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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칭찬을 하는 방법 - 부모교육
작성자 전영희 등록일 11.12.06 조회수 250
 

효과적인 칭찬을 위한 프로젝트


칭찬은 자신감과 능력계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부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칭찬을 하기 전에 생각해 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1.아이가 바꿀 수 없는 것은 칭찬하지 말자

예를 들면 능력이나 성격은 아이 혼자서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들이다. 자기노력으로 되지 않는 것은  칭찬해 봤자 변화시키기 힘들고, 잘하지 못하는 것은 능력이 부족하다고 받아들여져서 좌절하게 된다. 또 능력에 대한 칭찬은 노력을 게을리 하게 만들 수 있다.



2.구체적으로 칭찬하자

모호하게 뭉뚱그려서 칭찬하지 않도록 한다. 행동을 정확하게 지적하지 않는 칭찬은 아이에게 괜한 자만심을 들게 할 수 있다. 실제로 했던 행동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겠다.



3.결과보다는 노력하는 과정을 칭찬하자

콜롬비아의 한 대학에서 5학년 아이들을 둘로 나누어 한 집단은 머리가 좋다고 칭찬하고, 다른 집단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좋다고 칭찬한 뒤 아이들의 행동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머리가 좋다고 칭찬을 받은 집단은 성적을 중요하게 여겨서 항상 점수가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실패를 두려워했다. 이들은 실패하면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하고 더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것에 대해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성적보다 배움의 자세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배운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새로운 도전을 무서워하지 않는 자신감을 키워 나갔다. 또 실패했을 때는 자신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여기고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더 많이 노력했다.

4.어려운 일을 해냈을 때 칭찬하자.

쉬운 일에도 칭찬하면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이 그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생각하기 쉽다.

쉬운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으므로 칭찬할 필요가 없다. 아이가 좀 더 어려운 일을 성취했을 때 칭찬을 해주면 성취경험이 풍부해지고 보다 더 노력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5.칭찬을 조금 더 아껴 두자.

칭찬을 많이 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칭찬을 많이 받은 학생들은 질문에 답할 때 더 조심스럽고 자신 없어 하며 어려운 과제를 끝까지 해내려는 힘이 부족하며 자기 생각을 기꺼이 표현하지 않았다고 한다. 칭찬을 자주 들은 학생들은 어른들의 판단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 칭찬을 조금 아끼면서 다음 두 가지를 활용해 보아도 좋겠다. 첫째, 보이는 대로 말한다. “두 시간째 공부하고 있구나!” 라는 말은 비록 칭찬은 아니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자기가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부모가 알아준다고 생각하며 기쁘게 여긴다. 둘째, 질문을 해서 아이스스로 만족스럽게 만든다. “그걸 하면서 뭐가 가장 기뻤니?” 라는 물음은 아이가 만족감을 느끼고 같은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


6. 아이의 행동에서 중요한 가치를 발견하자.

아이의 생각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작은 사랑이나 배려, 자신과 타인의 존중과 나눔 등의 중요한 가치를 발견해서 피드백해주는 일은 최고의 칭찬이다. “동생을 위해 장난감을 양보했네? 다른 사람을 생각해 주는 걸 보니 참 보기 좋구나!” “형이 공부하니까 네가 조용히 있구나! 형이 고맙게 생각한데~” 우리는 사소한 일상에서도 소중한 가치들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이를 아이에게 항상 피드백해 주면 아이는 세상을 알아가는 데 필요한 중요한 보석들을 갖게 되는 것이다.


7.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법들을 사용하자.

예를 들면 무엇을 어떻게 한 사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주거나 귓속말로 해 주어도 좋다. 이따금 최고를 뜻하는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이거나 머리를 쓰다듬고 엉덩이를 툭툭 쳐주는 스킨쉽도 좋은 방법 주 하나이다. 나이가 아이들은 안아서 높이 들어 올려주거나 천정에 손을 닿을 수 있도록 해 주면 무척 좋아한다. 때론 놀란 표정이나 기절한 척하는 과장된 몸짓도 극적인 효과면에서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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