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북중학교 로고이미지

운영계획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발명영재반 체험활동 운영 계획
작성자 괴산북중 등록일 22.06.20 조회수 50

2022. 발명영재반 체험활동 및 오픈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계획

 

1. 참가대상 : 괴산증평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발명영재반(9)

                    괴산증평 관내 무한상상실 체험 희망 학생(11명 선착순 모집) 20

2. 운영일시 : 2022. 7. 26.() 09:30 ~ 15:30 (6차시) 

3. 장소 : 괴산북중학교 발명교육센터 2층 발명창의실

4. 지도교사: 발명교육센터 운영자, 소바세교육연구소 특별 강사 2

5. 진행요원: 발명교육센터 운영자, 발명실무사

6. 체험활동 운영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창의융합 로봇패션쇼, IOT창의블럭 보드게임

대상

발명영재반 +

관내 무한상상실 참가희망자

참가인원

20명 예정

운영일정

726

지도교사

김0화, 특별 강사 2

운영장소

과학실험실

운영시간

6차시

수업

계획서

차시

시간

주제 및 내용

1

09:30 ~ 10:15

안전 교육, 로봇체험

2

10:20 ~ 11:05

로봇 패션쇼 기획

3

11:10 ~ 11:55

로봇 런웨이

점심

11:55 ~ 13:00

도시락 제공

4

13:00 ~ 13:45

보드게임 체험 / IoT 센서블럭 실습

5

13:50 ~ 14:35

IoT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 (4인 협업)

6

14:40 ~ 15:25

협력 프로젝트

강좌

설명

로봇패션쇼

1회차

안전 교육

인공지능의 바른이해

실험실 안전 교육

4차산업시대의 창의성(AI시대, 창의성의 필요성과 활용)

알파1 로봇을 활용한 코딩 기초 연습

로봇 코딩 실습

2회차

로봇 패션쇼 기획

창의 융합 패션쇼 소개

팀별 로봇 패션쇼 기획 회의

역할 분담 (의상디자인, 음악, 로봇코딩)

3회차

로봇패션쇼

/ 로봇 런웨이

팀별 기획 패션쇼 무대 연출

(기회의도, 디자인, 음악 등 발표)

IOT창의블럭 보드게임

4회차

보드게임 체험 /

IOT 센서블럭 실습

다양한 보드게임 방법 및 체험

실생활에 적용된 IOT센서 제어 사례 구현

센서의 응용활용

5회차

IOT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4인 협업)

센서가 적용된 보드게임 기획

보드게임의 규칙 및 창의적 보드 디자인 기획

6회차

협력 프로젝트

IOT센서를 이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만들기

팀별 발표

보드게임 체험하기

기대효과

인공지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막연하던 인공지능과 창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업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여 협업의 중요성을 체험을 통해 이해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작동원리 등을 습득하고 학생상호간 협력과 소통능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전글 [안내] 2023학년도 전기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수험생 안내사항
다음글 2022.발명영재반 영재캠프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