원

 

교육장소

 

교육시설

컴퓨터

마이크

빔 프로젝트

기타( )

예산책정여부

(강사비, 교통비 등)

예산 있음( 원)

예산 없음

※ 프로그램(3회기)이나 특화프로그램(난민) 신청 시 본부 담당(안채리 02-2125-9737)과 통화 필수

붙임 2

 

찾아가는 인권교육 만족도 조사(기관 담당자용)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보다 나은 다문화 인권교육으로 개선·발전시키고자 본 설문을 실시하오니 성실하게 설문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설문은 강의 대상자가 아닌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이며, 개인 인적 사항은 기입할 필요 없습니다.

 

2013. 3.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과 -

 

□ 다음 각 항목에 대해 5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목

매우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Ⅰ. 인권교육 내용 및 만족도

 

 

 

 

 

1. 교육 내용에 대해 만족한다.

2. 교육 방법 및 기술에 대해 만족한다.

3. 강사는 매우 친절했다.

4. 강사는 교육 자료를 매우 성실하게 준비했다.

Ⅱ. 인권교육 효과성

 

 

 

 

 

1. 이번 교육은 인권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하였다.

2. 교육 전보다 인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3. 교육 전보다 인권감수성이 높아졌다.

4. 교육 후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었다.

5. 교육 전보다 인권교육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되었다.

6. 후속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참석할 의향이 있다.

Ⅲ. 전체 만족도

 

 

 

 

 

1. 이번 인권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2. 교육생들의 교육 참여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붙임 3

찾아가는 인권교육 모니터링 후기(기관 담당자용)

기관명

 

교육일시

2013년 월 일 ( 시 분 ~ 시 분)

교육장소

 

교육대상

( 명)

강사

 

담당자

 

좋았던 점

 

개선할 점

(교육 내용, 강의 방법 등)

 

소감 및 평가

 

기타 요청사항

 

이전글 과학의 달 행사 계획 추진
다음글 청소년리더 연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