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관련 : 담배없는 청소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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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학성초 | 등록일 | 09.03.09 | 조회수 | 346 |
2008년 세계금연의 날 주제는 '담배없는 청소년'(Tobacco-Free Youth)입니다 다음은 세계보건기구가 전 세계국가에 이 주제로 행동할 것을 촉구하면서 주는 메시지입니다. 2008년 5월31일 세계금연의 날 행동 촉구 -세계보건기구- “ 담배 상품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은 담배 소비를 감소시킨다.” 정책 입안자들은 : 모든 형태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활동에 대해 법에 의해 포괄적으로 금지하도록 하라. 대중, 특히 청소년을 담배회사의 마케팅 전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발적 정책은 효과가 없다. 청소년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모든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개입, 말하자면 모든 형태의 광고 금지, 담뱃세 인상 그리고 100% 금연구역과 같은 정책이 청소년들의 담배 사용을 성공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담배회사가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기 위해, 다른 형태의 담배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알리는 캠페인을 하라. NGO들은 : 정책 입안자들에게 담배 상품에 대한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을 완전히 금지하도록 촉구하라. 청소년 그룹이 담배 상품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을 금지하기 위한 담배 규제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개발, 수행,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하는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촉구하라. 대중들은 : 정책 입안자들이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담배상품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을 금지하도록 촉구하라. 2008년 세계금연의 날 (World No Tobacco Day 2008) 해설 : 담배는 세계에서 사망의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주된 요인입이다. 제조자가 의도한대로 사용한다면 죽음에 이르는 유일한 소비 상품입니다. 담배는 정규 흡연자의 50%까지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거의 3억2천5백만명의 젊은이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살고 있고 이들 중 85%가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습니다. 병에 걸리기 쉬운 취 약한 어린 시절을 극복한 젊은이들은 대체로 건강하지만 담배 사용은 죽음으로 인도하여 세계의 건강한 젊은이들의 건강 판도를 바꾸 고 있습니다. 고도의 중독성이 있는 담배제품, 담배회사에 의한 공격적인 판촉활동은 청소년들을 쉽게 한 평생 담배 중독에 이르 게 할 수 있습니다. 젊은이들을 흡연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광고, 담배 상품의 판촉, 그리고 행사나 활동에 담배회사가 후원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올해 세계금연의 날 캠페인은 사용자의 절반을 사망시키는 담배에 젊은이들이 사로잡히도록 하는 ‘담배 마케팅’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 다. 후원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직접 또는 간접광고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은 젊은이들이 흡연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 기 때문입니다. 담배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에 대한 노출은 담배에 대한 접근성이나, 구매력이나, 싼 가격 그리고 담배를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와 마찬가지로 담배를 시작하거나 정규 흡연자가 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담배 판촉 활동은 청소년들에 있어 흡연 시작과 인 과관계가 있으며 담배 광고에의 노출은 젊은이들의 담배 사용의 단초가 됩니다. 담배회사는 죽음의 상품을 마케팅 하기 위해 연간 세계적으로 수백억 달러를 사용하는데 그들의 마케팅 활동은 담배로 인해 죽는 사람들을 대체하기 위하여 새로운, 젊은 그리고 평생 흡연자가 될 사람들을 모집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직접적 담배 판촉의 형태는 라디오, TV, 잡지, 배너, 포스터, 게시판광고, DM, 브랜드 로열티 프로그램, 술집이나 클럽 과 같은 젊은이들에게 인기있는 특정 여흥 행사에 대한 후원 그리고 담배회사가 가지고 있는 인명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회 보 등을 포함합니다. WHO는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다음과 같은 행동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담배 상품에 대한 광고, 후원 그리고 판촉활동을 100% 금지하라.” 정책 입안자들에게 : 모든 직간접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활동에 대한 포괄적 금지에 대한 법을 제정하십시오. 