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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독후감 6-9-28 이유진
작성자 이유진 등록일 12.09.11 조회수 97

왜 첨부파일이 안 보일까?.......

 

 

 

9월 배려의 날

‘배려’를 읽어요.

( 6 )학년 ( 9 )반 ( 이유진 )

책제목

어린이를 위한 배려

주제

배려

학교에서 배려와 관련된 감상문쓰기 숙제를 내주었다.

난 3학년 때 엄마께서 사주신 “어린이를 위한 배려”라는 책이 생각났다.

그때는 이 책을 보고 화가 났다.3학년인 나에게 이 책을 주시며 엄마께서는 “너에게 꼭 필요한 책인

것 같다. 3학년인 너는 동생을 위해 배려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라고 말씀하셨다. 나도 아직 어리고

언니나 오빠가 있으면 나또한 배려를 받아야하는데 동생이 있다는 이유로 나만 배려하는 것 같은 생

각이 들었고 쌍둥이 동생들이 없었으면 하는 생각도 살짝들었다. 그때는 내가 3학년이었다. 지금 보

다는 철이 없을 때였다. 이 책을 3번 정도 얽었고 지금 다시 읽었지만 매번 읽을 때 마다 생각의 깊

이가 달라짐을 느낀다. 반복해서 읽을 때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눈에 들어왔다.

 

우선 국어사전을 찾아 배려라는 뜻을 찾아보았다. 가끔 양보와 배려라는 말이 겹쳐지는 것 같아

정확한 뜻을 알고 책을 읽어보기 위해서이다.

배려란 ‘여러 가지로 마음을 써서 보살피고 도와줌,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마음을 써서 보살펴

주다’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양보와 다른 것은 마음을 써서 내가 도와준다는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위예나 이다.

여기서 나오는 주인공 위예나는 나와 너무나도 다른 아이이다. 예나는 1학년 때부터 회장 자리를 한

번도 놓친적이 없는 아이이고 욕심이 많은 아이이다. 위예나가 6학년이 돼서 많은 일들이 생기고 사

건을 해결해 나가면서 배려라는 것을 배워간다는 내용이다. 1학기에는 회장에 도전하고 2학기에는

전교회장에 도전할 꿈이 있는 위예나는 회장선거에 나갔지만 예나의 이름이 적혀있지 않아 속상해하

다가 선생님의 권유로 바른생활부 임원이 된다. 회장선거에서 떨어지고 바른생활부 차장이 된 예나

는 교무실에 불려간다. 예나가 바른생활부가 필요없다는 의견을 내놓은적이 있고 지금은 학교에서

바른생활부를 없애느냐 마느냐를 고민하고 있는 부였다. 그러니 위예나가 좋아할 일이 없다. 선생님

께서 3개월이내에 좋은 성과를 못 낼 경우 바른생활부는 폐지된다고 말씀을 하셨다. 교무실에서 나

와서 우혁이가 회의를 하자고 하자 예나는 퉁명스럽게 모레에 하자고 한다.

회장선거에서도 떨어지고 예나가 싫어했던 부에 들어가서 기분도 좋지 않은 상태인데 운이 나쁘게

비가 내린다. 다른 엄마들은 우산을 가지고 학교로 찾아오지만 예나의 엄마는 낮에는 잠을 자고 밤

에 일을 하시기 때문에 밖에 비가 내리는지 모르고 집에서 잠을 자고 있다. 예나 입장에서는 비가

오는데 딸 걱정은 안하고 잠만자는 엄마가 더욱 미워졌다. 집에 돌아온 예나와 엄만는 싸움이 커지

고 엄마랑 무슨 말을 하겠냐고 하면서 방으로 들어간다. 우리 집과 예나의 집은 매우 다르다. 아침에

제일 먼저 뉴스를 보시는 우리엄마는 날씨를 확인하고 우산과 그날 입어야하는 옷을 챙겨주시는데

예나의 엄마는 안 그렇다. 이 부분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배려가아니라 어른이 보아야할 배려로 책을

바꿔야 될 것 같다. 배려는 관심이다.

바른생활부에서 회의에서 좋은 의견이 나왔다.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수빈이를 하교길이나 등교길에

안전하게 데려다 주는 것이다. 아무도 나서지 않아서 예나가 수빈이를 데리고 등하교를 한다고 한다.

바른생활부를 알리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막상 시작하고 몇 칠이 지나니 불편하고 힘들

어 갈등이 생겼다. 하지만 자기가 한다고 했으니 안한다고 할 수 도 없어 참고 등하교를 도와주었다.

