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회인중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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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인중학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회인중학교는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회인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회인중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또한, 회인중학교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정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용자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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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0 회인중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별도 공지를 할 예정입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서비스 제공, 민원처리
o 홈페이지의 회원제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향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o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o 서비스 제공 : 교육 콘텐츠 제공 및 과제/숙제, 교안자료 공유, 학급별 커뮤니티 제공 등
o 민원처리
3. 초중등교육법 등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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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인중학교에서 회원가입, 각종서비스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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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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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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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회원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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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일, 학년반]
[선택정보 : 성별,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전화번호]
[회원유형별 선택정보 : 학급정보(학생, 교직원), 자녀정보(학부모), 졸업년도(졸업생)]
[자동생성정보 : 접속IP정보, 쿠키, 접속로그, 서비스
이용기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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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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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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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보호자 주소), 학적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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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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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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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번, 성명, 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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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
학교생활기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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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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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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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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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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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건강기록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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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사항, 전염병 예방접종, 신체의
발달사항,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별도검사현황
|
오프라인
시스템 연계
|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
오프라인
|
민원사무처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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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
오프라인
|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
성명, 주소, 전화번호
|
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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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대출관리
|
성명, 반, 번호, 대출도서목록
|
오프라인
|
청소년단체대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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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학번, 연락처
|
오프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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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관련 근거에 따라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파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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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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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근거
|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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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회원정보
|
홈페이지 회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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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주기로 정보주체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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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탈퇴시(2년)
|
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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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변동사항 등을 관리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 학생선발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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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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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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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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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준영구
|
학교생활기록부
|
학새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
준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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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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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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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본법 제23조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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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탈퇴시(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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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건강기록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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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건강기록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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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신체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
제1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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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후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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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금기탁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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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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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에 관한규칙 제9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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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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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사무처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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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접수 및 처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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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 제1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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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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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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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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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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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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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대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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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대출 및 반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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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법 제38조, 정보주체동의
학교도서관진흥법 제1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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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탈퇴시(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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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단체대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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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단체 대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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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본법 제2조, 정보주체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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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탈퇴시(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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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인중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전·편입학교
o 개인정보 파일명 : 학교생활기록부
o 개인정보 제공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조
o 개인정보 제공항목 : 사진, 인적사항, 학적사항 등
o 개인정보 제공목적 : 학생 관리
1 상급학교
o 개인정보 파일명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o 개인정보 제공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30조
o 개인정보 제공항목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등
o 개인정보 제공목적 : 학생 관리
2 상급기관
o 개인정보 파일명 : 운동부관리(해당 학생만 적용)
o 개인정보 제공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30조
o 개인정보 제공항목 : 운동부 학생 정보(성명, 학년, 반, 번호, 주소, 생년월일, 성별, 신장, 몸무게)
o 개인정보 보유목적 : 운동부 관리
상기에 표기된 이용제공근거에 따른 개인정보 제공을 제외하고 회인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0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1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2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친 경우
|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인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시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개인정보처리 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0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1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개인정보변경'/'회원정보수정'
및 '가입해지'/'회원탈퇴'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없이 수정하겠습니다.
4 회인중학교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를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단, 다음의 경우「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5항 및 제27조 2항에
의하여 열람 및 처리정리의 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회인중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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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및 처리 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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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기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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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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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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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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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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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부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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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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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대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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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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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사무처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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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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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회원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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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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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연구부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행정실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행정실
|
청소년단체대원관리
|
교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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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회인중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 치제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파일 파기 절차
개인정보 보호 분야별책임자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 |
개인정보파일 파기 요청서 제출
(별지 4호)
|
>
|
파기 검토
| | | |
개인정보파일 파기
|
<
|
승 인
| | | |
개인정보파일 파기결과 보고
(별지 5호)
|
>
|
공개된 개인정보파일 등록 삭제
|
○ 개인정보 파일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파쇄 또는 소각
○ 파기된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별지 5호)’에 기록하여 관리
<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
번호
|
개인정보
파일명
|
자료의
종료
|
생성일
|
폐기일
|
폐기사유
|
처 리
담당자
|
처 리
부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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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인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에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인중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제9조 (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회인중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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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성명
|
교장 이의현
|
교사 김혜령
|
전화번호
|
043-542-9258
|
043-542-9258
|
이메일
|
lee8139@cbe.go.kr
|
elf0501@cbe.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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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개인정보의 유출)
개인정보의 유출이라 함은 법령이나 개인정보처리자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하지 않고,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개인정보처리자가 통제를 상실하거나 또는 권한 없는 자의 접근을 허용한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면, 이동식 저장장치, 휴대용 컴퓨터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2. 개인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등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정상적인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한 경우
3. 개인정보처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 또는 종이문서,
기타 저장매체가 권한이 없는 자에게 잘못 전달된 경우
4. 기타 권한이 없는 자에게 개인정보가 전달되거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에 접근 가능하게 된 경우
제11조(통지시기 및 항목)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실제로 유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에 해당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알려야 한다.
