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행성이하선염을 예방합시다.
작성자 이미란 등록일 09.06.29 조회수 369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는 주로 소아에게 발병하는 급성 전염병으로 타액선(이하선)의 종창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타액의 비말감염에 의해 감염되며 전염기간은 발병 7일 전부터 발병 후 9일까지입니다.

  약2~3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의 전구증상이 1~2일간 나타나며, 감염자의 1/3은 무증상으로 경과되기도 합니다.

  주증상은 침샘이 단단하게 부어올라 동통과 압통을 느끼고 붓기 시작한 후 1~3일째 가장 심한 증상을 나타내다가 3~7일 이내에 점차 호전되며, 합병증으로는 뇌수막염, 고환염, 췌장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38~39℃의 열이 1-3일간 계속되며 귀 근처가 아프다고 합니다.

  ② 한쪽 귓불 밑부분이 고무공처럼 부어오르며 누르면 아파합니다.

  ③ 입을 벌리면 아프기 때문에 먹거나 마시기가 불편하고, 침분비가 잘 안되므로 신 것을 먹을 때 통증을 느낍니다.

  ④ 두통이 심할 경우에는 뇌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⑤ 열이 내리고 7-10일 후에는 자연히 부기는 빠집니다.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MMR백신을 접종(생후12~15개월 1회 접종 후 4~6세에 추가 접종)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예방을 위하여, 손씻기를 습관화하고 잇솔질을 철저히 하는 등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와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 유행성이하선염은 법정 제2군전염병으로서 감염시 등교중지 대상 질환입니다. 반드시 의사의 소견서나 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하여야 하며 등교중지 기간은 결석처리되지 않습니다.

이전글 신종인플루엔자 A(H1N1) 예방수칙
다음글 폭염시 대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