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 실시 일시 | 장 소 | 대 상 | 참가방법 | 진행 및 심사 | 비 고 | 과학소통경진대회 | 4. 19.(화) 15:00~16:30 | 과학실 | 전교생 중 희망자 | 개인별 | 이현석 | | 자유과학탐구대회 | ~4.29.(금) | - | 〃 | 개인별 | 이현석 | | 과학메이커창작대회 | 4. 21.(목) 15:00~ | 과학실 | 〃 | 2인 1팀 | 이현석 | | 과학탐구대회 | 융합과학부문 | 4. 12.(화) 15:00~ | 과학실 | 〃 | 개인별 | 이현석 | | 과학토론부문 | 4. 14.(목) 15:00~ | 과학실 | 〃 | 개인별 | 이현석 | | 아이디어공모 부문 | 교과 수업 중 진행 | 각 반 교실 | 전교생 | 개인별 | 이현석 | |
가. 과학탐구대회(융합과학부문) 실시일 | 4월 12일(화) 15:00~ | 대 상 | 전교생 중 참가자 | 접 수 | 4월 11일까지 과학담당교사에게 신청 | 진 행 방 법 | 1. 탐구 주제: 4월 5일 학급 게시판 및 홈페이지 안내 예정 2. 평가 영역: 정보수집, 융합 모색, 설계도 작성 •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학문 영역 간의 다양한 융합이 이루어졌는가? • 정보수집,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성의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이 이루어졌는가? 3. 유의사항. * 개인별 참가 | 장 소 | 과학실 |
나. 과학탐구대회(과학토론부문) 일 시 | 4월 14일(목) 15:00~ | 대 상 | 전교생 중 참가자 | 접 수 | 4월 11일까지 과학담당교사에게 신청 | 진 행 방 법 | 1. 탐구 주제: “우리 생활 주변에는 장애인을 위한 공공편의 시설이 있다. 장애인을 위한 공공편의 시설에 숨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조사하고, 이를 발전 및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시오.” 2. 평가 영역: 토론 개요서, 과학적 문제해결력, 논리적 발표력, 창의적 사고력 3. 유의사항. * 개인별 참가 * 제시된 탐구주제에 대한 토론 개요서(1쪽)를 13일(수) 16:30까지 제출 (문제해결 방향, 이론적 접근, 과학적 내용 등을 상세히 기록) * 대회 당일은 토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차례대로 발표-상대 발표에 관한 질의 응답-자신의 주장에 대한 최종 발언 순으로 진행 | 장 소 | 과학실 |
다. 과학탐구대회(아이디어공모부문) 일 시 | 과학 진도를 고려하여 4월 중 등교수업시간에 진행 | 대 상 | 전교생 | 진 행 방 법 | 1. 우리의 생활을 바람직하게 바꿀 수 있는 융합 아이디어의 창출할 수 있다. 2. 평가 영역: 창의성, 활용도, 경제성, 완성도 3. 유의사항. * 개인별 참가 * 주어진 양식을 활용 * 각 반에서 1명씩 장려상 시상, 전교생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1명씩 시상 * 등교중지 등의 이유로 등교수업 미참여시 27일까지 과학교사에게 제출 | 장 소 | 교실 |
라. 과학소통경진대회 실시일 | 4월 26일(화) 15:00~16:30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접 수 | 4월 22일까지 과학담당교사에게 신청 | 진 행 방 법 | 과학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자신만의 독특한 소품 등을 이용해 3분간 흥미롭게 이야기해봄으로써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평가 영역: 유창성, 전문성, 독창성, 시간 안배 3. 유의사항. * 개인별 참가 * 프레젠테이션(ppt) 사용 불가 * 참가자 수에 따라 대회 시간이 조정될 수 있음 * 3분간 발표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차후에 평가 | 장 소 | 과학실 |
마. 과학메이커창작대회 실시일 | 4월 21일(목) 15:00~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접 수 | 4월 15일까지 과학담당교사에게 신청 | 진 행 방 법 | 학생 스스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공기대포를 만들며 공기대포 속 숨은 과학 지식을 이용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과학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평가 영역: 촛불의 불을 끈 개수 유의사항. * 2인 1팀 참가(1인 1팀도 참가 가능) * 학교에서는 페트병, 풍선, (절연)테이프, 송곳을 제공하며, 각자 자기가 원하는 물품을 가져와서 제작할 수 있음 * 15:00~16:00 만들기 시간 * 16:00~ 촛불 끄기 대회 | 장 소 | 과학실 |
바. 자유과학탐구대회 제출일 | 29일 금요일 16:30 이전까지 | 대 상 | 전교생 중 희망자 | 진 행 방 법 | 학생 스스로 다양한 과학 분야 탐구주제를 정해 자유롭게 과학탐구수행을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과학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평가 영역: 설계 능력, 탐구수행 능력, 결과분석 능력 유의사항. * 개인별 참가 * 탐구 주제 또는 제목, 탐구 기간, 탐구 동기, 탐구 방법, 탐구 내용 및 결과, 탐구를 통하여 알게 된 점 또는 결론, 참고 문헌이 포함되어야 함 | 장 소 | - |
Ⅳ. 시상 계획 1. 시상자 수 : 부문별 참가인원의 20% 내 (참가 팀의 수가 5팀 미만의 부문은 대회를 열지 않음) 2. 시상 등위 : 최우수(1위), 우수(2위), 장려(3위)로 시상 3. 대회 부문별 등위(석차) 순으로 지역대회에는 참가 자격 부여 4. 참가자 수와 수준에 따라 시상자 수와 등위를 조정할 수 있음. 5. 자유과학탐구대회의 경우 시상을 진행하지 않고 상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갈음하며, 우수한 학생에게 지역대회 참가 자격 부여 붙임 1. 2022. 과학의 달 행사 안내(교실 게시용) 2. 융합과학부문 주제 및 설계도 양식 3. 과학토론부문 토론 개요서 양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