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괴산북중학교발명교육센터발명영재교육 교수ㆍ학습 연간 계획> 회차 | 날짜및요일 | 시수 | 누계 | 학 습 주 제 | 지도교사 (시간) | 비고 | 월 | 일 | - | 3 | 28(목) | - | - | - 2019.발명영재교실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장소: 괴산북중학교발명교육센터/15:00~) | | 학기중 | 1 | 4 | 13(토) | 4 | 4 | -안전교육, 발명이란 무엇인가? | | 학기중 | - 생활 속 발명이야기 | | - 발명품 속 숨어있는 아이디어기법 | | - 리더십 함양 교육 | | 2 | 4 | 27(토) | 6 | 10 | - 출동, 계란 구조대!(탄성, 비탄성 충돌) - 바다 위도 땅처럼 달려달려!(호버 크래프트) | | 학기중 | 3 | 5 | 11(토) | 6 | 16 | -발명의 원리 이해 및 발명품 구상하기 -3D펜으로 자신의 발명품 만들어보기 | | 학기중 | 4 | 5 | 25(토) | 6 | 22 | - 무거운 물체를 쉽게 움직이려면?(도르래의 원리) - 신기하고 복잡한 스위치의 세계!(리미트 스위치) | | 학기중 | 5 | 6 | 15(토) | 6 | 28 | -로봇의 뜻과 원리 이해하기 -동력전달의 원리를 이용하여 깡충깡충 토끼로봇 만들어보기 -오조봇 코딩 로봇을 이용하여 로봇을 코딩해보고 원하는 대로 움직여보기 | | 학기중 | 6 | 6 | 29(토) | 6 | 34 | -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탄성, 작용반작용, 포물선) - 나와라 가제트 로봇 팔!(유압) | | 학기중 | 7 | 7 | 20(토) | 6 | 40 | - 세상을 이롭게! 사람을 편하게!(탄성, 공기저항, 중력) - 복잡의 묘미, 급할수록 돌아가라!(위치에너지, 운동에너지, 원심력, 구심력, 에너지보존법칙) | | 학기중 | 8 | 7 | 29(월) | 6 | 46 | -연상과 디자인 자연 또는 일상적인 것으로부터 독창적인 디자인하기 상황에 알맞은 광고 그리기 -음식과 발명(1) 슬러시 만들기 | | 방학중 | 9 | 7 | 30(화) | 6 | 52 | <1차 체험학습> 괴산자연드림/괴산한지체험박물관/연풍면 민속도자기촌 “옹기종기” | | 방학중 | 10 | 8 | 01(목) | 6 | 58 | -트랜지스터의 원리를 이해하여, 브레드보드와 조도센서를 활용한 ‘해지면 켜지는 브레드 광섬유’만들기 -호버크래프트의 원리를 이용하여 Hover UFO만들어보기 | | 방학중 | 11 | 8 | 02(금) | 6 | 64 | -마술 속에 숨겨진 발명 마술 도구 속에 숨겨진 과학원리 알아보기 마술 도구 발명하고 마술 시연하기 -음식과 발명(2) 팝콘 만들기 | | 방학중 | 12 | 8 | 10(토) | 6 | 70 | <생활속의 발명1>사이펀의 원리탐구 사이펀의 원리를 통한 발명품 알아보기 사이펀의 원리 실험, LED얼음 계영배 만들기 <생활속의 발명2>부채속의 과학 부채에서 시작된 여름철 발명품의 원리 알아보기 매직부채 만들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 | 방학중 | 13 | 8 | 24(토) | 6 | 76 | <생활속의 발명3> 분수와 펌프 -분수와 펌프의 원리 알아보기 -헤론의 분수의 원리 알고 적용하기 -나만의 분수 만들기 <놀이를 통한 발명1> 전통놀이 -투호에 대하여 알아보기 -투호와 관련된 특허 검색 및 발명품 분석하기 -나만의 투호 아이디어 내기 | | 학기중 | 14 | 9 | 07(토) | 6 | 82 | <학부모 수업공개> -사람을 살리는 발명 깨끗한 물과 공기, 연료 부족으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발명품의 원리 알기 -음식과 발명(3) 솜사탕 만들기 | | 학기중 | 15 | 9 | 21(토) | 6 | 88 | <2차 체험학습>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입상작 전시관람) | | 학기중 | 16 | 10 | 12(토) | 6 | 94 | <놀이를 통한 발명2> 보드게임 보드게임 살펴보기 다양한 보드게임 속 원리 파악하기 나만의 보드게임 개발하기 <놀이를 통한 발명3> 다트놀이 다트의 원리 알아보기 다양한 다트 게임 알아보기 나만의 다트게임 만들기 | | 학기중 | 17 | 10 | 26(토) | 6 | 100 | <인물 탐구를 통한 발명> 장영실 -장영실의 발명품 알아보기 -장영실 발명품 속에 들어있는 과학적 원리 탐구하기 -나만의 발명품 만들기 | | 학기중 | - | 10 | 26(토) | - | - | -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15:30~ -폐회식 | | 학기중 | 담당교사 | | | | | 총시간(100) | | | | | 일과시간 (방학 별도시간 운영) | 2, 4주 토요일 09:00~15:20 |
