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 학생교류사업
목적 | | ◦ 교육 선진국인 덴마크와 국제교류 및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체험하여 학생들의 견문을 확대와 진로 모색 교육의 출구 탐색 ◦ 선진형 교육과정의 지원체계 및 교육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본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 선진형 교육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안교육 및 전환교육의 구체적 사례를 관찰하여 기숙형 공립중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 덴마크의 전환학년교육과정과의 교류 전, 후 교육활동을 통한 대안교육 안착의 기틀 마련 |
방침 | | ◦ 학교 상호간 자매결연 활동을 통한 교육철학, 교육적 활동, 문화를 공유한다. ◦ 학교 내 사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및 선진형 교육활동과 문화 이해의 폭을 넓힌다. ( ⇨ 영어회화반, 국제교류반, SNS 친교활동등) ◦ 관심분야의 진로를 설정하고 교육활동시 본인의 관심분야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 ◦ 국제교류활동을 통한 선진형 교육과정 및 교육시스템을 주제로 교사 협의회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워크샵을 실시한다. ◦ 교육활동 후 활동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한다. ◦ 사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발표대회, 보고회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한다.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본교 학생 11명, 교직원 3명 덴마크 다이비아룬 애프터스콜레 현지 방문 | 3학년 교직원 | 연중 | | ○ | | | | ||
현지 학교 교육과정 참여 및 본교적용 내용 도출 | 3학년 교직원 | 연중 | | ○ | | | | ||
현지 학교 학생 교직원, 본교 관계자 교육과정 컨설팅 | 3학년 교직원 | 연중 | ○ | ○ | ○ | ○ | | ||
학교 상호간 자매결연 활동을 통한 교육철학, 교육적 활동, 문화를 공유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학교 상호간 중요 학교 행사 공유 | 전교생 교직원 | 연중 | ○ | ○ | ○ | ○ | | ||
사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발표대회, 보고회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 | 전교생 교직원 | 연중 | ○ | ○ | ○ | ○ | |
기대효과 | | ◦ 다양한 현장 체험 교육을 통하여 다원적 가치 함양 ◦ 세계의 다양한 가치관을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소통능력과 마인드을 갖춘 인재 양성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화 가치를 공유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인 육성 ◦ 교육적 효과를 동반한 현장감 있는 해외 수업 교류를 통하여 학업에 대한 관심을 증진 ◦ 선진형 교육 활동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기숙형 공립중학교의 실정에 맞는 교육 모델을 개발 |
2. 해외 교육문화 체험학습
목적 | | ◦ 선진 교육문화를 탐방하고 본교의 전환기 교육과정의 모델로 적용하여 교육의 만족도 제고 ◦ 학교에서 학습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타국의 교육, 문화, 환경 등 다양한 교육, 문화적 배경에 대한 국제적인 안목을 확대 ◦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 ◦ 대한민국임시정부 활동의 발자취를 따라 중국의 항일 유적지를 방문하여 민족의 혼과 나라사랑의 마음을 함양 ◦ 자신의 미래 설계를 위한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학습 동기 부여 |
방침 | | ◦ 해외교육문화탐방 체험학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정보탐색 시간을 운영하며 미리 체험학습 안내 자료를 배포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 내실 있는 해외교육문화탐방 학습을 위하여 탐방학습 실시 후 교과연계 탐방학습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싱가폴 체험을 통해 싱가폴의 문화와 교육 현장을 방문해 현지 문화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고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국제 이해 증진의 기회를 부여한다.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해외교육문화탐방 체험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정보탐색 | 3학년 | 연중 | ○ | ○ | ○ | ○ | | ||
현지 교육문화 체험학습 장소에서의 교육적 효과 극대화를 위한 정보 공유 | 3학년 | 연중 | ○ | ○ | ○ | ○ | | ||
교과연계 탐방학습 보고서를 작성 | 3학년 | 연중 | | ○ | | | | ||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후 피이드백을 통한 차후 만족도 제고 | 3학년 | 연중 | | | | ○ | |
기대효과 | | ◦ 싱가포르 교육과 문화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학생들 사고의 국제화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며 아울러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한다. ◦ 학생들에게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국제적인 스마트 인재 육성에 도움을 주어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2-1. 영어캠프 운영
