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 이용수칙!!
작성자 이수정 등록일 13.12.18 조회수 554

<전자 우편을 사용할 때의 네티켓>

○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

○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 메일을 보내기 전에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 흥분한 상태에서는 메일을 보내지 않는다.

○ 라인 사이마다 공백 줄을 두어 크기만 늘리는 식의 메시지 작성은 삼간다.

○ 답변을 할 때 상대방 의견을 직접 인용하여 본문 내에 넣는 것은 삼가고 동의한다고 하는 한 줄 정도의 글로 간결하게 회신한다.

○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써야 한다.

○ 가능한 메시지 끝에 signature(성명, 직위, 단체명,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를 포함시키되 4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한 라인의 길이는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하고, 제어문자는 가능한 쓰지 않는다.

메일로 타인에 대해 말할 때는 정중함을 지켜야 한다. 메일은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

 

<게시판 네티켓>

○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

○ 게시물의 내용에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을 사용한다.

○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 사실무근의 내용을 올리지 않는다.

○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한다.

 

<채팅을 할 때의 네티켓>

○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하자.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 리턴 키(return key)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즉 다른 사람이 당신을 느끼고 평가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이 타이핑하고 있는 글자에 따른다는 것을 항시 명심해야 한다.

○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는 피한다.

○ 광고, 홍보 등 이름 날리기만을 목적으로 고의로 악용하지 않는다.

○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 Smile 문자들(예: :-) 미소, ;-) 윙크)이나 기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센스 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한다.

이전글 2014.정보통신윤리교육 계획
다음글 인터넷 휴요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