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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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군서초 | 등록일 | 19.05.16 | 조회수 | 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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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및 제도개선의 효율적 추진으로 충북교육 신뢰도 및 만족도 제고하기 위한 「2019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붙임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추진목적 ❍ 교육 분야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 지침 및 교육부 추진계획에 따른 우리교육청 자체 계획 수립‧시행 ❍ 민원행정서비스 확대와 신속‧공정‧적법한 처리로 국민권익 보호에 기여 추진방향
분야별 추진내용 ❍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불편사항 개선 노력:‘민원서비스 향상 방안 연구회’운영 활성화, 교직원‧도민 대상 정책토론 및 전문가 간담회(교육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 교육민원 원스톱 서비스 확대: 통합폐업 신고 원스톱 서비스(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폐업신고) 실시 및 홍보
❍ 쾌적한 시설, 편리한 민원 - 민원인이 편리한 민원환경 조성: 「민원서비스 사전예약제」운영 강화, 「민원서류 야간‧휴일 교부제」 시행 ❍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원칙에 충실한 민원처리 생활화: 고충민원 분류, 권장처리 처리기한(5일)내 처리 - 민원처리 全 과정의 체계적인 관리:‘핑퐁’민원 조정기능 강화, 민원처리과정 「사전알림 서비스」 운영 확대(3회→4회 문자 안내) 민원 조기경보 「단골민원 미리보기」제공, 「민원 모니터링 운영」 사후관리 강화 - 민원인 권익보호 강화: 고충민원 처리실태 점검 전담조직 운영(감사관)
❍ 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및 운영여건 개선 - 민원담당자의 책무성 및 역량강화: 친절교육, 민원행정 확인‧컨설팅 강화 - 민원담당자 사기진작 및 인센티브 강화: 「민원담당자 힐링프로그램」 운영 「2019년 친절‧봉사왕」 선정‧시상 - 안정적인 민원상담체계 구축: 전체 교육기관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 보급, 피해 민원공무원 「충북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 의학 전문의 상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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