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혜원중학교 Ⅰ 목적 ⚪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및 학생성장도모 ⚪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발전적 학교 문화 조성 ⚪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을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추진근거 ⚪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 평가 · 실행 · 평가 · 환류의 전과정에 대한 학교공동체 참여유도 ⚪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방식 등을 학생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결과와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과정에서 학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구성 ⚪ 당해연도 미래학교 효과성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실시 ⚪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홈페이지(2022년 12월~2023년 1월) 및 학교알리미 (2023년 4월)에 공시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및 구성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및 역할 연번 | 구분 | 직 위 | 성 명 | 역 할 | 1 | 위원장 | 교 감 | 김연웅 | 학교자체평가 총괄 | 2 | 위원 | 교무 부장 | 황영연 | 자율지표 분석, 정리 교직원 면담 지원 | 3 | 위원 | 자치문화 부장 | 김영란 | 자율지표 자료 입력 확인 지표 자료 수합 및 입력 지원 학생 면담 지원 | 4 | 위원 | 행복씨앗운영 부장 | 박은배 | 자율지표 자료 입력 확인 지표 자료 수합 및 입력 지원인 학생 면담 지원 | 5 | 위원 | 교육과정 및 자유학년제 | 유리나 | 자율지표 자료 입력 확인 지표 자료 수합 및 입력 지원 학생 면담 지원 | 6 | 위원 | 자율 동아리 | 강동희 | 자율지표 자료 입력 확인 지표 자료 수합 및 입력 지원 학생 면담 지원 | 7 | 위원 | 학부모회장 | 최정은 | 학교자체평가의 의의 및 학부모 학교 만족도 조사 홍보 학부모 학교 만족도 설문조사 항목 선정 관련 자문 | 8 | 위원 | 학생회장 | 문지우 | 학교자체평가의 의의 및 학생 학교 만족도 조사 홍보 학생 학교 만족도 설문조사 항목 선정 관련 자문 |
학교평가 업무 담당 | 신원옥 |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지표 자료 수합 및 입력 지원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총괄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
세부 추진 계획 1. 평가 주기 및 기간 가. 평가 주기: 1년 나. 평가 기간: 2022학년도(2022. 3. 1. ~ 2023. 2. 28.) 다. 평가 시기: 2022. 12. 2. 평가 절차
절차 | 시기 | 내용 | 학교자체평가 교내 연수 | 2022. 3월~4월 | 학교평가의 취지 및 의미 이해 평가 방법 및 수집 방법 안내 | 1차 학교조직진단 | 2022. 3월~4월 | 학교조직진단온라인시스템 1차 진단 및 결과 공유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 2022. 3월~4월 | 학교자체평가 위원 구성 1차 학교조직진단 결과 분석, 학교 교육과정을 자체 비교, 분석하여 평가영역과 평가지표 개발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탑재 | 학교교육활동 추진 | 연중 | 각 부서별(교과별⸱학년별) 교육활동 추진 |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결과 등록 | 2022. 4. | 2021. 학교자체평가 결과 등록(정보공시) 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 탑재(학교홈페이지) | 2차 학교조직진단 및 학교자체평가 실시 | 2차 학교조직진단 및 자체평가실시: 12월 | 2차 조직진단에 따른 학교자체평가 평가지표 근거 확보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진단 진행, 평가 영역 및 지표별 결과자료 수집과 정리, 학교평가 토론회 실시) | 학교평가보고서 작성 | 2022.12. ~ 2023. 1.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내부 결재 후 자체 보관 | 학교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 2022. 12. ~ 2023. 2.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홈페이지 탑재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한 학교공동체 대토론회 개최 교육과정 운영 성찰 및 차기년도 교육계획 수립 반영 |
3. 학교조직진단시스템 1차 결과 분석 (4월 실시) - 평가계획 수립용 영역 및 하위요소 | 영역별 하위 2문항 | 점수 | 학교운영구조 (학교운영혁신) | 우리학교는 조직구성시, 교육활동시에 업무분장을 공정하게 정하는가? | 4.33 | 우리학교는 민주적 의사결정과 결정된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가? | 4.37 | 리더십 및 행정지원 (학교운영혁신) | 우리학교는 교육공동체 문화의 증진과 갈등 중재에 적극적인가? | 4.3 | 우리학교는 학교평가 결과를 학교 교육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있는가? | 4.49 | 학생의 교육적 성장 (교육과정혁신) | 우리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 4.07 | 우리 학생들은 올바른 인간상을 바탕으로 진로실현을 위해 노력하는가? | 4.23 | 교육활동 (교육과정혁신) | 우리학교는 학생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지원)하고 있는가? | 4.37 | 우리학교는 올바른 학생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지원)하는가? | 4.40 | 교직원 문화 (공동체문화혁신) | 우리학교 구성원들은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있는가? | 4.44 | 우리학교는 새로운 생각과 제안에 대해 수용적인가? | 4.47 | 외부협력 및 교육환경 (공동체문화혁신) | 우리학교는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가? | 4.21 | 우리학교는 학부모 자치활동을 중시하고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가? | 4.30 |
※자료출처 : 학교조직진단시스템(http://cbodi.cbe.go.kr) 4. 평가지표 선정 3대 혁신 과제 | 2022. 학교자체평가 평가 지표명 | 리더십 및 행정지원 (학교운영혁신) | 우리학교는 교육공동체 문화의 증진과 갈등 중재에 적극적인가? | 학생의 교육적 성장 (교육과정혁신) | 우리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 외부협력 및 교육환경 (공동체문화혁신) | 우리학교는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가? |
5.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 기간: 연중 ⚪ 방법 - 평가지표 달성을 위해 추진했던 세부 교육활동이나 사업 실적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분석 결과(정량) 및 분석 결과 관련 협의회 자료(정성) 등 6.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결과와 학교교육과정 운영 기반 구성원 의견 수렴 ⚪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 이상 유무 최종 확인 후 학교자체평가 평가보고서 내부결재(자체 보관) 7. 평가 결과 활용 ⚪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 발전과 학생 성장을 위한 구체적, 지속적 후속 조치(차기 년도 학교교육계 수립 시 반영사항) 로 연결 ⚪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및 정보공시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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