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운영 주제 :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을 통한 사회적응력 신장
1. 내용
운영 과제 | 실천 내용 |
1.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을 통한 한국 사회 적응력 신장 | 가. 다문화 예비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나.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적용 다. 꿈과 끼를 살리는 프로그램 |
2. 다문화교육을 통한 다문화 수용태도 함양 | 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나. 따뜻한 품성을 기르는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다. 교육 공동체 인프라를 활용한 프로그램 |
2. 특색
1.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등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2. 예비학교 대상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KSL)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3. 다문화교육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4. 교육 공동체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3. 운영 성과
1. 다문화 예비학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사회 적응력 신장
2. 개별 맞춤형 한국어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3.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다문화교육을 편성 운영하여 학생들의 긍정적 다문화 수용 태도 함양
4. 한국어 교수·학습 지도안(총 344차시) 및 활동지 홈페이지 탑재
5.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사회와 함께 실천하는 교육 공동체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4. 일반화 자료
1. 한국어 지도를 위한 한국어 교재 1, 2권 교수·학습 과정안 및 활동지
2. 다문화 예비학교 프로그램
5. 발전 과제
1. 수료한 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추수 프로그램 보완
2. 효과적인 한국어 지도를 위한 교원 전문성 향상
3.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한 대상 학생들의 교육 공백기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