토요일 수빈이 집에서 실내화가방을 정리하면서 실내화를 빨래통에 넣었다. 수빈이가 언니 “실내화

가방에 넣어줘 더럽지도 않은 걸” 예나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 기분이 좋지 않았다. 수빈이의 입장

을 생각하지 않은 자신의 행동이 잘 못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나는 조금씩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는 아이로 변화하고 있다. 예나도 그것을 느끼기 시작한다.

학교에는 수빈이의 도우미가 된 예나 소문이 돌고 아이들이 칭찬의 박수를 보내준다. 예나는 마음

에서 우러나온 행동에서 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을 한번 돌아보게 된다. 배려란 마음을 써서

하는 행동 이라고 사전에 나와있다. 예나는 그 것을 배우는 중이다. 자신도 모르게....

몇 일 후 예나는 교통사고로 입원한 시우를 찾아 가고 시우가 가장 필요한 것은 병원비라고 생각해

병원비 모금을 통해 바른생활부를 알린 생각을 한다. 하지만 교장선생님께 허락받지 않고 모금활동

을 해서 꾸중을 듣게 되고 선생님들께서 모금해서 시우에게 전하는 것으로 사건을 해결된다. 시우가

병원에서 퇴원해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시우는 예나에게 고맙게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속상하다 내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한다. 예나는 시우의 입장이 되어보아 생각한다. 돕는

입장에서 바른생활부를 알릴 생각만으로 도움 받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지 못한 자신을 되돌아보며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아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고민상자에 고민해결의뢰가 들어왔다. 예나는 시우의 일을 생각하며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고 노력하고 사랑의 메신저일을 아주 훌륭하게 해결한다. 많이 변화된 예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조금씩 바른생활부의 소문이 좋게 퍼지기 시작하기도 한다.

예나가 이런 저런 사건을 해결하는 동안 수빈이 등하교 안전하게 데려다 주는 일을 하지 못했다.

누군가가 그것을 비판하는 글을 게시판에 써서 예나가 자신을 되돌아보며 바른생활부에서 문제를

잘 해결한 경우는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서 사랑의 메신저를 했을 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

고 그것이 배려라는 것을 알게 된다.

예나의 엄마가 병원에 입원하게 되고 예나는 엄마의 소중함을 깨닫고 엄마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고

엄마를 배려한다는 내용이다. 난 이 부분은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다. 밤과 낮이 바뀌어 일을 해도

아이를 방치하는 것은 어른으로써 잘 못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런 것을 예나가 엄마가 일을 하

기 때문에 엄마를 배려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

이렇게 작은 일들을 해결하면서 배려를 배우고 엄마와도 사이가 좋아진다는 내용이다.

 

만약 내가 위예나 였다면, 예나처럼 그렇게 잘 극복하지 못하고, 배려도 실천하지 못하고, 좋은 생

각을 내놓지도 못했을 것 같다. 그리고 오랫동안 바른생활부와 바른생활부원들을 증오했을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나는 평소에 배려를 모르고 살았다고 해도 될 것처럼 배려를 실천하지 않았다. 친구의 마음은 생

각치도 않고 내 멋대로 말하고, 생각하고...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다짐했다.

언제까지일 지는 몰라도 도전해 보겠다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은 생각지도 않고 내 멋대로 말하고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을 없애고,

이제부터라도 배려를 정확히 알고 행동하기로...

또한 호주여행을 통해, 이 배려라는 책을 통해 늘 옆에 있어 당연한 것이라고 나도 모르게 생각했

던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았다. 호주에서 아침을 해주지 않아 몇 번 먹지 못하고 학교를 간적이 있고

빨래를 해주지 않아 양말을 신지 못하고 학교에 간적도 있다. 엄마가 해주시는 모든 것들이 내가 받

아야 되는 당연한 것으로 난 생각했다. 엄마께서 매일 아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주말에도 같은 시

간에 아침을 차려주시는 것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지 못했고 옷도 깨끗이 세탁해서 다림질 해주시는

것에 대한 고마움을 난 당연시 생각했다. 내가 호주에서 모든 것을 직접해보고서야 엄마의 입장을

알게 되었다. 사람은 왜 모든 것을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일까? 이 책은 배려뿐만이 아니라 나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경험을 통해 혹은 실수를 하지 않고 배우기 위해서는 많은 책을 읽어야

하고 한 두 번으로 읽어서는 그 책의 의미를 알 수 없다는 것과 모든 시작은 작은 관심 그것을 움직

이는 마음 상대방을 생각하는 행동에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의 관계가 만들어진다.

내 소중한 쌍둥이 동생들의 소중함도 난 배려를 통해 배워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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