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요건
◦
신청기간 : 9. 17(월) ~ 10. 16(화) (마감일 18시 접수완료 건에 한함)
◦
참가자격 : 신청일 기준 국내의 초·중학교 재학생
◦
과 제 수 : 제한없음
◦
접 수 처
: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
◦
접수방법 : 웹사이트 온라인 접수
*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서 및 작품을 동시에 작성 및 제출하며,
우편 접수 미인정
◦ 작품주제
- 발명으로 달라진 20년후의 미래교육환경!
□
신청자 유의사항
◦
제출 작품에 대한 저작권 등 제 권리는 학생과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소유
◦
전국 규모의 유사대회에서 동일 작품으로 수상된 작품은 출품(시상)대상
에서 제외함
*시상 후 표절작품으로 판명될 경우 입상을 취소하고 상장을 회수함
□
작품 분량 및 규격
모집부문
|
작품 주제
|
제출 분량
|
글짓기
|
발명으로 달라진 20년 후의 미래교육환경 !
(작품 세부설명을 참조하여, 20년 후
발명으로 달라진 우리들의 학교생활 및 교육에 대한 모습을 자유롭게 상상하여 표현)
|
<3,000자 미만>
-
한글 또는 MS-WORD : 2페이지 이하
※ 서식 : A4, 12pt, 줄간격 160
|
만화
|
-
수기로 그린 후 반드시 스캔하여 등록
※ 만화 스캔크기 : 500X700(17cm X 24cm) 미만
※ 만화 저장파일 : gif, bpm, jpg 모두 가능
(단, 5MB 미만)
|
※ 만화의 경우 반드시 스캔하여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올리신 경우는 심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작품주제 세부내용
◇ 주제의 배경
20년 후 발명으로 달라진 미래의 교육환경은 어떤 모습일까?
아마도 지금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일들이, 20년 후
에는 현실로 변해있을 것이다.
변화한 미래에 새로운 페러다임의 교육환경을 기획하여 마음껏 상상해보고 표현하는 기회를 누려보자.
그리고 더 나아가 시대의 변화에 미리 대처하는 오피니언 리더가 되어 보자.
◇ 주제에 접근하기(참고사항)
사이버 공간이 학교교육의 대표주자가 된다
- 미래사회의 변화는 빛의 속도로 온다고 했다
레인 커즈와일의 저서 「싱귤래리티가 가까이 다가왔다」에서 컴퓨터의 능력이 현재는 쥐의 기능을 가졌지만 2025년에는 인간의 지능을 따라잡고, 2050년에는 지구촌 인구 93억 명의 지능을 합친 것 보다 지능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그는 미래사회의 변화는 이처럼 상상을 초월하며 2030년이 지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컴퓨터의 지능이 인간의 지능과 합쳐져 예측할 수 없는 미래가 온다고 말한다. 2009년 7월 개최된 유엔미래포럼 각국대표회의에서의 주제는 “미래사회의 변화 중 사이버세상”으로 앞으로의유엔미래포럼의 회의는 화상 대화로 아바타를 설정해 진행된다고 한다
유엔미래포럼 말레이시아 대표인 니티디바세인스 말레이시아 대학교 교수는 앞으로 초․중등학교의 교과목을 현재의 국어, 수학, 과학, 생물, 지리 등에서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비판적인사고, 창의적인사고,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리더십등으로 완전히 바꾸기 위해 전공과목을 수정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
출처 : 2020 미래교육보고서 >
|
【붙임 1】 단계별 심사계획(안)
단계별 심사계획(안)
□
심사절차
◦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한 최종 수상작품 선정
예비심사
|
➡
|
1차심사
|
➡
|
2차심사
|
-
서류미비 및 규격미달
작품 선별(적격심사)
|
-
2배수 내외의 후보작 선정
(심사기준 적용)
|
-
부문별, 상격별 최종
