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 일 | 요일 | 계 획 안 |
과목 | 대주제 | 소주제 | 차시 |
4 | 8 | 수 | 발명 | 개강식 | 영재원 소개 및 개강식 | 1 |
4 | 10 | 금 | 발명 | 영재반 학습안내 | 발명영재반 활동 안내 | 4 |
발명의 역사와 우리나라 발명가 | 우리나라 대표 발명가 알아보기 러브미터 만들기 |
4 | 24 | 금 | 발명 | 발명과 창의력1 | 발명기법;브레인스토밍 사고기법 | 4 |
투석기의 원리 | 투석기 만들기 (디자인 구상, 설계도작성, 제작) |
5 | 8 | 금 | 발명 | 발명과 창의력2 | 발명기법:마인드맵 사고기법 | 4 |
달걀착륙선 제작 | 충격에 강한 구조물 만들기 (구상, 설계도 작성, 제작 및 실연) |
5 | 22 | 금 | 발명 | 발명의 날 행사 | 청주발명축제한마당 실습 (발명경연대회 참가 및 도우미활동) | 4 |
5 | 29 | 금 | 발명 | 발명이론 | 아이디어 빌리기, 재료 바꾸기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THINK POWER PROJECT] | 구르는 것을 잡아라!ㆍ :마찰이나 보조장치를 만들어 구르지 않는 학용품의 아이디어를 구안하고 제작. |
6 | 5 | 금 | 발명 | 발명이론 | 용도 바꾸기, 더하기 기법 | 4 |
달이 위상변화와 지구의 자전과 세계시간 알아보기 | 달이 위상변화와 지구의 자전과 세계시간 만들기 |
6 | 19 | 금 | 발명 | 발명이론 | 모양 바꾸기, 장단점 찾기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THINK POWER PROJECT] | 묻히지 말고 흘리지 말고 먹어라 먹기 불편한 음식을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위생 식기구 만들기 |
6 | 26 | 금 | 발명 | 발명이론 | PMI기법, 희망열거법, 더하기기법 | 4 |
스마트폰용 접사렌즈 KIT | 스마트폰으로 접사를 하고 물체를 확대하거나 촬영할 수 있는 기기 만들기 |
7 | 3 | 금 | 발명 | 발명이론 | 모양 바꾸기, 반대로 기법(역발상)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THINK POWER PROJECT] | 손잡이로 세워라. 무게중심의 원리를 이해하고 무게중심을 이용한 위생적인 컵 만들기 |
7 | 10 | 금 | 발명 | 발명과 과학 | 1.1.1. 에너지의 변환 이해하기 | 4 |
자동진공청소기 | 진공상태에서 압력의 차를 이용해 먼지와 쓰레기는 필터가 걸러주고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는 원리 |
7 | 17 | 금 | 발명 | 발명이론 | 발명아이디어 구안, 작품 제작 학습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THINK POWER PROJECT] | 꼬이지 않는 줄넘기를 만들어라 빨대를 활용하여 소리가 덜나면서 줄이 꼬이지 않는 줄넘기 만들기 |
8 | 17 ~ 19 | 월 ~ 수 | 발명 | 충북 연합 발명캠프 | 별도 계획에 의함 | 8 |
충북 연합 발명캠프 | 별도 계획에 의함 | 8 |
충북 연합 발명캠프 | 별도 계획에 의함 | 4 |
9 | 4 | 금 | 발명 | 발명이론 | TRIW 원리 및 문제 해결 이해 :분할 발명품:바이더수첩,분할자석,분할되는 리코더 실생활 사례;커터칼 칼날,조각피자 | 4 |
원심력주사위 놀이 | 고속모터를 사용하여 회전통에 원심력 이용한 과학원리 |
9 | 11 | 금 | 발명 | 발명이론 | 빼기기법, 더하기기법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THINK POWER PROJECT] | 가장 오래 그리고 멀리 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적용한 새로운 종이비행기 만들기 |
9 | 18 | 금 | 발명 | 발명이론 | 모양 바꾸기, 강제결합법 | 4 |
T-밤에 피는 꽃 | 빛의 반응하여 동작상태,해제상태로 변하는 반도체 소자의 스위치 조합: 어두워지면 꽃의 수술부분에 불이 들어옴 |
10 | 2 | 금 | 발명 | 발명과 과학1 | 에너지의 변환 이해하기 | 4 |
휴대용 자외선 살균기 | 자외선을 이용한 살균기 만들기 |
10 | 16 | 금 | 발명 | 발명과 과학2 | 전기회로 기어의 원리 이해하기 | 4 |
벽걸이 형광등 만들기 | LED를 이용한 형광등의 원리 이해하기 |
10 | 23 | 금 | 발명 | 발명이론 | 장단점 찾기, 모양 바꾸기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발명UP 오감UP] | Shake it Shake it 누가누가 빨리 섞나 전동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더 잘 섞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제작하기 |
10 | 30 | 금 | 발명 | 발명이론 | 아이디어 발명기법 트리즈 5. 통합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발명UP 오감UP] | 말뚝 만들기 구조물을 잘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미션 수행하기 |
11 | 6 | 금 | 발명 | 발명이론 | 장단점 찾기, 결합하기, 대치하기, 늘이기 | 4 |
체험중심발명교육프로그램[발명UP 오감UP] | 누가누가 잘 들어올리나 지레의 원리와 관련하여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집게 도구의 원리 |
11 | 13 | 금 | 발명 | 발명과 설계1 | 프리핸드 스케치란? | 4 |
센서 뮤직 박스 | 광전효과의 원리 이해 :금속판에 빛을 비추었을때, 금속판에서 전자가 방출되어 나오는 현상 |
평가 | 발명 이론 및 실기 종합 평가 | |
12 | | | 수료식 |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