1.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2.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3.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4.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5.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제2호의 경우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최초 발생한 시점과 알게 된 시점 사이에 시간적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과실유무를 입증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 각 호의 조치를 취한 이후에는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실만을
일차적으로 알리고, 추후 확인되는 즉시 알릴 수 있다.
1. 정보주체에게 유출이 발생한 사실
2. 제27조제1항의 통지항목
중 확인된 사항
제12조(통지방법)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에게 제27조제1항 각호의 사항을 통지할 때에는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 전화, 휴대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②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항의 통지방법과 동시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27조제1항 각호의 사항을 공개할 수 있다.
제13조(개인정보 유출신고)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1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정보주체에 대한 통지 및 조치결과를 5일 이내에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시행령 제39조제2항 각호의 전문기관 중 어느 하나에
신고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신고는 별지 제1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통하여 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는 전자우편, 팩스 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유출신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그밖에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먼저 전화를 통하여 제27조제1항의 사항을 신고한 후, 별지 제1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④ 개인정보처리자는 1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제27조제1항에 따른 통지와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쉽도록 제27조제1항 각호의 사항을 7일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제14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5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을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단, 분야별로 관리하는 개인정보파일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 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 공고일자 : 2017. 03. 02.
- 시행일자 : 2017. 03.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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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회인중학교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ㆍ관리
방침
회인중학교(이하 본교로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함에 있어서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화상정보를 수집ㆍ보유하며, 본교가 보유하고 있는 영상정보는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하여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조(설치 목적) 공익 목적의 CCTV를 설치·운영함으로써 학교(성)폭력예방 및 시설안전, 화재예방
등 안전사고 예방으로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공익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CCTV”라 함은 일정한 공간에 설치된 촬영기기로 수집한 화상정보를
폐쇄적인 유·무선 전송로를 통하여 전송함으로써 특정인만이 수신할 수 있는 통신장비일체로서 폐쇄회로텔레비전을
말한다.
2. “화상정보”라 함은 CCTV로 촬영된 영상에 의하여 당해 개인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3. “정보주체”라 함은 화상정보에 의하여 식별되는 사람으로서, 당해 화상정보의
주체가 되는 자연인을 말한다.
제3조(카메라 설치현황) CCTV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추가 또는 폐쇄할 경우 그 변경사항을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연번
|
위치
|
대수
|
성 능
|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비고
|
1
|
본관(실내)
|
6(1)
|
200만 화소 7개
|
24시간
|
30일
| |
2
|
별관(실내)
|
5(1)
|
200만 화소 6대
|
24시간
|
30일
|
3
|
체육실
|
1
|
200만 화소 1대
|
24시간
|
30일
|
계
| |
14(2)
| | | |
제4조(총괄·운영책임관 지정) CCTV에 수집된 개인화상정보에 대한 안전한 관리를
위해 CCTV설치 및 관리, 열람 등 총괄책임관을 학교장으로, 설치 및 관리책임자는 행정실장으로, 학생 폭력 예방 및 학생 보호
책임자는 학생인성안전부장으로,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정보담당교사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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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괄 책임관
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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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및 관리 책임자
행정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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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보호 책임자
학생생활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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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정보담당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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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정보주체는 촬영된 화상정보에 대하여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단,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3일 이내 거부사유 및 불복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정보통신망 포함)하여야 한다.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특정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3. 제1항에 따른 요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4.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한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제6조(안내판 부착) CCTV설치 위치에 아래와 같이 적정 규격의 촬영 알림판을 설치한다.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설치
안내
■ 설치목적 : 학교폭력(성폭력)•풍기문란행위 예방, 시설안전,
화재예방
■ 촬영시간 : 24시간 연속촬영/녹화
■ 촬영범위(카메라위치) : 본관,
별관, 체육관, 교문, 운동장
■ 책임관 : 회인중학교장
■ 연락처 : 043-542-9258
회인중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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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촬영시간 및 녹화) 촬영시간은 CCTV 성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24시간 촬영을 원칙으로 하며 녹화 시 녹음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제8조(화상정보의 보유기간) CCTV에 녹화된 화상정보는 정보수집 후 30일
이내에 한하여 보관하고, 수집된 정보는 보유기간이 만료하면 자동 삭제된다.
제9조(화상정보의 열람 및 삭제) 제5조와 관련 정보주체는 화상정보의 열람을
원할 경우 ‘화상정보열람신청서(별지1호서식)’를 작성하여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하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설치 및 관리 책임자’와 협의 후 학교장의 승인을 득한 후 열람을 허가 할 수 있다.
제10조(비밀유지의무) 화상정보를 처리하거나 처리하였던 자는 직무상 알게 된 화상 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제11조(학생안전사고 및 교내폭력사고 대응) 교내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도난사고, 폭력사고
등 각종 사고 발생시 CCTV에 녹화된 화상정보의 열람을 통해 사고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는
‘학생 보호 책임자’가 학교장의 승인을 득한 후 열람할 수 있다. 열람 시에는 ‘설치 및
관리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협조를 구한다.
제12조(사무의 위탁)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 및 유지보수업무 등을 직접 수행하거나, 다른 전문기관에 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의 일부를 위탁할 수 있다. 다만
운영업무 전체는 위탁할 수 없다. 수탁자로서 영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7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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