회차 | 날짜및요일 | 시수 | 누계 | 학 습 주 제 | 지도교사 (시간) | 비고 | 월 | 일 | - | 3 | 28(목) | - | - | - 2019.발명영재교실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장소: 괴산북중학교발명교육센터/15:00~) | | 학기중 | 1 | 4 | 13(토) | 4 | 4 | -안전교육, 발명이란 무엇인가? | | 학기중 | - 생활 속 발명이야기 | | - 발명품 속 숨어있는 아이디어기법 | | - 리더십 함양 교육 | | 2 | 4 | 27(토) | 6 | 10 | - 출동, 계란 구조대!(탄성, 비탄성 충돌) - 바다 위도 땅처럼 달려달려!(호버 크래프트) | | 학기중 | 3 | 5 | 11(토) | 6 | 16 | -발명의 원리 이해 및 발명품 구상하기 -3D펜으로 자신의 발명품 만들어보기 | | 학기중 | 4 | 5 | 25(토) | 6 | 22 | - 무거운 물체를 쉽게 움직이려면?(도르래의 원리) - 신기하고 복잡한 스위치의 세계!(리미트 스위치) | | 학기중 | 5 | 6 | 15(토) | 6 | 28 | -로봇의 뜻과 원리 이해하기 -동력전달의 원리를 이용하여 깡충깡충 토끼로봇 만들어보기 -오조봇 코딩 로봇을 이용하여 로봇을 코딩해보고 원하는 대로 움직여보기 | | 학기중 | 6 | 6 | 29(토) | 6 | 34 | -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탄성, 작용반작용, 포물선) - 나와라 가제트 로봇 팔!(유압) | | 학기중 | 7 | 7 | 20(토) | 6 | 40 | - 세상을 이롭게! 사람을 편하게!(탄성, 공기저항, 중력) - 복잡의 묘미, 급할수록 돌아가라!(위치에너지, 운동에너지, 원심력, 구심력, 에너지보존법칙) | | 학기중 | 8 | 7 | 29(월) | 6 | 46 | -연상과 디자인 자연 또는 일상적인 것으로부터 독창적인 디자인하기 상황에 알맞은 광고 그리기 -음식과 발명(1) 슬러시 만들기 | | 방학중 | 9 | 7 | 30(화) | 6 | 52 | <1차 체험학습> 괴산자연드림/괴산한지체험박물관/연풍면 민속도자기촌 “옹기종기” | | 방학중 | 10 | 8 | 01(목) | 6 | 58 | -트랜지스터의 원리를 이해하여, 브레드보드와 조도센서를 활용한 ‘해지면 켜지는 브레드 광섬유’만들기 -호버크래프트의 원리를 이용하여 Hover UFO만들어보기 | | 방학중 | 11 | 8 | 02(금) | 6 | 64 | -마술 속에 숨겨진 발명 마술 도구 속에 숨겨진 과학원리 알아보기 마술 도구 발명하고 마술 시연하기 -음식과 발명(2) 팝콘 만들기 | | 방학중 | 12 | 8 | 10(토) | 6 | 70 | <생활속의 발명1>사이펀의 원리탐구 사이펀의 원리를 통한 발명품 알아보기 사이펀의 원리 실험, LED얼음 계영배 만들기 <생활속의 발명2>부채속의 과학 부채에서 시작된 여름철 발명품의 원리 알아보기 매직부채 만들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 | 방학중 | 13 | 8 | 24(토) | 6 | 76 | <생활속의 발명3> 분수와 펌프 -분수와 펌프의 원리 알아보기 -헤론의 분수의 원리 알고 적용하기 -나만의 분수 만들기 <놀이를 통한 발명1> 전통놀이 -투호에 대하여 알아보기 -투호와 관련된 특허 검색 및 발명품 분석하기 -나만의 투호 아이디어 내기 | | 학기중 | 14 | 9 | 07(토) | 6 | 82 | <학부모 수업공개> -사람을 살리는 발명 깨끗한 물과 공기, 연료 부족으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발명품의 원리 알기 -음식과 발명(3) 솜사탕 만들기 | | 학기중 | 15 | 9 | 21(토) | 6 | 88 | <2차 체험학습>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입상작 전시관람) | | 학기중 | 16 | 10 | 12(토) | 6 | 94 | <놀이를 통한 발명2> 보드게임 보드게임 살펴보기 다양한 보드게임 속 원리 파악하기 나만의 보드게임 개발하기 <놀이를 통한 발명3> 다트놀이 다트의 원리 알아보기 다양한 다트 게임 알아보기 나만의 다트게임 만들기 | | 학기중 | 17 | 10 | 26(토) | 6 | 100 | <인물 탐구를 통한 발명> 장영실 -장영실의 발명품 알아보기 -장영실 발명품 속에 들어있는 과학적 원리 탐구하기 -나만의 발명품 만들기 | | 학기중 | - | 10 | 26(토) | - | - | -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15:30~ -폐회식 | | 학기중 | 담당교사 | | | | | 총시간(100) | | | | | 일과시간 (방학 별도시간 운영) | 2, 4주 토요일 09:00~15: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