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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소인수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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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작성자 형석고 등록일 23.05.22 조회수 97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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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사회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

고교학점제 운영을 고려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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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침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 반영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에 따른 고교학점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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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추진 계획

구분

주요 과제

실천 내용

교육과정

내부 규정 정비 및 운영 기반 마련

학교 교육과정 운영 규정 정비

192학점으로 수업량 기준 전환 및 국가 교육과정 반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및 학교 현황 분석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192학점 기준 교육과정 운영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수업량 유연화(16+1) 운영 계획 수립운영

공동, 소인수

교육과정

학생 수요 기반 공동 및 소인수 교육과정 운영

학생 수요 조사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인근 학교 및 대학,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업 운영

학교 밖 교육

학생 수요 기반 학교 밖 교육 운영

학생 수요 조사 및 학교 밖 교육 운영 계획 수립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학교 밖 교육 운영

진로학업

설계 지도

업무 조직 개편

진로학업 설계 지원 중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도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도 계획 수립운영

교원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업무 이해도 제고 및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내 연수 및 역량 강화 지원

학생,학부모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정책 및 학교 교육과정 안내, 홍보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 및 학교 교육과정 문해력 제고

진로학업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 및 안내

공동교육과정 기본 방향 및 수강 신청 안내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학점제형 학교 체제 정비

교육과정 운영 및 진로학업 설계 지도 중심으로 학교 체제 정비

학교 문화 혁신

학생 자율책임 문화 조성

교사 역할 변화 및 협력적 문화 조성

학생 자율적 선택에 대한 책임 문화 조성

학점제형

공간 조성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점제형 공간 활용

학교의 공간 보유 현황 실태 분석 및 공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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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사회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고교학점제 운영을 고려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를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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