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급식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간입니다. 맛과 영양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영양위생교육자료 알림
작성자 신남선 등록일 22.04.29 조회수 17
첨부파일

우리의 몸은 무엇을 얼마나 먹고 어떤 활동을 했는가에 따라 지금의 몸이 된 것이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지금까지의 식습관과 생활방식에 대한 검토와 평가가 필요하다.

음식을 먹는 것은 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고, 기초대사량, 활동에너지 및 배설 등으로 에너지를 소모시킨 후 남는 에너지가 “0”이면 평형상태를 유지하여 체중이 늘거나 줄지 않는 상태가 된다.

음식 섭취를 통한 에너지보다 소모시킨 에너지량이 적으면 몸 안에 에너지가 “+”가 되어 체중이 늘게 되고, 반대로 에너지 소모량이 더 많아서 몸 안의 에너지 축적량이 “-”가 되면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에너지 축적량 = 에너지 공급량 기초대사량 활동에너지 배설

몸 안의 체중 = 음식 섭취량 기초대사량 활동량 배설

사람마다 다르지만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더 찔 수도 있고 빠질 수도 있다.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량이 많고 적음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달라짐.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활동량이 같더라도 체중의 증가가 적게 됨.

음식의 구성성분에 따라 같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섭취한 에너지량이 달라짐.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각각 약 4/g의 열량을 갖고 있고, 지방은 약 9/g의 열량을 가지므로 지방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같은 양을 먹었을 때 2배 이상의 열량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음.

[출처: 산업재해예방 안전보건공단]

이전글 4월 학교급식용 축산물(쇠고기) 한우유전자검사 및 잔류항생제 간이검사 결과
다음글 2022. 5월간식단계획(영양량, 원산지, 알레르기표시)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