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Wee클래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마음중심잡기
작성자 박소연 등록일 22.07.26 조회수 57

코로나 19로 부터 마음 중심잡기

1. 인포데믹스(정보 전염병)로부터 면역력 키우기

각종 매체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SNS를 타고, “오늘 ##대학병원 아침 회의에서 나온 내용” 등과 같이 출처가 불분명한 뉴스들이 다수에게 전파되고 있습니다이렇듯 과장되거나 거짓된 뉴스는 상담자를 불안하게 만들며유사한 혼란감을 가진 내담자에게 역전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또한가짜 뉴스가 아니더라도 지나치게 정보검색에 몰두하다 보면 파국적 사고나 불안정한 정서가 증폭되기 쉽습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정확한 정보 수용하고 공유하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스스로를 보호하세요. ‘특정 시간대에만 정보 검색하기’ 등 규칙을 정하고미뤄둔 집안일이나 책 읽기 등으로 주의를 전환해보세요자신이 어떤 뉴스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뉴스 전파자로서 자신의 모습을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도움이 되는 정보를 발견했다면정확한 출처를 밝히고 그 주소 링크를 공유해 주세요.

 

 

2. 혐오와 비난의 마음 멈추기

감염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부자와 빈자악인과 선인 그 누구도 감염 위험에 있어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누군가를 비난의 대상으로 낙인찍고 배제하는 것은 모호하고 불안한 상황에 대처하려는 방어기제이기도 합니다하지만사회적으로 비난과 배제혐오가 만연하게 되면감염된 사람들이 사실을 숨기게 되어 도리어 감염이 확산될 위기에 처합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내 안의 혐오를 자각하고연민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혹시 평소 자신이 불편하게 여기던 대상에게 현재 상황의 책임을 전가하며 비난하고 있지는 않은가요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누구나 감염병에 걸릴 수 있다는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감염자들의 건강이 속히 회복되길 바라는 포용입니다.

 

 

3. 사회적 거리두기

상담 일정도 취소되고 주말의 약속이나 모임도 연기되는 일이 잦습니다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질병관리본부에서 당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다 보니 고립감이나 답답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자기초점화와 연결성 자각하기

바쁜 일상 동안 놓친 내 마음에 온전히 귀를 기울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불편하고 괴로운 마음이 든다는 것은스스로를 더 많이 이해하고 살펴야 한다는 뜻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또한소중한 이들에게 전화로나마 안부 인사를 건네고지금 이 순간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며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나눠보세요.

[ 자료출처 : 한국상담심리학회]

이전글 2023. Wee클래스 상담실 운영 계획
다음글 섬세한 우리아이 불안 달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