목적 | | ◦ 영어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영어캠프 참여를 통해 영어로 말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꿈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방침 | | ◦ 영어만을 사용함으로써 외국에서 연수하는 환경과 유사한 여건을 조성한다. ◦ 방학중에도 학생들에게 영어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신뢰를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과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 캠프기간 중 학습과 현장견학 활동을 함께 하며 인성지도를 병행한다. ◦ 영어캠프는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영어 캠프를 통한 학습동기 유발과 글로벌 언어 표현력 확대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전교생 영어회화 대회 운영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학습한 영어회화 능력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시 외국인과의 의사표현능력 적용 | 2,3학년 | 학기중 | ○ | | | | |
기대효과 | | ◦ 학교에서 습득한 영어학습 지식을 실제 원어민 생활현장과 가까운 환경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및 다양한 생활상황극으로 생활영어 경험을 축적한다. ◦ 외국어 구사력에 대한 필요성 체득으로 학습동기 유발의 기회를 마련한다. ◦ 외국인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다른 문화에 대한 간접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증진시킨다. |
2-2. 영어회화반 운영
목적 | | ◦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영어 교육의 방향이 의사소통 중심으로 전환되어 영어회화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본교에서 실시하는 해외 교육문화체험학습과 해외 학생 교류학습 사업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방침 | | ◦ 1, 2, 3학년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수강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10~15명 정도의 소 규모로 편성하여 개인별 회화 지도가 가능하게 한다. ◦ 주 1회(월요일) 2시간 방과후시간에 어학실에서 운영한다. ◦ 교재 및 자료는 학생들과 상의하여 적당한 교재를 선택한다. ◦ 기간 : 1, 2학기 8개월( 3월 ~ 12월 중순) 운영한다. ◦ 수강료 : 수익자 부담없음 ( 학교 운영비에서 지원 ) ◦ 희망자가 많을 시는 Level Test(듣기평가(50%)와 영어 지필시험(50%))를 실시하여 회화 수업에 적절한 인원으로 수업을 실시한다.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영어 수업 시간 영어로 말하고 표현하기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원어민 교사와의 원어 수업을 통한 외국어 표현 능력 함양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영어표현능력 수시 점점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학습한 영어회화 능력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시 외국인과의 의사표현능력 적용 | 2,3학년 | 학기중 | ○ | | | | |
기대 효과 | | ◦ 급변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어회화능력 배양 ◦ 방과 후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함으로써 사교육비 경감 및 수요자 중심의 교육활동 확대 |
3. 오케스트라, 전통풍물, 음악회등 융성한 예술 중점교육
목적 | | ◦ 문화적 소양 및 예술 향유 능력 신장을 통한 따뜻한 품성 함양 ◦ 1인 1예술 활동을 통한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예술교육으로 공감의 학교 문화 조성 ◦ 협동 프로젝트를 통한 인성함양 및 학교폭력 예방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환경 조성 ◦ 바람직한 문화 국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 기반 조성 |
방침 | | ◦ 교과교실제를 활용해 창의성과 실기능력을 체험을 통해 배양하도록 창의적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이 학생의 예술적 감수성 및 공감능력 성장 중심으로 일체화되도록 수업 디자인 ◦ 100% 수행을 통한 평가로 이론 이해력과 실기능력 수행 정도의 성장과정 중심 평가 ◦ 동아리 활동 조직은 예술적 비전을 공유하는 학생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 ◦ 학교 소속 교사의 지도가 가능한 동아리는 소속교사가 지도하며, 전문적 지도 지원이 필요한 동아리는 방과후학교강사 및 괴산증평 행복교육지구 사업, 충북교육청과 충북문화 재단의 협업 사업인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을 통해 지원 ◦ 예술동아리의 모든 활동에는 반드시 업무 담당자나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지도교사가 임장하여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및 대비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정기연주회 | 전교생 | 연중 | | | ○ | | | ||
충북학교 문화예술교육 페스티벌 | 전교생 | 연중 | | | | ○ | | ||
느티울하모니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 전교생 | 연중 | | | | ○ | | ||
괴산장터 3.19만세운동 기념 행사 | 전교생 | 연중 | ○ | | | | | ||
충북청소년한마음예술제 참가 | 전교생 | 연중 | | ○ | | | | ||
감물 감자축제 행사 지원 | 전교생 | 연중 | | ○ | | | | ||
