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학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프로그램명 | 체스 | 지 도 강 사 | 김영이(인) | 활동 목표 | 체스를 통해 한 번 더 생각하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 차시 | 활동 주제 | 활동 내용 | 준비물 | 비고 | 1 | 체스의 유래 와 보드 구성 기물의 행마법 | 1. 체스의 유래 2.체스의 보드 구성과 기물의 구성 3.체스 행마법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 | 3 | 체스 기물의 명칭과 특징 | 1.체스 기물의 명칭 2.체스 기물의특징 (마이너 메이저피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4 | 5 | 체스의 행마법 | 킹 / 퀸 / 룩/ 나이트 / 비숍 / 폰 - 킹· 나이트· 폰의 행마법과 문제풀이.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6 | 7 | 체스 기물의 특징 | 킹 / 퀸 / 룩/ 나이트 / 비숍 / 폰 각 기물의 특징과 역할 알기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8 | 9 | 기물의 특징과 발전, 체크 | 체스기물의 특징을 알고 킹을 공격하는 체크를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10 | 11 | 체크 왕 공격 | 왕을 공격하는 체크를 알고 체크를 벗어 날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12 | 13 | 체크 메이트 | 체크 메이트 시키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14 | 15 | 폰의 프로모션 | 폰의 특별 규칙을 이해하고 프로모션 기물을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16 | 17 | 킹의 특별규칙 | 킹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캐슬링을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18 | 19 | 특별규칙 | 캐슬링을 못하는 6가지 이유를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0 | 21 | 앙파쌍 | 지나가는 폰잡기 앙파쌍을 이해 할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2 | 23 | 킹의 힘 영역 오포지션 | 킹과 킹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오포지션을 이해 할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4 | 25 | 스테일 메이트 | 게임을 무효화 하는 것에 대해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6 | 27 | 체스 1차 기본알기 | 체크와 체크메이트 여러 가지 무승부의 실전 문제풀이와 체스 1차 기본을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28 | 29 | 체크 메이트 (계단메이트) | 체크 메이트 시키는 여러 방법을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30 | 31 | 퀸 체크 메이트 | 퀸 체크 메이트를 통하여 공간을 통제하는 사고를 알 수 있다 | 책,체스판 | 수준별 개인지도 | 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