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세상의 모든 직업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작가
작성자 이장희 등록일 15.07.14 조회수 60
첨부파일
작가 “어떤 일을 하나요?”
작가는 책, 연극, 영화, 방송, 만화를 위해 글을 쓰는 사람이에요. 이처럼 다양한 글쓰기 분야가 있기 때문에 작가도 여러 갈래로 나눠져요. 방송작가는 드라마 작가, 교양·오락 프로그램이나 다큐멘터리를 작성하는 구성작가로 구분돼요. 그리고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를, 희곡작가는 연극의 대본을 서요. 요즘에는 인터넷 등 가상공간에서 글을 쓰는 사이버작가가 증가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작가가 쓴 글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유익한 글을 쓰는 것이 무척 중요한 일이겠죠? 여러분이 좋아하는 동화 중 ‘강아지똥’을 쓰신 권정생 선생님과 같이 좋은 글과 좋은 삶을 보여주신 분들을 본받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무엇을 잘해야 하나요?
작가는 말에 대한 감각과 표현력, 문장력, 문학적 상상력, 창의력 등을 갖추어야 해요. 또 사회현상이나 역사적 사건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해요. 그리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과 호기심이 필요해요. 작가는 가상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써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고 여러 사라들을 만나 여러 가지 간접체험을 하는 것도 중요해요.

null

관련 교과목 : 국어, 미술, 음악, 국사, 사회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나요?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필요한 학력이나 전공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방송작가의 경우에는 방송사 및 언론사 부설 아카데미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기도 해요. 작가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면 다음의 기관을 찾아가보세요.

한국문인협회 : http://www.ikwa.org

한국방송작가협회 : http://www.ktrwa.or.kr

한국희곡작가협회 : http://www.kpw.or.kr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 http://www.scenario.or.kr
이전글 만화가
다음글 요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