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개발능력이 있는사람
- 기업은 급격히 변화하는 주변환경 속에서 자신의 꿈을 키우고자 부단히 자신을 연마하며 자기개발에 힘쓰는 도전적인 사람을 원한다. 기업의 최고 경영층이 아무리 개혁 의 몸부림을 쳐도 사원들 스스로 자기 개발을 꾀하지 않는다면 그 조직은 서서히 죽어갈 수 밖에 없다.
- 진취적인 사람
- 어떠한 난관에 부딪혀서도 굴하지 않고 목표하는 바 일을 묵묵히 완수해 나갈 수 있는 도전의식과 성취욕구를 지닌 사람이다.
- 패기있는 사람
- 이는 매사에 밝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실천력을 앞세워 일하는 사람을 말한다. 패기 있는 행동과 사고는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는 갖가지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의원동력이며, 기업내외에서 회사를 떠받치는 기초가 된다.
- 인화력이 있는 사람
- 기업은 결코 어느 한 사람만의 힘만으로 운영될 수는 없다. 조직 구성원들의 팀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만하는수재보다는 자신을 조직에 용해시켜 목표달성에 투철할 수 있는 범인이 더 낫다.
- 대인접촉능력이 있는 사람
- 주변사람들과 교제를 능숙하게 하는 사람을 말한다. 기업의 모든 활동이 결국은 사람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만큼 능숙한 대인접촉능력은 기업내외의 물적 바탕이 된다.
- 유연한 사고와 창의력을 지닌 사람
- 빠른 판단력과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며 행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적극적이고 자기 개발에 열심인 사람이라도 주어진 상황을 기존의 자기방식에만 얽매여 보수적으로만 받아들인다면 상황타개는 불가능할 수 밖에 없다.
- 책임감이 있는 사람
-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해낼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책임감이 있는 사람은 주어진 일을 설사 100% 완수하지는 못하더라도 최대한 그에 가깝게 노력하며, 또한 실패를 하더라도 그 원인과 결과를 세밀히 분석하여 다시는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회사와 조직에 손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사람
- 세계와 자신을 바라보는 눈이 균형 잡혀 있어야 한다. 뚜렷한 주관이 있으되 남의 의견을 듣고 수용할 것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자신과 반대되는 주장에 대해서는 명확히 거부하거나 설득할 줄 알아야 한다.
-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사람
-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가꿀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 재화가 눈에 보이는 기업의 자산이라면 사원들의 육체와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이다.
- 표현능력이 있는 사람
- 단순히 문장에 의한 표현뿐만 아니라 언어에 의한 표현능력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므로 자기의사표현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곧 상호의사 전달이 원활하여 기업 내외의 상호관계가 물 흐르듯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정보통신 분야별 전문가로 키울 교육프로그램이 회사마다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도전하려는 응시자는 언제나 환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