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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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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아를 만들지 않는 수업기술 연수 요약
작성자 엄부현 등록일 14.10.28 조회수 63

현행 및 과거 70년 동안의 일반적 문제점 - 제대로 학습한 군과 학습에 실패한 군으로 양 군으로 - A. B 양군으로 나뉘는 현상

 

* 학습부진아를 만들지 않는 학습방법

 

1. 문제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 (사고하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드는 것)

- 아이들의 경험 또는 지식과 모순된 것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어린이들이 똑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해야 한다.

  수업의 최종목표: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

 

2. 발문에 관하여

-발문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실마리/단서가 들어있어야 한다.

( 선행지식이 없는 새로운 내용에 대한 것일때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 정보를 교사가 제공해주어야 한다.)

- 직접적,직선적으로 묻지 아니하고 간접적, 우회적으로 발문한다.

-실마리 (단서) + 물음 + 작업방법 제시

 

3. 자기나름의 생각

- 자기나름의 생각을 기록하게 한다. 기록=사고

쓰는 것이 곧 사고하는 것이다. 칠판과 공책은 사고의 기지이다.

- 자기나름의 생각 마련 방법 : 모를 때에는 짐작하여 자기나름의 생각을 기록한다.

                                          짐작조차 못할 때는 친구의 생각을 베껴 서라. ( 고로 모둠을 편성시 수준별로 고루 섞을 필요가 있음)

                                         교류한다. 짝꿍끼리 모둠끼리 전원이 교류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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