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살.성폭력 예방> 부모교육 자료
작성자 이서우 등록일 13.09.30 조회수 131

생명존종(자살예방)

 

아들에게

우리 아들.. 혹시 기억나니?

네가 네 살 때 였나 새벽에 갑자기 너의 몸이 불덩이 같았을 때

너를 업고 병원을 찾아 뛰면서 혹시 네가 잘못될까 겁이 나서 얼마나 울었는지.......

부모 마음이란 게 내 몸이 아픈 것보다 내 자식 아픈 것이 천배는 더 아프고

남들이 뭐라 해도 내 자식이 세상에서 제일 귀하게 느껴지는 게 부모마음이더구나.

아들아.. 지금 많이 힘들지?

니가 내 곁에 있었으면 너의 등을 따뜻하게 쓸어주며 이 말을 해 주었을 텐데

'고생 많았다.......'

'정말 힘들었겠구나.......'

'참지 말고 차라리 실컷 울어라. 네 속에 쌓인 설움이 다 녹을 때까지...... .'

'하지만 아들아.. 세상의 모든 일은 다 지나간단다.'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절망도 다 지나간단다.'

죽을 만큼 힘든 일도 지나보면 아무것도 아니게 느껴질 그 때가 꼭 온다.

내 아들......, 내 귀한 아이......, 넌 혼자가 아니란다.

네가 세상에 혼자라고 느끼는 순간에도

너를 목숨보다 사랑하는 사람이 네 곁에 있다는 것을 잊지말아다오.

'사랑한다.'

[생명사랑 및 자살예방 UCC공모전 수상작] 중에서

한국자살예방협회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아동범죄의 유형(성폭력 예방)

 

유형 1. 도움을 요청해요!

어른이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 일단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해주세요.

어떤 사람이 다가와서 우리 어린이에게 도와달라고 하면,

“저는 아직 어리니 다른 어른들께 부탁해 주세요”라고 말하고 얼른 그 자리를 피하도록 교육합니다.

유형 2. 지금 정말 다급해!

누군가가 우리 아이에게 급히 도움을 요청했을 때 아이는 자신보다 어른이 더 잘 도와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다른 어른들에게 부탁해 주세요.’라고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유형 3. 친절하게 다가와요!

- 기분 좋은 말과 함께 ‘부탁’을 하면 위험한 것이므로 얼른 그 자리를 피하도록 합니다.

- 부탁을 거절할 때에는 ‘부모님 허락 없이는 안돼요.’ ‘엄마가 싫어하실 거에요.’라고 단호하게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유형 4. 선물을 받았어요!

- 아이가 누군가에게 돈을 받고 선물을 받는 것을 부모님들은 원치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해주세요.

- 부모님한테는 비밀이 있으면 안 된다고 말해주세요. 부모님은 어떤 경우에도 우리 어린이들의 편이며 어떤 비밀도 부모님께는 꼭 알려줘야 한다는 사실을 말해주세요.

유형 5. 저를 알고 있는 것 같아요.

나를 아는 것처럼 다가와 무언가를 묻거나 함께 어디를 가자고 요청을 받으면, ‘부모님 허락 없이는 안돼요’ ‘저희 엄마, 아빠한테 직접 연락해보세요’라고 말하고 얼른 자리를 피하라고 교육시켜 주세요.

유형 6. 내 말 들어. 가만히 있으라구!

누군가가 무섭게 다가와 말을 들으라고 강요하더라도 반드시 그 말을 들을 필요가 없다고 교육해 주세요. 아이들 곁에는 선생님과 부모님이 든든히 지켜주고 있다는 사실도 함께 말이지요.

만약 말을 듣지 않는다며 강제로 끌고 가려할 때에는 “살려주세요!” “도와주세요!”라고 크게 소리치며 손과 발을 힘껏 뿌리치고 도망치라고 말해주세요.

유형 7. 집에 어른이 없어요!

아이 혼자 있는데 집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을 때 아이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만약 혼자 있는데 누군가 왔다면,

절대 대답을 하지 않고 아무도 없는 것처럼 행동해야 합니다.

절대 문을 열어 주어서는 안된다고 해야 합니다.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강력범죄 대처 매뉴얼>중에서.

이전글 금연송 소개
다음글 2013. 10월 [건강한 세상]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