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간중학교 로고이미지

청렴사례 나눔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90호 청렴 편지>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마음가짐
작성자 황간중 등록일 17.04.03 조회수 92
첨부파일

어느 조직이든 구성원 사이의 인간관계가 담겨있는 특유의 조직문화가 있습니다. 그 문화가 개인과 조직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공과 사의 구분, 책임과 권한의 구별, 인격의 존중 같은 기본 가치가 살아 있지 않으면 그 조직은 상호비방과 중상모략, 관계 악화로 얼룩지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는 사람이다.’ 이스라엘 격언입니다. 상사와의 관계가 다소 소원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오히려 그를 통해 현명한 인간관계를 배워 내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상대방을 인정하고 배워 내는 자세가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고 자신의 조직의 좋은 성과로 이어집니다.

모든 공()을 자기에게 돌리는 사람, 남을 흉보고 비방하기 좋아하는 사람, 겸손하지 못하고 자기 자랑만 일삼는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 돌아서기 마련입니다.

논어 자로편에 근자열원자래(近者悅遠者來)’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면 멀리 있는 사람도 제 발로 찾아온다.’는 뜻입니다.

누구나 자기를 인정해 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잘 들어 주고, 맞장구를 쳐주고, 항상 웃으면서 밝게 말하는 사람에게 왕따란 있을 수 없습니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마음가짐

사람마다 저마다의 특성과 상황이 있음을 인정한다.

상대방의 장점이 드러나도록 돕고 약점은 보완되도록 돕는다.

나 중심의 생각보다 상대방 중심의 생각을 한다.

상대방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배려한다.

매사에 격려하고 지지한다.

적극적으로 묻고 적극적으로 들어준다.

 

출처 : 목민심서(품격있고 지혜로운 서울시 공직자가 되는 법) / 서울특별시

이전글 <제91호 청렴 편지> 공직자 청렴가이드
다음글 <제83호 청렴 편지> 청렴인물 이야기(홍언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