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작성자 이경옥 등록일 10.10.02 조회수 307
 

  -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

    패스트푸드의 세트 메뉴 열량이 지나치게 높아(햄버거세트 평균 888칼로리, 치킨세트 841칼로리)소아 비만과 어린이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란 고객이 주문하면 몇 분 안에 나오는 음식을 말하며 가볍게 빈속을  채울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패스트푸드가 왜 나빠요? 맛만 좋은데…"라고 생각한다면 아래의 패스트푸드의 문제점을 알고 나면 느끼는 점이 있을 거예요


  첫째, 같은 무게라도 열량이 높습니다. 쌀밥 한 공기(169g)는 300칼로리인데 비슷한 무 게의 큰 햄버거는 510㎉나 됩니다. 또 감자튀김 작은 것 6개(207㎉)는 갈치 두 토막과 같은 열량을 냅니다.


  둘째, 소금 함량이 너무 많아요. 짜게 먹으면 고혈압, 뇌졸중 등이 올 위험이 커집니다.  한국영양학회 우리나라의 소금 하루 권장량은 8.7g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15g정도를 섭취하고 있는데 햄버거와 패스트푸드 치킨을 한 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3 분의 1을 채우게 됩니다. (예: 김치왕뚜껑 라면 1개의 소금양은 7.6g으로 거의 권장량에 가깝다.)


  셋째, 지방 함량이 너무 많습니다. 한식을 먹으면 대개(기름을 많이 두른 전이 식탁에 오른 경우 제외) 전체 섭취 열량의 20% 이하를 지방에서 얻지만 패스트푸드는 지방함량이 40%이상이나 됩니다.


  넷째, 칼슘, 철분, 비타민A 등 꼭 필요한 영양소의 함량은 아주 적답니다.


  다섯째, 고온에서 식품을 기름에 튀긴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때 심장병,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트랜스 지방이 생긴다고 합니다

  요즘과 같은 세상에 패스트푸드와 완전히 등을 돌리고 살기는 어렵겠지요.

     먹되 건강을 따져가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 등 청량음료 대신 패스트푸드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우유, 주스를 함께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끼를 패스트푸드로 먹었다면 다음 끼는 전통음식으로 돌리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이전글 소중한 내 아이가 비만? 아니면 허약? 테스트
다음글 내 아이 똑똑하게 키우려면 식사부터 바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