제28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가 | 전교생 | 연중 | | | ○ | | | ||
대한민국 학교예술교육 한마당 | 전교생 | 연중 | | | | ○ | |
기대 효과 | | ◦ 소통과 나눔을 기반으로 공감능력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지향 실천 ◦ 학생예술동아리 및 교사예술동아리 운영으로 『즐거운 배움』이 있는 학교 문화 조성 ◦ 학교 중심의 작은 음악회를 통해 공연 예술 활동 생활화 및 지역주민의 문화 접근성 향상에 기여 ◦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한 공교육 내 문화 융성을 위한 예술 창의성 교육 실현 ◦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 교육공동체 활성화 |
4. 고품격 인성교육 프로그램
목적 | | ◦ 검도 수업을 통한 인성함양 프로젝트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율체육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건강 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분위기를 형성하여 건전한 미래핵심 역량을 함양 |
방침 | | ◦ 검도를 통한 신체활동 참여습관 형성으로 건강 체력 증진 및 바른인성함양 ◦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웃음, 사랑, 희망이 넘치는 학교문화 형성 ◦ 검도 수업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강화 및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 학교스포츠클럽 관심 제고 및 여학생 참여 확대 ◦ 인성함양 및 승급, 승단 심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성취감 부여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검도를 통한 인성교육 확대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기본자세를 통한 예절 교육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검도 활동을 통한 기본 체력 강화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전교생 1단 이상의 유단자격 획득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기대 효과 | | ◦ 검도수업 활성화로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기회 제공 ◦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꿈, 사랑 그리고 어울림으로 열어가는 학교문화형성 ◦ 청소년기 학생들의 건강 체력 증진 및 공동체의식 함양 ◦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인성함양 검도 수업 프로젝트 운영으로 공교육 만족도 제고 ◦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통한 건전한 교우관계 형성 및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지역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봉사활동 참여 기회 제공 |
5. 인문소양교육강화
목적 | | ◦ 독서, 토론, 글쓰기를 연계하여,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관심을 갖고 능동적 주체로서 창조, 협력, 공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 제공 ◦ 더불어 성정하고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람과 삶에 중심을 두고 함께하는 체험과 공감 중심 독서교육으로 변화요구 ◦ 디지털환경 속에서 자라나 독서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사고력, 문해력, 표현력 등이 낮은 학생들의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공동의 모색 필요 ◦ 제4차 산업혁명시대, 상상력,의사소통능력,공감능력,협업능력등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
방침 | | ◦ 인문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필요 ◦ 미래형 전환기교육 및 평생 교육으로서의 인문학을 즐길 수 있는 기본 소양 능력 배양 ◦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문 소양 함양 수업모델 개발 ◦ 인프라 구축 및 지역사회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독서·인문소양교육 활성화 ◦ 인문소양교육을 통한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 |
실천 로드맵 (분기별) | | 내 용 | 대상 | 목표량 | 시기 | 비고 | |||
1/4 | 2/4 | 3/4 | 4/4 | ||||||
독서,토론, 글쓰기 행사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유명 작가와의 만남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도서실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독서 소감문 발표대회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
체험중심의 독서교육 | 전교생 | 연중 | ○ | ○ | ○ | ○ | |
기대 효과 | | ◦ 학생들의 인문학 관련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능동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 ◦ 인문소양교육의 가치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인식 제고와 공감대 형성 ◦ '읽기→생각하기→실천하기'를 통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증진 ◦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가치를 지닌 미래 인재 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