정책입안자들은 대 중, 특히 청소년을 담배회사의 마케팅 전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발적 정책은 효과가 없고 인정할만한 대응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 해야 합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세계 담배 사용자의 3분의2 이상이 살고 있는 개발도상국가에서 담배회사들이 담배 유행에 전력을 기울 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중들에게 : 이 캠페인은 젊은이, 부모 그리고 청소년단체 등의 사람들이 이러한 내용을 인식하고 정책 입안자들로 하여금 담배상품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을 금지하도록 촉구해야 합니다. 질의응답 : ●왜 담배회사들은 10대의 청소년과 젊은이들을 노리나요. ▷ 담배회사는 자신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담배로 인해서 죽거나 담배를 끊는 사람들을 대체할 새로운 흡연자가 필요합니다. 그 새로운 흡연자는 젊은이들이기 때문입니다. ▷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18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들 중 거의 4분의 1 정도가 10세 이전에 담배를 시작합니다. ▷ 어린이들은 첫 담배를 시작하면 정규 흡연자가 되고, 끊지를 못 합니다. ●왜 담배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이 젊은이들에게 위협이 될까요. 담배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된 젊은이들 일수록 더 많이 흡연하기 쉽습니다. 담배회사는 죽음의 상품인 담배를 흥겨운 행사나 활동과 같이 멋지고, 활력 있고 성적 매력이 있는 것처럼 거짓되게 말합니다. 담배광고는 담배를 다른 일반 소비 상품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것으로 묘사하거나 젊은이들이 담배의 해독을 알아채지 못하게 하면서 흡연을 “정상적인 행동”으로 만듭니다. 그 결과 젊은이들은 니코틴 중독이나 흡연에 따르는 건강상 피해를 무시하게 됩니다. ●왜 담배의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에 대한 전면 금지가 필요한가요. 담배회사들은 매년 수십억 달러의 돈을 들여 청소년들이 즐겨 자주 가는 곳이나 영화나 인터넷, 패션 잡지나 음악 콘서트 그리고 스포츠 행사 등에 가능하면 널리 판촉 망을 펼쳐놓고 젊은 고객을 노립니다. 담배회사는 담배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 점차 기발한 기법들을 사용합니다. 옥외간판 광고, 잡지나 인터넷 광고는 얼키고 설킨 담배 판매망(網) 중의 한 가닥일 뿐입니다. 담배회사는 또한 자신의 상품을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패션 세계에 자주 드러나게 하며 스포츠 행사와 엔터테인먼트 행사를 후원하 고 상품명이 새겨진 선물을 주기도 하면서 그들의 고객을 만들거나 유지시키기 위해 수많은 인기있는 판촉활동들을 벌입니다. 이러한 담배회사의 판촉망을 파괴하는 것은 포괄적인 금지뿐입니다. 담배회사는 청소년들을 표적하기 위해 수 많은 방법을 쓰기 때문에 부분적 금지는 담배회사들의 막대한 돈을 또 다른 전략에 쓰게끔 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청소년들만 특히 위험한가요. 젊은 여성과 여자 청소년들은 어떤가요. 세계의 18억 명의 젊은이(10세-24세)들 중의 80% 이상이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고 이들은 담배회사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 사는 10대 중 다섯 명 중의 네 명이 최근에 담배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담배 회사는 광고를 통해 특히 젊은 여성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데 면밀히 사전에 조사된 마케팅 전략은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에게 흡 연을 권장하고 여성이 전통적으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국가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저항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여학생들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의 흡연 증가는 세계적인 담배 유행의 가장 나쁜 징조 중의 하나입니다. ●포괄적 광고 금지만이 젊은이들의 흡연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법인가요? 담배 광고, 판촉 그리고 후원의 전면 금지는 젊은이들을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의 6가 지 M-파우어(MPOWER) 전략 중의 하나입니다. M-파우어 전략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예방할 수 있는 사망 원인인 담 배와의 전쟁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6가지 M-파우어는 금세기에 10억명을 죽이는 담배 유행으로부터 각국이 젊은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참고 : MPOWER는 세계보건기구가 금년 초 담배 유행에 대항하고 흡연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마련한 6가지 정책이다. Monitor : 담배 사용과 예방정책 Protect :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 Offer : 금연지원 Warn : 담배의 위해성에 대한 경고 Enforce : 담배 광고, 판촉, 후원 금지법 시행 Raise : 담뱃세 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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