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법구경10
작성자 학성초 등록일 09.04.25 조회수 282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027. 탐하지 말고 다투는 것을 좋아하지 말며 재미로 탐욕을 즐기지 말라. 생각하는 마음이 방일하지 않으면 큰 안락을 얻을 수 있다. 

028. 만일 방일함을 스스로 금하여 물리친다면 그것이 현명함이다. 이미 지혜의 높은 집에 올라 위험을 버리고 편안함을 얻게 되고 밝은 지혜로 어리석은 사람을 바라봄이 마치 산에서 평지를 내려다보는 것과 같다. 




 고정관념이란 것이 있다. 작정한 대로 있으면서 바뀌지 않는 생각을 일컫는 말이다. 또 과거에 경험한 감각이 아직도 마음에 남아 있는 상태를 일컫기도 한다. 마치 사람의 마음속에 자리한 엄청난 바윗덩어리처럼 그것은 웬만하나 힘에는 밀려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걸 밀어내야 한다. 마음속에 들어앉은 그 고체 덩어리의 자리에 새롭고 선한 생각을 끊임없이 밀어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삶은 목숨 하나 만으로 영위되는 것이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삶의 형태가 하나의 커다란 축을 이루면서 삶이라는 새로운 울타리를 만들어낸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명과 직결된 의사도 필요하고, 끊임없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자기보다 힘센 자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친구도 필요하고 연인도 필요하며 부모가 필요하고 형제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인간에게 참으로 필요한 것은 지혜이다. 그렇지만 지혜는 쉽사리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누구는 지혜란 곤란으로부터 온다고 했고, 또 다른 사람은, 지혜는 배우는 것이 아니라 타고 난 별 속에서 반짝인다고 했다. 




이전글 법구경9
다음글 법구경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