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학업계획서 및 진로포트폴리오 발표회 안내 |
|
|
1. 목적 가. 학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교생활 기반 마련『』 나. 직업계고 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한 학업 및 자신의 진로에 대한 능동성 함양 다. 진로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학교 생활의 체계 정립 라. 진로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취업 및 대입 자기소개 및 면접 자료 개발 마. 직업계고 학점제 하에서의 성공적 진로지도 기반 마련
2. 운영 방침 가. 대상: 1,2학년 전체 학생(진로네비게이션 작성 학생 전체 대상) 나. 홍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전체 학생 대상 홍보 실시 다. 방법: 진로네비게이션 활동집의 학업계획서, 진로포트폴리오 작성의 질을 전반적으로 평가함. 라. 우수 학생 시상품 수여 및 추후 작성 예시 자료로 활용 마. 수상 계획(전체 참여자의 20% 이내로 제한) : 최우수 – 각 부문별 1명, 우수 – 각 부문별 2명, 장려 - 각 부문별 3명
3. 발표회 개요 가. 일시: 2023년 1월 3일(화) 나. 실시부문: 학업계획서 발표회, 진로포트폴리오 발표회 다. 참가 방법: 1년간 작성한 진로네비게이션 활동집 제출 라. 마감 기한: 2023년 1월 2일(화) 13:00까지(기한 엄수) 마. 제출처: 교육과정부 바. 세부 내용
항목 | 개요 | 구성 | 개인별 참여 | 부문 | 학업계획서 작성 | 학업계획서의 내용 작성 충실도 및 이행도 평가 | 진로포트폴리오 작성 | 진로포트폴리오 내용 작성 충실도 평가 | 제출서류 | 진로네비게이션 활동집 | 평가 기준 (채점표) | 학업계획서 작성 부문 | 평가 내용 | 최우수 | 우수 | 보통 | 미흡 | 미작성 | 자신만의 3개년 교육과정 작성 여부 | 5 | 4 | 3 | 2 | 1 | 역량강화 로드맵 기초작업 실시 여부 | 5 | 4 | 3 | 2 | 1 | 역량 강화 자격증 및 독서 계획 실시 여부 | 5 | 4 | 3 | 2 | 1 | 역량 강화 로드맵 관리 여부 | 5 | 4 | 3 | 2 | 1 | 진로포트폴리오 작성 부문 | 평가 내용 | 우수 | 보통 | 미흡 | 각 학년 1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2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3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4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5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6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7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8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9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10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11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각 학년 12주차 프로그램 내용 작성 여부 | 3 | 2 | 1 |
| 각 학년별 진로포트폴리오 작성 내용 기준 | 연번 | 프로그램(안) | 대상 | 운영 시기 | 주요 내용 | 1 | 나를 채용하기 | 1학년 | 3월 | ▪ 나를 채용해 보자 | 2 | 마인드맵 그리기 | 3월 | ▪ 강점, 약점 마인드 맵 그리기 | 3 | 집단 지성 실습 | 4월 | ▪ 우리는 나보다 더 똑똑하다 | 4 | 진로 역량 강화 | 4월 | ▪ 진로관련 동영상 시청 후 소감문 작성 | 5 | 직업 상황 시뮬레이션 | 5월 | ▪ 이 상황이 나라면? | 6 | 미래사회 모습 탐구 | 6월 | ▪ 미래 사회의 모습 상상해 보기 | 7 | 직업 변화 탐색 | 8월 | ▪ 새로운 직업 상상해보기 | 8 | 진로 역량 강화 | 9월 | ▪ 진로관련 동영상 시청 후 소감문 작성 | 9 | 창업가 정신 | 9월 | ▪ 나의 창업가정신 알아보기 | 10 | 긍정적 가치관 정립하기 | 10월 | ▪ 나의 삶과 직업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 | 11 | 대학 진학과 취업 비교하기 | 11월 | ▪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 | 12 | 대학 입학 전형 탐구 | 12월 | ▪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 1 | 나를 표현(광고)하기 | 2학년 | 3월 | ▪ ‘나’ 광고하기 | 2 | 미래사회 탐색 | 3월 | ▪ 미래 사회의 변화 예측하기 | 3 | 직업 변화 탐색 | 4월 | ▪ 기술 변화와 일자리 변화 | 4 | 진로 역량 강화 | 4월 | ▪ 진로관련 동영상 시청 후 소감문 작성 | 5 | 앙터프네너십 | 5월 | ▪ 나의 창업가 정신(앙터프네너십) 알아보기 | 6 | 전공계열 및 학과 탐색 | 6월 | ▪ 나의 진로에서 대학진학의 의미 생각해보기 | 7 | 전공과 직업 탐색 | 8월 | ▪ 희망대학(학과) 입학 전형 확인하기 | 8 | 진로 역량 강화 | 9월 | ▪ 진로관련 동영상 시청 후 소감문 작성 | 9 | 일학습병행제 | 9월 | ▪ 일학습병행제 | 10 | 일학습병행제 기업 탐색 | 10월 | ▪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 알아보기 | 11 | 선취업후진학 정보 탐색 | 11월 | ▪ 선취업후진학정보 알아보기 | 12 | 재직자특별전형 탐색 | 12월 | ▪ 대학별 재직자특별전형 정보 탐색하기 |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