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14년 10월 29일(수) 1교시 ~ 6교시 대 상 : 1, 2학년 장 소 : 행정교실 주 제 : 2014 황간고등학교 나의 꿈 찾기 교실 운 영 : 캐리어패스 강 사 : 김경아, 류기남, 이주영, 정헌영 강사
[ 비전설계교육 – 1학년 ] 1) 프로그램 운영 일정 운영 | 1학년 1반 | 1학년 2반 | 1교시 | 위대한 나를 꿈꾸라 | 내 인생의 항해를 시작하다. | 2교시 | 나의 비전에 저울달기 | 위대한 나를 꿈꾸라 | 3교시 | 나를 찾는 교집합 | 나의 비전에 저울달기 | 4교시 | 내가 꿈꾸는 세상을 그려라 | 나를 찾는 교집합 | 5교시 | 내 인생의 체계적인 로드맵 | 내가 꿈꾸는 세상을 그려라 | 6교시 | 내 인생의 항해를 시작하다. | 내 인생의 체계적인 로드맵 |
2) 프로그램 개요 및 세부 내용 프로그램 | 세부 내용 | 워크북 | 위대한 나를 꿈꾸라 | ○ 꿈꾸는 만큼 성공할 수 있다. ○ 위대한 나를 꿈꾸다. ○ 꿈의 역할 ○ 내 꿈을 펼쳐라 | 드림리스트 |
나의 비전에 저울 달기 | ○ 비전의 의미 ○ 비전은 가슴을 뛰게 하는 크고 원대한 것 ○ 비전은 눈앞에 생생하게 그릴 수 있는 것 ○ 비전은 손에 잡힐 만큼 구체적 인 것 | 1. 나 어릴 적 꿈은? 2. 눈감으면 떠오르는 상상속의 내 모습 | 나를 찾는 교집합 | ○ 비전과의 운명적 만남 ○ 다양한 경험을 확대하라 ○ 비전을 찾는 열쇠 | 1. 인생 그래프 2. 다중지능테스트 | 내가 꿈꾸는 세상을 그려라 | ○ 비전을 찾는 마지막 열쇠, 가치관 ○ 가치는 실천하는 것 ○ 내가 만들고 싶은 세상 | 나의 행복한 성공 | 내 인생의 체계적인 로드맵 | ○ 내 인생의 최고의 명작, 비전 ○ 내 인생의 전략 지도, 비전 로드맵 ○ 비전성취의 그 날을 그려라 ○ 미래 일기를 작성하자 | 1. 비전 선언문 2. 미래의 일기 | 내 인생의 항해를 시작하다 | ○ 지금 시작하자! ○ 비전을 선포하라! ○ 성공 습관 21일 프로젝트 | 1. 성공 습관 프로젝트 2. 나의 꿈을 찾고 나 서, 나의 꿈을 이루기 전에 |
[ 직업진로교육 – 2학년 ] 1) 프로그램 운영 운영 | 2학년 1반 | 2학년 2반 | 1교시 | 내일을 이끄는 내 일을 찾아라 | 기록으로 만들어 가는 미래 | 2교시 | 강점을 빛내고, 단점에 맞서라! | 내일을 이끄는 내 일을 찾아라 | 3교시 | 진로 네비게이션 | 강점을 빛내고, 단점에 맞서라! | 4교시 | 자아 발견을 위한 Mind Warming-UP | 진로 네비게이션 | 5교시 |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자기경영 리더십 | 자아 발견을 위한 Mind Warming-UP | 6교시 | 기록으로 만들어 가는 미래 |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자기경영 리더십 |
2) 프로그램 개요 및 세부 내용 프로그램 | 세부 내용 | 내일을 이끄는 내 일을 찾아라 | ○ 비전과 현실이 만나는 곳, 직업 ○ 직업의 의미 ○ 직업 선택의 기준 ○ 내일을 이끄는 내 일을 찾아라 | 강점을 빛내고, 단점에 맞서라!(DISC 검사를 통한 나의 강점 찾기) | ○ DISC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 알기 ○ 성격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강점과 약점이 있다. ○ 나의 성격 유형을 알고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안다. ○ 나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유형을 알고 이해 할 수 있다. | 진로 네비게이션 (나의 직업 미리보기) | ○ 직업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 및 기초 학습 ○ 직업세계의 특성을 파악 ○ 현재의 유망직종에 대한 논의 ○ 미래의 Life Style에 따른 직업의 변화 예측 | 자아 발견을 위한 Mind Warming-UP (자기관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하기) | ○ 자기탐색/직업탐색/기업탐색 및 분석/목표설정(직업선택) ○ 희망 기업의 직무분석/자신과의 연결고리 찾기/과제도출 ○ 실행계획/미래의 나 ○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 계획을 짜는 것처럼 자신만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여 명품인생을 계획 |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자기경영리더십 | ○ 나의 인생이 주인공이 누구인지 깊이 생각해 본다. ○ 주인으로서 보다 책임감 있는 선택이 필요하다. ○ 내 인생의 리더가 되어 적극적으로 진로를 결정한다. ○ 분야별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관이나 리더십을 요령을 통하여 잘못된 리더십과 올바른 리더십을 구분하여 자신에게 반영하는 법을 습득한다. | 기록으로 만들어 가는 미래 | ○ 미래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을 생생하게 상상하며, 다양 한 형태를 구성 ○ 일자리가 빠르게 증가하는 직업과 빠르게 감소하는 직 업(신생 및 이색 직업) ○ 10년 후 미래 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나의 미래를 준비 ○ 직업을 결정하는 Step 1,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