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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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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교육
작성자 유혜정 등록일 17.09.18 조회수 128

학부모 연수자료

 

학교폭력 부모님의 관심으로 예방해요.

한벌초등학교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 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1-

 

1. 학교폭력 피해자녀의 징후

애완동물을 심하게 학대한다.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있다.

작은 일에도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다.

돈을 자주 요구하며 때로는 훔친다.

집에 돌아오면 배가 고프다고 폭식을 한다.

쾌활하던 자녀가 갑자기 말이 없어지고 우울한 표정을 띤다.

짜증을 자주 내고 부모에게 공격적으로 대항한다.

일기장, 메모 등에 폭력적인 그림이나 낙서가 있다.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잠꼬대로 앓는 소리를 한다.

사주지 않은 고가의 물건을 가지고 있으며 친구에게서 받았다고 한다.

부모와 대화 중 눈길을 피하며 자신의 일에 개입하는 것을 싫어한다.

 

2. 부모님의 대처 방법

. 따돌림의 대처 방법

1) 따돌림 피해 자녀, 대처 방법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고, 귀 기울여 들어 주세요.

따돌림을 당한 사실(이유, 가해자, 상태)을 확인하세요.

자녀가 가지고 있는 분노를 자연스럽게 표출하도록 도와주세요.

자녀에게 힘들겠지만 함께 노력하여 이겨 내자고 말해 주세요.

자녀가 긍정적 사고로 미래에 희망을 갖도록 용기를 주세요.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상의하고, 자녀에게 믿음을 주세요.

담임교사와 상의하여 전문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2) 따돌림 가해 자녀, 대처 방법

문제 해결을 위해 상황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세요.

내 아이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세요.

자녀가 보인 폭력적 행동의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보세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잘못된 행동은 지적하되 다정한 말로 지도하세요.

문제가 해결되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을 살펴보세요.

 

. 성폭력 피해 자녀, 부모님의 대처 방법

자녀의 말을 끝까지 들어 주고, 믿어 주고, 감싸 주고, 보호해 줍니다.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있는지 아이의 표정, 행동 등을 관심 있게 봐주세요.

발생되었던 장소, 날짜, 시간, 가해자의 얼굴과 옷차림 등 자녀가 한 말을 그대로 기록해 둡니다.

성폭력은 자녀의 잘못이 아니며, 성폭력의 책임은 가해자에게 있음을 말해줍니다.

부모가 임의로 사건을 해결하려 하지 말고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사이버 폭력, 대처 방법

. 대처 방법

피해자라면 증거를 확보하고 담임교사, Wee클래스, 전문기관(정보통신윤리 위원회 등)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가해자라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받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느끼도록 지도하세요.

사이버 예절과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도록 가르치세요.

. 자녀와 함께하는 실천 방법

폭력적인 게임이나 영화를 멀리 합니다.

인터넷게임, 채팅, 블로그, 휴대폰 메시지에도 관심을 가집니다.

스마트 폰, 아이팟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서 주기 전에 신중하게 지도합니다.

위험한 웹사이트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해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컴퓨터는 가족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거실 등)에 설치합니다.

자녀와 인터넷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대화를 자주 나눕니다.\

3. 학교폭력 피해 도움 요청 기관

117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117(문자), www.safe182.go.kr

학부모ON누리www.parents.go.kr

사각형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길 바라며, 자녀가 공부를 잘 해서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그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배움과 학습을 통해 자녀들은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자녀 학습 성취도에 대한 기대와 바람은 부모-자녀간의 갈등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학습을 둘러싼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을 줄이고, 자녀의 학습을 현명하게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어린 시절에는 책상에 앉아 책을 읽는 것만이 공부가 아닙니다. 인지발달이 아직 미성숙하므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도 한계가 있지요.

초등학생의 경우, 학습에 필요한 기초 체력, 집중력, 자신감 등을 키우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놀이와 신체활동은 아이의 뇌 발달을 촉진시키고, 긍정적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사교육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보면, 사교육이 성적을 상승시키는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수능 성적에 대해서도 사교육의 영향은 크지 않고, 오히려 혼자 공부한 시간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아이가 본인의 의사와 능력을 고려하지 못한 과한 사교육을 받게 되면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기 어렵고, 학습 의욕이 꺾이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시기에는 학습 성취 자체보다도 학습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읽기, 쓰기, 사칙연산 등은 본격적인 학습을 위한 기초학습능력에 해당됩니다. 기초학습단계를 생략하고 성급히 다음 단계를 수행하도록 강요하면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읽기능력의 경우 속도와 정확성이 중요하며 읽기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면 전반적인 학습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의 결과는 아이의 노력 외에도 심리 상태, 주변 환경, 시험 당일 컨디션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부분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되면 무력감만 커질 뿐입니다.

부모님이 결과만으로 자녀를 평가하게 되면 아이는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 깊이 탐구하는 것을 피하게 됩니다. 어려운 문제를 열심히 풀어도 정답을 맞히지 못할 바에야 쉬운 문제에 도전하여 좋은 결과를 내려고 하지요. 결과보다는 자녀가 공부에 들이는 노력을 칭찬하고, 과정을 격려해 주세요.

사각형입니다.

성적만이 아이의 가치를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닙니다. 자녀는 어느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들 세대의 성공 조건은 부모님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자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며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불필요한 상처를 줍니다.

우리 아이의 고유한 특성과 능력을 발견하고 인정하고 칭찬해 주세요. 이러한 특성은 뛰어난 재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나 밝은 표정 등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사소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공부에 방해가 되는 정서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언어능력과 이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지속적인 노력을 해도 읽기, 쓰기, 연산 등의 기초학습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지나치게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

우울하고 의욕이 없는 경우

매사에 걱정이 많고 심하게 불안한 경우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으나 지속적으로 학습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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