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도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92회 학생독립운동 기념일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1.10.25 조회수 244
첨부파일

학생독립운동 기념일(11.03)

우리들은 학생이다. 학생 중에서도 중학생이다. 우리들의 앎이 비록 부족하고 견문이 빈약하지만, 그렇지만 오해하지 마라. 그것을 이유로 우리들을 지금까지 도구시하였으며 지금까지 기계시하고 앞으로 또한 개와 말 같은 동물처럼 대우하고 봉건적 노예와 같이 학대하면 우리들은 결코 그것을 감수(勘收)하지만은 않을 것이다.”(192710월의 중앙고보동맹휴학 시의 격문)

 

2021년은 광주학생독립운동이 92주년 되는 해입니다.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일은 일제강점기 6·10만세 사건과 광주학생운동 등 학생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여 학생들에게 자율역량과 애국 심을 함양시키는 한편, 반독재·민주화 투쟁에 앞장섰던 학생들의 얼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날로 서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났던 날을 기념해 매년 113에 행사를 개최합니다.

1953'학생의 날'이라는 명칭으로 국가기념일로 제정되었으나, 1973330일 이른바 유신시 대에 학생들의 반독재·민주화 투쟁이 계속되자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폐지되 었으나 이후 부활 운동이 일어나 1982914'학생독립운동 기념일 제정에 관한 건의안'이 국회에 상정되었고, 1984922일 국가기념일인 '학생의 날'로 부활하였으며, 200629일 국회에서 '학생독립운동기념일'로 명칭 변경이 의결되어 오늘에 이릅니다. 학생독립운동 기념 일은 독립운동이나 민주화에 앞장섰던 학생들의 민족적 자존심과 자주정신을 되새겨 음미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일깨우고, 학생의 본분과 사명을 바르게 인식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학생독립운동의 전개

1929113일 전라도 광주에서 발생한 한국인 고등보통학생과 일본인 중학생의 충돌 사건은 한 알의 불씨가 되어 전국적인 학생 운동의 확산으로 발전하였다. 이 운동은 오늘날 학생의 날로 기념되고 있는 113일부터 이듬해 3월까지 만 5개월 동안 지속되었으며 운동에 참가한 학교가 무려 149개교, 참여 학생 수는 연 54천여 명이다. 학생독립운동은 교육에서의 민족 차별에 불만을 품은 학생들이 단순히 민족감정을 폭발시킨우발적인 충돌이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에 저항하여 일어났던 대표적인 민족운동 가운데 하나였으며, 그 규모나 영향 그리고 역사적 의의에서 3·1 운동과 나란히 하는 사건이다. 또한 학생독립운동은 3·1운동 이후의 기만적인 문화정책과 세계대공황 등 국내외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일어난 것이었다.

2. 학생독립운동의 의의

학생독립운동은 광주에서부터 시위를 시작하였으나 그 지역에 그치지 않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시위나 동맹휴학 등의 형태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학생독립운동으로 희생당한 학생 수는 퇴학 582, 무기정학 2,330, 검거 당한 사람이 1,462명이나 되는 엄청난 숫자였다. 또한 학생독립운동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파급되어 만주의 간도와 길림성, 중국의 상해, 북경, 그리고 일본에서 학생독립운동을 격려하는 집회와 만세시위가 곳곳에서 일어났다. 학생독립운동은 학생들의 독립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신간회, 근우회, 조선청년동맹 등 당시의 주요 사회단체와 성진회, 독서회중앙본부, 조선학생전위동맹 등 비밀결사의 지원도 적지 않았다. , 학생독립운동은 충동적인 봉기가 아니라 1926년 이후 꾸준히 지속되어온 학생운동의 결산이자 그 정점이었다. 이렇듯 정의감과 애국심이 강렬했던 학생들은 일제의 식민통치 아래에서 국가와 민족의 독립을 쟁취하려고 했다. 민족적 차별을 없애기 위해 학생독립운동을 전개하여 자랑스러운 선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이전글 2021.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안내 가정통신문
다음글 2021. 2학기 안전한 등굣길을 위한 차량통제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