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리베이터 사고시
가. 정전시
엘리베이터 전용 인터폰을 이용하여 CAR내부 승객에게 정전 상황과
CAR내부는 절대 안전한 장소이며 곧 구출될 수 있음을 안내.
중앙 감시반실의 승강기 전용 감시반에서 각 호기별 위치 및 승객의 상태
파악
비상 발전기에 의한 전원 공급이 지연될 경우에는 1~2분 간격으로 승객
과의 통화를 재개하여 CAR내부 상태를 파악, 승객 동요 방지.
시설팀에게 연락, 승객 구출.
복전이 지연될 경우 엘리베이터 운행대수 조정.
복전되어 평상운전으로 환원되면 각 호기별 운행상태 확인점검.
나. 화재시
발화층을 운행하는 엘리베이터를 신속하게 화재관제 운전MODE로 전환
화재관제 운전 상태를 감시, 피난층 귀착완료 여부를 확인.
CAR내부 잔류 승객 유무를 확인, 신속하게 대피할 것을 안내.
소방용 비상운전 기능이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운전 MODE로 전환, 피
난층에 대기시켜 필요에 따라 소방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
화재진압이 완료되면 각 호기별로 상세히 점검한 후 운행여부를 결정.
화재시에는 E/L를 사용하려는 승객을 절대로 저지.
다. 지진시
진도5의 초기수치에 해당하는 80GAL을 넘으면 각 E/L기계실에 설치되어
있는 지진계가 지진을 감지하여 지진 관제운전 MODE로 전환.
방재샌타 승강기 전용 감시반에서 지진관제 운전에 의한 최근 전층 정지
감시 상태를 감시 확인.
인터폰을 이용, 현재 지진에 의한 관제운전 상황이므로 승객은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여 문이 열리면 낮은 자세로 신속히 대피하도록 안내.
통신 매체를 통하여 여진에 의한 피해 가능성을 확인한 후 호기별 상세
점검을 실시하여 운행 여부를 결정.
라. 고장 발생시
감시자
① 고장신고 접수즉시 인터폰을 이용, 고장상태를 간단명료하게 확인.
② 불필요한 행동이나 조작을 일체 삼가고 잠시만 기다리면 곧 구출될 수
있으며 CAR 내부는 안전한 장소임을 안내방송 실시.
③ 감시반의 상태를 확인한 후 담당 관리자와 보수 용역업체 상주원에게
동원 가능한 수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연락.
④ 구출 지연이 예상될 때에는 수시로 인터폰을 이용, CAR내 승객과 통화
구출자
① 승강설비에 관한 전문 교육을 받은자만이 구출, 2인 1조 원칙
② 고장신고 접수 즉시 구출에 필요한 비상 KEY를 신속하게 이동, HALL
DOOR를 OPEN하여 CAR의 위치를 확인.
③ CAR 위치 확인 후, 바닥으로 부터 50Cm이내 일때에는 CAR내부 비상
정지 S/W를 작동시키게 한 후 노약자부터 구출.
④ CAR위치를 확인, 바닥으로 부터 50Cm이상 일때에는 다음 요령에 의해
구출.
- HALL DOOR를 CLOSE한 후 기계실 제어반에서 비상운전하여 구출 가능 위치까지 이동, 구출.
- 비상운전이 불가능할 때에는 수신반 전원 S/W를 차단 후 BREAK를 수동개방하여 구출 가능 위치까지 이동시켜 구출.
119에 신고하여 구조대원의 구조를 요청.(상황판단 후 가능한한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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