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 관련 대국민 행동요령
1. 신종인플루엔자 발생현황
신종인플루엔자 A(H1N1)는 지난 4월 북미 대륙을 중심으로 감염자가 발생하기 시작하여 전 세계에서 17만7,457명(사망자 1,492명 포함)이 발생 하였다(WHO, 2009.8.12). 우리나라는 지난 7월 21일 국가전염병 위기단계 를 "경계" 단계로 상향 조정하였으며, 5월 2일 첫 확진환자가 판명되었고 8 월 16일 최초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2. 대국민 행동요령(경계단계)
1) 외출 후나 다중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오신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으시고 평소 손 씻기를 생활화합시다.
2)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고 하시거나 옷으로 가리시는 등 기침 에티켓을 지킵시다.
3)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이나 코 막힘 중 하나 이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 받읍시다.
4) 특히 만성심장폐질환이 있거나 천식, 당뇨병 환자, 비만이거나 임산부인 경우, 65세 이상 노인인 경우에는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해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 받읍시다.
5)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학교나 학원, 기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시고 바로 진료 받읍시다.
6) 의료기관에서는 - 발열 및 호흡기 증상 환자에 대해서는 별도로 진료 받도록 안내하고 - 진료 대기 중 마스크를 제공하며 - 신종인플루엔자가 의심되면 즉시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하며 - 평소 직원들에 대한 발열감시를 실시하고 - 만약 임산부인 직원이 있을 경우에는 호흡기 분비물에 노출되는 작업에는 참여하지 않도록 합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