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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원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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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의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자료 안내
작성자 우명숙 등록일 15.06.04 조회수 58

1. 청소년 자살의 원인

.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감정에 의한 개인 심리적 원인

- 상대에게 보복하기 위해 자포자기

- 남의 비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높은 기준을 고집하는 완벽주의자

- 충동적이고 정서적으로 블안정하며 예측하기 어려운 성격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내성적이고 온순한 성격

. 학교, 가정, 친구관계, 사회변화 등에 영향을 받는 사회환경적 원인

- 가정폭력, 불화, 질병, 경제적 어려움, 상실감 등 가정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 성적부진, 대학 등 입시위주의 경쟁적 교육풍토

-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며 생명을 경시하는 대중문화

- 기성세대와 가치관 차이

. 우울증, 충동성, 만성신체질환 등의 정신병리적인 원인

- 우울증, 반사회적 행동, 불안, 공포증

- 과거 자살 시도력, 가족 자살력

- 만성 신체질환

 

2. 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

. 왕따나 학교폭력 등에 노출된 청소년

        - 폭력, 협박, 따돌림, 갈취, 이성친구와의 헤어짐 등으로 인해 두려움이나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 심리적 내성이 약한 청소년

- 입시위주의 사회에서 입시 실패나 성적하락으로 인해 중압감을 크게 느낀다.

- 충동조절능력을 상실했다든지 심리적, 신경적 유약성이 높은 경우

. 우울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

- 강박증, 우울증, 정신분열증 등 감정을 밖으로 표출하지 못하고 쉽게 자극받는 과민 상대

- 흥미와 즐거움 상실, 기분의 급속 순환, 제한적 대인관계, 사회성 결여

. 돌아갈 곳이 없는 가출 청소년

- 부모의 이혼, 지나친 간섭이나 과잉보호, 경제적 어려움, 성적학대 등 가정이 역기능을 갖고 있는 경우

. 알콜이나 약물을 남용하는 청소년

- 우울증, 고독, 문제회피 수단으로써 약물/ 알콜을 남용하며 적개심이나 분노를 외적으로 표출

. 자살시도 경험 혹은 자살과 관련된 가족사를 갖고 있는 청소년

- 자살환경이나 가족정서가 전달되기 때문에 자살을 문제해결의 유효한 선택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구 분

내 용

행동

자살관련 사이트나 엽기관련 사이트에 심취한다.

부모 몰래 약을 사 모으거나 위험한 물건을 감춘다.

죽음과 관련된 활동(자해, 자살시도)을 하겠다고 위협한다.

의사표현

일기, 그림, 노트, 시 등에서 죽음을 암시한다.

죽은 가족에 대한 죄의식이나 재결합의 소망을 표현한다.

자살한 이후 발견되었을 때 자신의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3. 자살의 단서(위험 경고)

 

행동

죽음에 대해 관심을 보이거나 농담으로라도 자살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감정과 관련된 신체적 불편함(암내, 선천성 심장 질환, 심한 복통, 두통, 피로감 등)을 호소한다.

혼자 외롭게 행동하며 자신의 좌절, 실패, 불행에 대한 대화를 회피한다.

평소와 다르거나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반항적인 행동을 보인다.

오랫동안 불안정하고 침울하던 학생이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평화스럽게 보이거나 즐거워지는 등 태도가 변한다.

의사표현

내가 없어지는 것이 훨씬 나아.”,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라는 등의 표현을 한다.

실연, 이루지 못한 사랑을 지나치게 미화시키는 내용의 대중음악에 심취한다.

상징적 의사표현

외모에 대한 정상적인 관심이 부족하다.

칭찬이나 포상을 거부하는 행동을 보인다.

자살을 모험적이고 로맨틱한 것으로 생각한다.

평상시와 달리 식사와 수면 상태에 변화가 있다.

 

4. 가정에서의 청소년 자살예방 대책

. 자녀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관찰

.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통한 모델링 제시

. 자녀에게 충분한 정서적 지원

. 자녀와의 대화시간 확보, 친밀한 관계 형성

.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줌

 

5. 부모와 학생 간 대화 시간 갖기

<학생부모 대화의 날 >

- 매달 넷째주 토요일 (1)

- 각 가정에서 실시 (자녀의 고충 파악)

- 부모와 함께 현장체험학습 실시

<밥상머리 대화>

- 자녀와의 식사시간에 격려, 칭찬, 고충 들어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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