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 중점
과제 | 세부 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소프트 웨어 교육 | 소프트웨어 교육 교육과정 운영 |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기초 다지기 -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및 교원 역량 강화 - 소프트웨어 교육 적용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소프트웨어-교과 연계 수업 운영 - 소프트웨어-교과 연계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 - 소프트웨어 교육 수업 나눔 운영 및 지도방법 공유 및 개선 ▘체험·주제 중심의 즐거운 소프트웨어 교육 - 행사 및 대회와 연계한 체험 중심 소프트웨어 교육 즐기기 -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한 주제 중심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
소프트웨어 동아리 활동
| ▘언플러그드 놀이 활동 -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논리적 사고능력, 절차적 사고력 함양 - 놀이 활동을 통한 기초 절차적 사고력 향상과 알고리즘 이해 ▘PC활용 기초능력 기르기 - PC활용 능력 향상을 통해 SW 교육을 위한 기초 쌓기 - 절차적 사고력 중심 SW 교육에 대한 기본 소양 함양 ▘절차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을 활동한 코딩 키초 능력 기르기 - 피지컬 컴퓨팅과 로봇을 활용한 심화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실시 ▘SW교육 전문 강사 지원 사업 실시 -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기회 확대 및 활성화 | |
디딤돌 기초학력 다지기 | 학력신장 프로그램 운영 | ▘기초학력부진학생 선별 및 진단 - 3월초 기초학력 부진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평가 실시 - 학습부진아동의 학습저해요인 검사를 통하여 학습장애요인 파악 ▘기초학력향상 지도반 운영 - 교과별 맞춤형 학급담임 책임 지도 및 교과전담 협력 지도 - 더 배움학교 사업 예산을 통한 방학 중 집중 지도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운영 통한 기초학력결손 회복 - 1~2학년 저학년 중심 문해력·수리력 결손 회복 - 1:1 개별화 지도를 통한 기초학력 결손 회복 |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운영 - 교육청 공모 사업 연계, 학습부진아동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실시 ▘미술치료, 놀이치료, 학습치료 프로그램 운영 - 학습부진아동의 심리와 정서 지원을 위해 미술치료, 놀이치료 병행 ▘사제동행의 날 운영 - 교육청 사업 신청 예산과 연계하여 학급에서 다양한 문화행사 지원 - 학년학급교육과정 예산 및 감고을행복교육지구 사업 활용 | |
학생멘토제 | ▘학생 멘토제를 통해 기초학력의 발판 다지기 - 학생 멘토를 선정하여 학생 간 배움과 토론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
과제 | 세부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따뜻한 품성교육 | 언어생활지도 | ▘바른 인사법 지도 -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바른 태도로 인사하도록 지도 ▘바르고 고운 말 쓰기 -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는 말하기 지도 - ‘고마워’, ‘미안해’, ‘감사합니다’ 같은 언어를 습관화 - 다툼이 일어났을 때의 대화법 지도를 통해서 갈등조정능력 향상 |
공동생활지도 |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만드는 학교생활협약 제정 ▘학교생활협약을 바탕으로 한 교육공동체의 일관된 생활지도 ▘학교-가정 생활지도 연계를 위한 학부모 연수 강화 | |
감수성 교육 | ▘예술동아리 - 학생 예술동아리 활동 활성화 ▘예술보따리 - 미술관이나 박물관 체험을 통한 문화 향유 및 감수성 교육 실시 ▘예술강사 지원 사업 활용한 감수성 교육 실시 - 국악 사물놀이 예술 수업 실시 - 만화 애니메이션 예술 수업 실시 | |
독서 교육 프로그램 | ▘책읽기 습관 형성 - 책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다독 학생 선발하여 다독상 수여 ▘여름 및 겨울 방학 독서 캠프 실시 - 여름 및 겨울 방학 독서 캠프를 실시하여 다양한 독서 전·후 활동 ▘독서 관련 다양한 행사 실시 - 책의 날 행사를 통한 독서 교육 - 책 저자와의 만남 등의 행사를 통하여 책에 대한 흥미 유발 | |
행복한 아침열기 | ▘아침 등교 음악을 통한 행복한 아침열기 - 전교어린이회 자치 활동으로 아침 등교 음악 실시 - 학교 예산 편성하여 더 풍부한 아침 등교 음악 실시 ▘학년·학급 특색에 맞는 창의적인 아침활동 실시 - 학년·학급별로 학생의 수준과 여건에 맞는 다양한 아침활동 실시 - 음악, 미술, 놀이, 체육, 악기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 실시 | |
놀이 체력 프로그램 | ▘놀이 체력 활동 환경 조성 - 후관 놀이 공간(아지트, 그루터기), 트램폴린(방방) 전통놀이 바닥 놀이 공간(후관 바닥, 돌봄교실 옆 바닥) 본관 후관 연결 통로 활용한 놀이 공간 마련 ▘체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스포츠활동 실시 - 방과후학교(초등, 돌봄, 특수)에 다양한 스포츠강좌 개설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로 체력 측정 및 증진 학교스포츠클럽(줄넘기 등)활동으로 학생 건강 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