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발명영재반 체험활동 및 오픈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계획 | |
1. 참가대상 : 괴산증평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발명영재반(9명) 괴산증평 관내 무한상상실 체험 희망 학생(11명 선착순 모집) 총20명 2. 운영일시 : 2022. 7. 26.(화) 09:30 ~ 15:30 (총 6차시) 3. 장소 : 괴산북중학교 발명교육센터 2층 발명창의실 4. 지도교사: 발명교육센터 운영자, 소바세교육연구소 특별 강사 2명 5. 진행요원: 발명교육센터 운영자, 발명실무사 6. 체험활동 운영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 창의융합 로봇패션쇼, IOT창의블럭 보드게임 | 대상 | 발명영재반 + 관내 무한상상실 참가희망자 | 참가인원 | 20명 예정 | 운영일정 | 7월 26일 | 지도교사 | 김0화, 특별 강사 2명 | 운영장소 | 과학실험실 | 운영시간 | 6차시 | 수업 계획서 | 차시 | 시간 | 주제 및 내용 | 1 | 09:30 ~ 10:15 | 안전 교육, 로봇체험 | 2 | 10:20 ~ 11:05 | 로봇 패션쇼 기획 | 3 | 11:10 ~ 11:55 | 로봇 런웨이 | 점심 | 11:55 ~ 13:00 | 도시락 제공 | 4 | 13:00 ~ 13:45 | 보드게임 체험 / IoT 센서블럭 실습 | 5 | 13:50 ~ 14:35 | IoT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 (4인 협업) | 6 | 14:40 ~ 15:25 | 협력 프로젝트 | 강좌 설명 | 로봇패션쇼 | 1회차 | 안전 교육 인공지능의 바른이해 | ▪ 실험실 안전 교육 ▪ 4차산업시대의 창의성(AI시대, 창의성의 필요성과 활용) ▪ 알파1 로봇을 활용한 코딩 기초 연습 ▪ 로봇 코딩 실습 | 2회차 | 로봇 패션쇼 기획 | ▪ 창의 융합 패션쇼 소개 ▪ 팀별 로봇 패션쇼 기획 회의 ▪ 역할 분담 (의상디자인, 음악, 로봇코딩) | 3회차 | 로봇패션쇼 / 로봇 런웨이 | ▪ 팀별 기획 패션쇼 무대 연출 (기회의도, 디자인, 음악 등 발표) | IOT창의블럭 보드게임 | 4회차 | 보드게임 체험 / IOT 센서블럭 실습 | ▪ 다양한 보드게임 방법 및 체험 ▪ 실생활에 적용된 IOT센서 제어 사례 구현 ▪ 센서의 응용활용 | 5회차 | IOT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4인 협업) | ▪ 센서가 적용된 보드게임 기획 ▪ 보드게임의 규칙 및 창의적 보드 디자인 기획 | 6회차 | 협력 프로젝트 | ▪ IOT센서를 이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만들기 ▪ 팀별 발표 ▪ 보드게임 체험하기 | 기대효과 | 인공지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막연하던 인공지능과 창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업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여 협업의 중요성을 체험을 통해 이해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작동원리 등을 습득하고 학생상호간 협력과 소통능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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