수상작품 선정
|
□
심사기준(안)
부문
|
평가항목
|
평가기준
|
배점
|
글짓기
|
․ 내 용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30
|
․상상한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
10
|
․ 구 성
|
․선후관계, 상하관계, 포함관계 등의 긴밀성
|
10
|
․내용 연결 관계의 긴밀성
|
10
|
․ 표 현
|
․문장의 간결성 및 명료성
|
20
|
․상상한 내용의 세심한 표현 및 관찰력
|
20
|
만 화
|
․ 내 용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30
|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창작성
|
10
|
․ 구 성
|
․정보전달에 용이한 구성 정도
|
10
|
․장면(컷)의 연결성 및 시계열성
|
10
|
․ 표 현
|
․개성적인 그림 및 표현 연출
|
20
|
․창조적인 표현 삽입 정도
|
20
|
【붙임 2】 시상계획(안)
□
시상내역
상종
|
시상수
|
시 상 주 체
|
부상
|
대상
|
글짓기 2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초-1), 교육과학기술부장관(중-1)
|
상장, 메달, 장학금
(각50만원)
|
만 화 2
|
지식경제부장관(초-1), 지식경제부장관(중-1)
|
금상
|
글짓기 10
|
특허청장
(초, 중 각-5)
|
상장, 메달, 장학금
(각30만원)
|
만 화 10
|
POSCO 회장
(초, 중 각-5)
|
은상
|
글짓기 14
|
한국발명진흥회장
(초, 중 각-7)
|
상장, 메달, 장학금
(각10만원)
|
만 화 14
|
한국발명진흥회장
(초, 중 각-7)
|
동상
|
글짓기 80
만 화 80
|
한국무역협회장 (초등글짓기-20)
중소기업중앙회 (초등 만화-20)
대한상공회의소 (중등글짓기-20)
전국경제인연합회 (중등 만화-20)
한국특허정보원장 (초등글짓기-20)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등 만화-20)
대한변리사회장 (중등글짓기-20)
한국여성발명협회장 (중등 만화-20)
|
상장, 메달
|
계
|
글짓기106
만 화106
|
212건
|
장학금
1,080만원
|
교사
|
대상수상 학생
지도교사(4명)
|
한국발명진흥회장
|
상장
|
단체
|
1개교 (응모건수 30% + 수상건수 70%)
|
한국발명진흥회장
|
단체수상 패
|
※ 은상 이상의 상에 대한 중복수여 제한(동상 이상의 상은 학생 1명당 1장만 수여)
※ 시상계획은 출품건수 및 수준을 고려하여 변경 가능
□
시상식(안)
◦
일 시 : 2012. 11. 19(월), 15:00
◦
장 소 : 한국지식재산센터 19층 국제회의실
◦
주요참석자
- 주최기관 관계자 : 한국발명진흥회장
-
후원 및 협찬기관 관계자 :
포스코
관계자, 특허청 관계자 등
-
수상자 관계자 : 은상이상 수상자 및 대상수상 지도교사, 가족 등
□
특 전(안)
◦
창의력 체험캠프 :
시상식 당일부터 2박 3일간 캠프지원(은상이상 수상자)
【붙임 3】창의력캠프 계획(안)
□ 창의력 체험캠프 주요내용
o
일 정 : 2012. 11. 19(월) ~ 21(수) [2박 3일]
o
장 소 : 추후안내
o
참석대상 : 은상이상 수상학생(총 52명)
o
일정표(안)
일자
시간
|
11월 19일(월)
|
11월 20일(화)
|
11월 21일(수)
|
07:00~08:00
|
-
|
기상 및 아침식사
|
기상 및 아침식사
|
08:00~09:00
|
09:00~10:00
|
창의적 체험활동 1
|
기업견학
|
10:00~11:00
|
11:00~12:00
|
12:00~13:00
|
점심식사
|
점심식사
|
13:00~14:00
|
14:00~15:00
|
창의적 체험활동 2
|
해 산
|
15:00~16:00
|
시 상 식
|
-
|
16:00~17:00
|
이 동
|
17:00~18:00
|
18:00~19:00
|
저녁식사
|
19:00~20:00
|
창의적 체험활동 3
|
20:00~21:00
|
저녁식사
|
21:00~22:00
|
OT
|
22:00~23:00
|
23:00~24:00
|
취침
|
취침
|
※ 상기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